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2일 일요일

PLM시장, 제품수명주기관리, PDM, 디지텰팩토리 - 2015 PLM 시장의 실태와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PLM,PDM,디지털팩토리,Viewer, DMU> 2015 PLM 시장의 실태와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2000 / A4 251p / 2015.03.17


[조사개요]
- 조사목적: 제조업의 제품관리 개념 중에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이 있다.
                  본 리포트는 이를 실현하는 PLM 소프트웨어 시장의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 조사대상: 본 리포트에서의 조사대상 시장과 그 대상
  PLM →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이란 개발·생산에서 메인터넌스 또는 리사이클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을 통합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툴로는 CAD/CAM/CAE,
  PDM, 디지털팩토리, DMU가 있다.
  CAD/CAM/CAE → 컴퓨터를 이용해 설계하기 위한 툴. 본 리포트에서는 2차원 CAD, 3차원 CAD, 금형 설
  계용 CAD/CAM, 기계계 CAE를 대상한다.
  PDM → 제품의 개발 공정에서 설계·개발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일원화하여 관리함으로써 공정의 효율화
  와 기간 단축을 도모하는 정보 시스템.
  디지털팩토리 → 제조계획 프로세스에서 플래닝을 실시하는 시스템. 구체적으로는 공정 레이아웃, 공정 설
  계, 공정 시뮬레이션, 공정 검증, 제조 실행, 로봇 시뮬레이션 등의 툴을 포함한다.
  Viewer/DMU → Viewer란 3차원 데이터 파일의 내용을 표시하기 위한 툴. DMU는 제품의 외관, 내부
  구성 등을 비교, 검토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툴.
- 조사대상기업: PLM 메이커 21개사
- 조사방법: 직접 면접 취재. 문헌조사 등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14년 10월~2015년 3월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Ⅰ. 총론
1. PLM 시장 개황
  1.1. 2014년의 PLM 시장은 순조롭게 회복
  1.2 .엔화 하락과 원유가 하락이 일본 경제를 구한다
  1.3. 부활한 제조업의 설비 투자
  1.4. 제조업의 일본국내 회귀
  1.5. 차세대 모노쓰쿠리(장인정신을 통한 제조)와 PLM
2. PLM 시장 중기 예측
  2-1. PLM 관련 매출액 예측(전세계/2012-2018예측)
  2-2. 지역별 매출액 예측(전세계/2012-2018예측)
  2-3.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예측(전세계/2012-2018예측)
  2-4. PLM 관련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5.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5-1. CAD/CAM/CAE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5-2. PDM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5-3. 디지털팩토리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5-4. Viewer/DMU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6. 업종별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6-1. 전기·전자기계 업계에 대한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6-2. 정밀기계 업계에 대한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6-3. 산업기계 업계에 대한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6-4. 자동차·수송기계 업계에 대한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6-5. 에너지·프로세스산업 업계에 대한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6-6. 기타 업계에 대한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7. 규모별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7-1. 대기업에 대한 매출액 예측 (일본국내/2012-2018예측)
    2-7-2.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8. 라이선스, 서비스별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8-1. 라이선스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2-8-2. 서포트·보수·서비스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2-2018예측)


Ⅱ. 데이터편
1. PLM의 출하 상황(전세계)
  1-1. PLM 매출액 추이(전세계)
  1-2. PLM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1-3. 지역별 매출액 추이(전세계)
  1-4.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추이(전세계)
    1-4-1. CAD/CAM/CAE 매출액 추이(전세계)
    1-4-2. CAD/CAM/CAE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1-4-3. PDM 매출액 추이(전세계)
    1-4-4. PDM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1-4-5. 디지털팩토리 매출액 추이(전세계)
    1-4-6. 디지털팩토리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1-4-7. Viewer/DMU 매출액 추이(전세계)
    1-4-8. Viewer/DMU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2. PLM의 출하 상황(일본국내)
  2-1.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2.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3.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1. CAD/CAM/CAE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2. CAD/CAM/CAE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3-3. PDM 매출액의 추이(일본국내)
    2-3-4. PD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3-5. 디지털팩토리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6. 디지털팩토리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3-7. Viewer/DMU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8. Viewer/DMU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 업종별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1.전기·전자기계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2.전기·전자기계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3.정밀기계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4. 정밀기계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5. 산업기계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6. 산업기계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7. 자동차·수송기계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8. 자동차·수송기계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9. 에너지·프로세스산업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10. 에너지·프로세스산업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11. 기타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12. 기타 업계에 대한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5. 고객기업 규모별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5-1. 중소·중견기업(연간매출 500억엔 이하)에 대한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5-2. 중견·중소기업(연간매출 500억엔 이하)에 대한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5-3. 대기업(연간매출 501억엔 이상)에 대한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5-4. 대기업(연간매출 501억엔 이상)에 대한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6. 라이선스, 서비스별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6-1.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6-2.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6-3.  서포트·보수·서비스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6-4. 서포트·보수·서비스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Ⅲ. 주요 벤더의 전략 전망
오토데스크
클라우드 베이스의 PLM를 전개


Siemens PLM Software
스마트 팩토리와 HD-PLM비전을 통해 Industrie4.0을 실현


ZUKEN
글로벌·오토모티브&트랜스포테이션·센터를 개설


Dassault Systemes
서비스 사업을 강화


PTC Japan
Closed loop life cycle management를 제창


후지쯔
일본의 제조업을 지원하는 「모노쓰쿠리 솔루션」을 체계화


Lattice Technology
XVL파이프라인 전략을 전개


Ⅳ. 개별기업편
ANSYS
주식회사 NTT데이터엔지니어링시스템즈
SAP
MSC소프트웨어
오토데스크
Siemens PLM Software
주식회사 C&G시스템즈
CD-adapco
주식회사 ZUKEN
Dassault Systemes
ESI그룹
Oracle
NEC(일본전기) 주식회사
일본유니시스 주식회사
PTC
후지쯔 주식회사
Lattice Technology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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