2015년 11월 16일 월요일

전자서적시장, 라이트노벨,만화 - 전자서적 시장 실태① ,②, ③ 요약보고서 / 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 전자서적 시장 실태① ,②, ③(일본어판)

자료코드: R56208404 / 2015년 02월 12일 발행/ A4 22p/ PDF로만 제공


<전자서적 시장 실태①>라이트노벨 분야 동향
~독자층, 시리즈 형태 등 디지털과의 친화성 높다∼


■라이트노벨(전자서적) 시장은 40억엔, 전자서적 시장의 점유율은 14%(추정)


■종이 서적과 마찬가지로 라이트노벨에서도 KADOKAWA의 압도적인 브랜드력


■KADOKAWA 동향
 전자서적 사업은 자사 전자사이트 BOOK☆WALKER를 중심으로 전개
 BOOK☆WALKER를 포털로 온라인서점과 물건판매로의 확대 기대
   일본국내 전자서적 시장 점유율 10% 목표
 BOOK☆WALKER에서의 판매는 라이트노벨이 압도적
   다만, 독자층의 확대로 인해 상대적인 비율은 저하 추세
   독자와의 접점을 늘려 direct marketing을 지향
 2014년 가을에 ‘니코니코동영상’을 운영하는 드원고와 경영 통합
   콘텐츠 기업으로서 신규 시장 창출에 적극적


■도표
 전자서적 라이트노벨 분야의 시장규모 예측
 KADOKAWA 실적 추이
 KADOKAWA 매출/영업이익 증감 요인
 2013년도 KADOKAWA 서적 작품 랭킹(전서적)


<전자서적 시장 실태②>코믹분야 동향
~전자서적 시장을 견인, 전권 구매의 일단락으로 성장 둔화∼


■2013년도 코믹 시장에서의 전자코믹 점유율은 15%(추정)

  전자서적 시장을 견인하는 한편, 만화박스, LINE만화.etc 무료사이트가 세력 확장


■진격의 거인이 대히트, 리얼, 전자 모두 코믹 시장을 견인


■고단샤


■쇼각칸


■호분샤


■도표
 전자서적 코믹분야의 시장규모 예측


<전자서적 시장 실태③>주식회사 각켄홀딩스
~전자서적 전송사업회사 ‘BookBeyond’가 2013년 10월부터 스타트~


■자체적으로 전자서점 사이트 운영
  종합서점은 지니지 못한 특징을 보유, 전자서적 유저의 확대를 목표로 한다


■판매방법은 전자서적만이 가능한 마케팅을 목표로 한다


■2개년 계획 「Gakken2015를 수립」 각켄그룹도 디지털 출판의 성장성에 기대


■도표
 각켄홀딩스 실적 추이
   각켄홀딩스 신2개년 계획(Gakken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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