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2일 일요일

용기시장, 페트병, 캔, 종이컵, 플라스틱용기 - 2014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페트병, 종이팩, 종이컵, 캔, 유리병> 2014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1200 / A4 318p / 2015.03.06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함과 동시에, 각종 용기의 내용물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함과 동시에, 각종 용기의 내용물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파악
                 한다.
•조사대상:플라스틱 경량 용기(PSP 용기, A-PET 용기, OPS 용기, PP 필러 용기 등), 페트병, 금속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
                 이팩, 종이컵, 종이그릇), 유리병, 냉장컵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토대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4년 11월~2015년 2월


■본 자료의 포인트
•페트병: 음료 메이커의 프리폼 내제량 확대가 본격화
•종이팩: 테트라 톱(Tetra Top)이 드링크 요구르트의 표준 용기로, 용기 디자인과 내용물의 친화성이 신규 시장을 창출
•종이컵: 카운터 커피용 출하량은 FF를 상회하는 규모로 성장, 카운터 커피용은 2016년 이후를 주시한 제안도 필요
•음료캔: 2016년에 알루미늄캔 200억캔, 스틸캔 100억캔으로, 소형 PET 등장에 버금가는 각 사의 전략이 요구된다
•유리병:「NIKKA」에 대한 관심을 계기로 위스키 시장 전체가 활성화, 꾸준한 「MIO」, 여세를 탄 「澄み渡る梅酒(Sumiwataru Umeshu)」가 알코올용을 뒷받침
•플라스틱 경량 용기: 성장률은 둔화되지만, 시장규모는 전년수준 상회가 계속, 플라스틱 경량 용기 메이커의 「판매장 창출」이 새로운 성장을 지지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2014년은 기후 불순에 의한 수요 침체와 함께, 극심한 코스트 변동이 각 사의 실적을 압박
  (표) 용기 시장의 가격 시정 개황
이익 중시? 그래도 가격 유지?
저수익 체질에서 부가가치 창출형으로 전환!


제2장:플라스틱 경량 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PSP 용기 시장의 전망
  2014년은 내열 PS계 발포 용기가 소폭 감속
  향후에는 신선 니즈 수요가 투명 PP 용기로 전환될 가능성도
    (표) PSP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PSP 용기 메이커의 원반사용 상황으로 본 용도별 수요 추이
    (도·표) PSP 용기 메이커 원반사용 상황으로 본 점유율 추이
  FP Corp.와 Denka Polymer가 고내열화를 실현한 발포 PS계 용기를 적극 전개
  저발포 제품에서는 주오화학이 「CNB」의 출시로 판매 개선을 추진
  컵면용은 견조세, 컵스프용으로 내열 PSP 용기의 수요가 본격화
  PSP 용기의 리사이클 상황
〔2〕PP계 경량용기 시장의 전망
  (1) PP 필러 함유 단층 용기, PP/PS 합금 용기
    PPF 용기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되나, 침체폭은 축소
    (표) PPF 용기 시장규모 추이
    바이오 PPF 용기의 확충을 도모한 RISUPACK이 시장점유율 확대
    (도·표) PPF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발포 PP계 용기
    용기 메이커에 의한 레인지 업 메뉴의 제안 강화가 순풍으로
    (표) 발포 PP 용기 시장규모 추이
    (도·표) 발포 PP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투명 PP 용기
    감합 푸드 팩의 신제품이 잇따라 시장에 투입되어 시장규모는 1만톤 이상으로
    용기 메이커에 의한 판매장 창출이 새로운 시장 확대의 열쇠
〔3〕PET계 경량용기 시장
  A-PET 용기 시장은 2014년에 마이너스 성장하지만, 2015년에는 다시 성장 궤도로
    (표) 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CP카세이가 A-PET 용기 양산 시작
  FP Corp., RISUPACK은 적극적인 설비투자로 코스트 경쟁력을 높인다
    (도·표) PET계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내열 PET에 대한 관심 고조
〔4〕PS계 경량용기 시장
  (1) OPS 용기
    FP Corp., CP카세이의 소재 전환으로 2015년 시장규모는 한층 더 축소
    (표) OPS 용기 시장규모 추이
    Denka Polymer가 내유·내열 OPS 용기 개발에 성공
    OPET용기·투명PP용기의 대체를 노린다
    (도·표) OPS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용기(진공·압공)
    HIPS 용기 시장은 정체가 이어지지만, FP Corp. 「MSD」가 순조롭게 수요 신장
    (표) HIPS 용기 시장규모 추이
    (도·표) HIPS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FP Corporation
  독자적인 소재개발로 높은 경쟁력을 발휘, 신규 시장 창출 추진
  2015년 3월말에 오리지널 제품의 매출 구성비 51% 계획
  2014년에 후쿠야마·하치오지의 배송센터에서 출하 개시
  2015년도에는 신중부 PET 일관 생산공장 가동
  냉장식품용을 중심으로 「MFP」가 견조세, 「MSD」의 수요도 확대 추세
  2014년에 OPET 푸드팩을 시장에 투입
  「에코 APET」는 환경적합 평가로 큰 폭으로 신장
  투명 PP 용기는 「프레시 레인지 델리」의 전개를 강화
  잡화 루트의 활용으로 인지도 향상에도 대응
  2014년 6월에 서일본페트병리사이클을 그룹 산하로 편입
  재생 PET 사업의 기반 강화를 도모


주오화학 주식회사
  기초체력 강화와 수익력 회복을 위해 각종 시책의 철저화
  소재 구성의 재검토와 새로운 콘셉트의 용기 제안을 적극화
  중국사업은 현지화 추진을 통한 지속적인 확대 지향
  2014년 1월에 기사이R&D센터를 개설해 시장 니즈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
  2014년에 감합 푸드팩 「SPP파노락」을 시장에 투입
  스테디셀러인 고온 반찬부터 생선·정육의 레인지 메뉴 등 폭넓은 메뉴에 대응
  독자 소재인 「CF」를 이용한 「CNB」시리즈로 장기적인 수요 확보 목표


CP카세이 주식회사
  거점 신설과 매니지먼트 체제의 강화를 통해 기업성장을 가혹화
  2014년 10월에 후쿠야마공장이 조업을 개시, 2015년에는 SCM 시스템이 전면 가동
  A-PET 용기의 신제품을 잇따라 시장에 투입, 슈퍼를 중심으로 판매 본격화
  내열 PSP 용기 「TN」시리즈는 기능성과 코스트의 밸런스가 높다는 평가
  2014년에 투명 PP소재의 감합 푸드팩 「PPKL」 발매


RISUPACK 주식회사
  PET·PPF 시장에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 2016년도에 매출 500억엔 목표
  용기 판매수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증수기조 지속
  이누야마공장에 최신예 PET 다층압출기를 도입해 10만톤/년 규모의 생산능력을 구축
  PLA 용기는 둔화되지만, 저온 반찬용을 중심으로 A-PET 용기의 판매가 순조롭게 확대
  바이오 PPF 용기의 신시리즈를 잇따라 시장에 투입해 출하량은 2자릿수 증가
  PP계 다층 발포용기 「리스핫포머」의 판매도 본격화


Denka Plymer 주식회사
  PS계 소재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기능 용기 개발이 진전
  투명 PP 용기와 연신 PET 용기의 대체를 노린 내열·내유 OPS 용기 개발에 성공
  PSP 용기 「夢月」은 뛰어난 디자인성에 높은 평가
  2014년 4월부터 PS계 내열 발포용기 「히트 플러스」의 판매 본격화
  PPF 용기 「D’s카페」, PP계 용기 「ND」의 채용도 진행


아테나공업 주식회사
  높은 기술력과 제품 개발력을 무기로 사업영역 확대를 추진
  델리카트슨(Delicatessen) 부문이 견인해 2014년 9월기 매출은 전기대비 2자릿수 신장
  디저트용 A-PET 용기, 컵스프용 내열 PSP 용기의 수요가 호조
  「라 쿠커」는 누적 판매수가 40억개 이상
  2014년 11월에 초등학생·여성용으로 개량한 「스쿠만 POCO」를 발매


주식회사 긴포팩
  고기능 소재와 제안력으로 시장 니즈에 대응한 제품 공급
  주력 제품의 판매가 일제히 호조, 2014년 3월기 매출은 100억엔 이상
  발포 PP 용기 「펄 파인」은 전자레인지 조리용기로서 통신판매 전개를 추진
  OPS 용기는 저온 반찬용의 수요가 순조롭게 확대


제3장:페트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페트병 시장의 전망
  2014년 페트병 시장은 기후 불순으로 인해 축소로 전환
    (표) 페트병 출하량 추이(음료용:개수 기준)
  음료 메이커의 프리폼 내제량 확대가 본격화
    (표) 페트병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음료용:개수 기준)
    (표) 무균 보틀 수요 추이
  배리어 보틀은 탄산 및 알코올용으로 신장, 가온판매 음료용은 저조
    (표) 내열 및 무균의 경량 보틀 중량
    (표) 타입별 배리어 페트병 시장 추이
    (표) 배리어 페트병 개요 및 출하량 추이
  B to B를 통한 리사이클 PET 수지 활용은 순조롭게 확대
    (도·표) 사용완료 페트병의 순환형 리사이클, 보틀 to 보틀(B to B)
    (표) 지정 페트병 회수율 추이
    (도·표) PET 쓰레기 수출량 추이


도요제관 주식회사
  유저에 대해 기술 서비스 포함한 제안 활동을 추진
  2014년의 페트병 출하량은 전년수준을 밑돌지만, 프리폼은 증가
  각종 배리어 보틀의 출하량은 거의 제자리걸음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앞으로도 경량화 및 배리어 기술을 파고들어 고객 가치 증대로 연결
  2013년에 신설한 다층 및 DLC 설비는 풀 가동, 2015년 이후도 바리어에 대한 설비투자 계속
    감압 흡수 패널리스인 「PowerFlex」는 식품용에 이어, 음료용으로도 채용 개시
    다층 보틀 「에이트리브·라미네이션」의 출하는 순로롭게 확대


홋카이제관 주식회사
  페트병 및 프리폼 모두 전개하는 강점을 살려 사용자 서포트를 추진
  2014년은 페트병 출하량이 전년수준을 밑돌지만, 프리폼은 증가


다이와제관 주식회사
    용량 확충으로 2014년 출하량은 전년대비 110%에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탄산용 프리폼으로 경량화를 추구
  「APP」는 대기업 유저의 라인 갱신과 더불어 소규모 팩커도 도입을 검토
    한편, 프리폼은 비탄산용과 다층품 고전


돗판인쇄 주식회사
    신규 와인 메이커에 대한 영업 확대와 고산성도 음료용의 용도 개척을 추진
  2014년 여름에 경량 보틀을 개발, 720ml용량으로 보틀 중량 30g전후를 실현


교에이산업 주식회사
    시읍면 루트와 함께 사업계 루트로부터의 조달도 확충해
    국내 순환형 리사이클 시스템을 한층 더 강화
  2015년 3월부터 5라인째를 가동, JFE환경과의 협업도 시작
    사업계 루트로부터의 회수량이 꾸준히 향상, 2015년의 목표는 1만톤
    보틀 그레이드에서는 2015년부터 내압 그레이드를 투입


제4장:종이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액체 종이팩 시장의 전망
    Tetra Top이 드링크 요구르트의 표준 용기로,
    용기 디자인과 내용물의 친화성이 신규 시장을 창출한다
    (표) 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 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2014년은 드링크 요구르트·두유용이 신장하지만, 야채계 음료용은 대폭 감소
    (표) 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
    (표) 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표) 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비알코올, 우유·가공유 제외)
    알코올에서의 다용기 대응도 중요, 그러나 종이팩 자체의 용기형상 재검토도 필요
  1L사이즈에 대응한 「종이캔」과 같은 혁신적인 제안을!
    (표) 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알코올)
    (표) 종이팩 메이커별 내용물별 출하량(2011년)
    (표) 종이팩 메이커별 내용물별 출하량(2012년)
    (표) 종이팩 메이커별 내용물별 출하량(2013년)
    (표) 종이팩 메이커별 내용물별 출하량(2014년 전망)


니혼제지 주식회사
    게이블톱형 종이팩의 톱 기업으로서 신규 용도 개척을 추진
  200ml게이블톱으로 자사 원지를 활용 개시
  2014년 봄에 「무알루미늄후지팩」, 가을에 「NP-PAK +R」가 채용


호쿠에쓰패키지 주식회사
    음료 및 식품용으로 혁신적인 용기 개발을 추진
  2014년도 전사 매출액은 소폭 증가, 액체 용기의 매출액은 소폭 감소 계속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
  WQC와 충진기 등을 통해 유저 라인의 가동률 향상을 지원
    이시즈카유리 고객용으로 맞춤제작한 충진기 「I-7」, 2015년 5월부터 고객 공장에 순차적으로 도입


돗판인쇄 주식회사
    다양한 용기로 고객 니즈에 대응 추진
  2014년도 생활환경사업의 매출액은 거의 전년과 같은 수준이 될 전망
  2014년 알코올용 종이팩 출하량은 전년대비 98% 전망
 「에어홀드 파우치」는 청주 및 소주 등과 더불어 새로운 용도에도 채용 확대
    종이캔은 CVS의 PB와 더불어 기존 브랜드 오너로부터의 수주가 꾸준히 확대
 「에코 플랫컵」은 CVS의 PB용으로도 채용 확대
 「보틀파우치」는 고형물 충진을 살린 용도 개척 추진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바이오마테크○R」 등을 통한 환경대응을 적극화
    종이팩 출하량은 일본술용이 고전, 소주용은 제자리걸음


2. 종이컵 시장의 전망
  「성역없는 가격 시정」이 초래하는 것
    (표) 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카운터 커피용 출하량은 2014년에 패스트푸드용을 상회하는 규모로 성장
    카운터 커피 시장의 성장은 2015년까지?, 2016년 이후를 주시한 제안도 필요
    (표) 채널별 컵 수요량(FF, 커피체인, CVS)
    (표) CVS 각 사의 카운터 커피 판매 상황(2013~2014년)
    (표) 음료용 종이컵 판매 동향
    요구르트 및 컵면용 출하량은 마이너스에
    (표) 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스프·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빙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1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2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3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4년 전망)


도칸흥업 주식회사
    시장 니즈에 대응한 용기 라인업 확충
  2015년 3월기는 종이컵부문 매출액이 전년도를 웃돌 전망
  CVS 카운터 커피용 출하량은 계속 증가하지만, 요구르트용은 저조
    신형 타원 내열 용기와 IH전용 찜용기 「뭇샤」 등을 식품 업계와 유통업계에 제안


주식회사 니혼데키시
    이익 중시형 사업 전개를 강화
    매출액은 제자리걸음이 계속되지만, 이익 창출이 중요 과제로
 CVS 카운터 커피용은 꾸준히 확대, FF용은 계속 고전
 「릴리프」는 2014년 10월부터 CVS 카운터 커피에도 채용


돗판인쇄 주식회사
  NB 및 PB의 컵스프용으로 수요 증가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2014년도 출하량은 요구르트용이 제자라걸음, 스프·컵면이 감소,
     스넥과자용은 증가


3. 종이용기 시장의 전망
  2013년 종이·판지제품은 수량과 금액 모두 성장
    최근 몇 년은 단가도 안정적으로 추이
    (그림) 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수량 추이(2004~2013년)
    (표) 2009년~2013년 포장자재·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통괄표
     (표) 2009년~2013년 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통괄표
  2013년도 종이용기용 판지의 일본국내 출하량은 전년대비 0.7% 감소, 내수는 수입이 증가
    각 사는 수요가 기대되는 식료품 분야의 제품 개발에 주력
  【수요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 과자의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 냉동식품의 이본국내 생산량
    (표) 즉석면의 생산액 추이
  <음료품 분야>
    (표)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미네랄 워터류의 생산·출하 동향
    (표) 2013년 청량음료 품목별 용기별 생산량
  <의약품 분야>
    (표) 의약품 생산금액 추이
  <화장품 분야>
    (표) 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비누·세제 분야>
    (표) 세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대비표
  <상업인쇄 분야>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
    1. 니혼토칸패키지
    2. 후루바야시지공
    (표) 수요업계별 투입량 조사 결과(총괄)
    (표) 종이용기용 판지 수요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평균)
    (표) 각 수요업계에서의 종이용기용 판지 품종별 구성비
    (표) 각 수요업계에서의 종이용기용 판지 품종별 구성비


제5장:알루미늄캔·스틸캔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 전망
  2016년에 알루미늄캔은 200억개, 스틸캔은 100억개 시장규모로
     소형 PET 등장에 버금가는 각 사의 전략이 요구된다
     캔커피의 알루미늄 SOT캔화, 추진파와 소극파로 나뉘지만 최저 20억개가 전환
    (표) 음료 메이커의 캔커피에 대한 알루미늄캔 채용 개황
    (그림) LME의 알루미늄 가격(MONTH AVERAGE)
    (그림) 철광석 가격(MONTH AVERAGE)
    (표) 커피음료 메이커들의 알루미늄 SOT캔화 상황
    (표) 음료캔(알루미늄+스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1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2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3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4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의 전망
  Ball의 Rexam매수, 일본 메이커가 세계로 진출한 찬스
    (도·표) 내용물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표) 알루미늄캔 메이커 내용물별 출하량 추이
    주세(酒税) 개정을 염두에 두고 맥주메이커들이 맥주 사업에 주력
    캔화율이 낮은 맥주용에서 알루미늄캔의 채용 확대로 이어지는 제안이 과제
    (표) 알코올 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보틀캔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성 향상과 라인 전용화 등을 통한 생산능력 증강이 계속
    (표) 보틀캔 시장규모 및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알루미늄캔 리사이클 추이
3. 스틸캔 시장의 전망
    가격 경쟁력의 강화, 신규 용도 개척을!
    (도·표) 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표) 음료용 스틸캔 메이커 출하량 추이
    (도·표) 스틸캔 재자원화율 추이


도요제관 주식회사
    일본국내 기존 사업의 수익력 강화를 추진
  2015년 11월에 중국 거점을 해산
    스틸캔 출하량은 3년 연속 마이너스 추이


다이와제관 주식회사
    신규 용도 개척과 보틀캔의 판매확대 등을 통해 실적 확대로 연결
    알루미늄 보틀캔의 출하량이 꾸준히 확대
    레토르트 처리 및 타검이 좋은 평가를 받아 우유함유 커피에서의 채용이 증가
    음료용 스틸캔에서는 앞으로도 무균충진 가치를 어필
  2014년 「WORC」 출하는 전년수준을 상회, 「ECO비드캔」 190g 이외의 기초 개발이 종료


유니버셜제관 주식회사
    경량캔과 박육화 대응 캔마개 등에서 환경 대응을 촉진
    보틀캔 생산능력을 증강해 안정적인 공급체제를 확충
  2014년 알루미늄캔 출하량은 과거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
    보틀캔 호조, 「UNIAKROS」캡은 밀봉성 및 오픈성이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


쇼와알루미늄캔 주식회사
    알루미늄캔 사업을 성장 사업으로 연결
    베트남 북부 톱의 알루미늄캔 메이커를 매수, 아시아 신흥 시장에 본격 진출
  2014년 10월에 신라인 가동, 커피용 수주 증가에 대응


다케우치프레스공업 주식회사
   410ml 및 210ml의 보틀캔 판매확대에 주력
     미니어쳐 보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15년 3월에 개조 라인 가동
     철판 오프셋 8색기를 도입해 유저의 고정밀 니즈에 대응
   2014년의 SOT캔 출하량은 전년대비 138.5%


홋카이제관 주식회사
  「G패널」을 통한 신형상 「에코라이트캔」개발, 경량화 대응을 추진
  2014년 음료용 스틸캔 출하량은 전년대비 80%정도


제6장:유리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유리병 시장 전망
 「NIKKA」에 대한 관심을 계기로 특정 브랜드 상품뿐만 아니라, 위스키 시장 전체가 활성화
  견조한 「MIO」, 여세를 탄 「澄み渡る梅酒(Sumiwataru Umeshu)」가 알코올용을 뒷받침
  1회용 병인 「그랜드·기린」이 호조로, 맥주병용은 고성장을 달성
  기후로 인해 드레싱, 음료 드링크 병은 타격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NIKKA」용 유리병의 메인 서플라이어인 이시즈카유리가 혜택을 누림
  CVS카페, 머신렌탈비즈니스가 확대해 인스턴트 커피병 시장은 축소세
「純米(100% 쌀), 大吟醸(정미비율이 50% 이하의 백미를 원료한 청주)」 등
  고급 브랜드의 CVS 전개 본격화로 젊은층의 수요 환기를 추진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드링크)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료·조미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양잡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물)
  (그림) 유리병 용도별 점유율(2010년~2 013년)


니혼야마무라유리 주식회사
  2014년은 신규 안건 수주로 견조세
  2013년 12월에 오사카 공장을 폐쇄
      생산체제 정비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체질로의 전환 추진
      작은병, 음료 드링크용의 신규 출하 확보로 점유율 확대
  2014년에도 대규모 고객의 맥주 상품 선전이 이어져 1회용 병이 견조세


도요유리 주식회사
  2014년에도 발포 청주 상품용 수요가 계속 안정세
      수탁 생산형 오리지널 병을 전개해 소규모 고객에 대한 제안 활동도 주력
  2013년 2월부터 치바·시가의 2거점 체제로
  2014년은 기후로 인해 음료 드링크와 드레싱용이 고전
     양잡주용은 전년의 반동으로 크게 성장하지 못했지만, 발포 청주와 과실주용이 견조세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
  2014년은 대규모 고객의 위스키가 호조로 동사 출하량에 크게 공헌
      연속 드라마의 인기로 「NIKKA」에 대한 관심이 증가
      메인 서플라이어인 이시즈카유리가 그 혜택을 누림


제7장:냉장컵(플라스틱) 시장의 전망과 전략
냉장컵(플라스틱) 시장 전망
  CVS 카운터 커피와 일부 경쟁하지만, 안정적인 추세 유지
  (도·표) 냉장음료용 플라스틱 컵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71φ의 톨 타입이 채용, 인몰드 성형 컵의 장점을 고객에게 어필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커피용을 유지하면서 다른 음료용을 개척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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