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2일 일요일

에너지절약창재시장, 윈도우필름,Low-E복층유리 - 2015년판 환경·에너지절약 관련 창재 시장의 전망과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윈도우필름, Low-E복층유리, 유리중간막 > 2015년판 환경·에너지절약 관련 창재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1720 / A4 96p / 2015.03.16 / PDF만 판매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 효율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물 개구부를 차열하는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기존 건물에 대한 차열재료로 가장 간편한 윈도우필름을 비롯해, 창(유리) 자체의 차열·단열기능 부여(복층 유리, Low-E 유리, 열선반사 유리)와 관련된 일본시장 동향을 조사하고, 유리 중간막에 대해서는 세계시장 동향을 조사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 에너지절약 창재는 옵션에서 표준으로 입지 이동
• 영역을 초월한 제안으로 활로 모색, 성능·효과에 대한 정의·기준의 통일이 과제
• 윈도우필름은 신청에 따른 시장 혼란도 수습, 2013년 이후는 소폭 증가 추세
• Low-E 복층 유리는 에너지절약 주택포인트제도를 포함한 보정예산 편성으로 보급률이 다시 상승
• 유리 중간막은 KURARAY가 DuPont의 중간막 사업을 계승, Eastman Chemical, 세키스이화학, KURARAY의 3강 체제가 확립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환경·에너지절약 관련 창재 시장의 전망과 전략
에너지절약 창재는 옵션에서 표준으로 입지 이동
시장이 성숙한 가운데 신규 참여의 여지는 영역을 초월한 새로운 용도·사용법 제안에 있다
  (표) 환경·에너지절약 관련 창재 시장규모 추이(일본 국내 및 수출분)
  (그림) 새로운 제안·시장 개척의 여지와 입지 확립을 위한 과제
에너지절약 성능·효과에 대한 신뢰성 확립을 위해 업계에서 통일된 기준 마련이 요구된다


제2장 환경·에너지절약 관련 창재 시장의 동향
1. 윈도우필름 시장의 전망
   지진 재해의 영향에 의한 시장 혼란도 수습되면서 2013년 이후 시장규모는 소폭 증가 추세
    (표) 일본 국내의 윈도우필름 시장규모 추이
    (표) 윈도우필름 주요 참여기업의 라인업
  1-1. 자동차용
    본래 자동차용에서 강점을 보인 LINTEC이 85% 전후의 점유율을 독점
    프런트 글라스 대응의 고투명 차열 그레이드의 투입으로 필름 채용을 확대
    (표)(그림) 일본 국내의 자동차용 윈도우필름 시장규모 추이
    (표) 일본 국내의 자동차용 윈도우필름 점유율 추이
  1-2. 건축용
    2013년 이후는 연간 4~5%의 성장률 유지하지만,
    에너지절약 필름은 여전히 지진재해의 특수 반동 영향이 커 보합세 계속
    (표) 일본 국내의 건축용 윈도우필름 용도별 구성비
    (그림) 일본 국내의 건축용 윈도우필름 용도별 구성비
    1-2-1. 비산방지 필름
          비산방지 필름은 창뿐 아니라, 옥내 유리에 대한 부착 증가로 꾸준한 성장률을 유지
          (표)(그림) 일본 국내의 비산방지 필름 시장규모 추이
          (표) 일본 국내의 비산방지 필름 점유율 추이
    1-2-2. 에너지절약 필름
          독자적인 초다층 구조 「Nano 시리즈」를 보유한 3M재팬이 50~60%의 점유율 확보
          LINTEC에서는 유리 수준의 고투명성과 높은 차열성을 가진 그레이드로 대항
          (그림) 흡수타입, 반사타입의 일사량 조절·차열 필름의 구조
          (표)(그림) 일본 국내의 에너지절약 필름 시장규모 추이
          (표) 일본 국내의 에너지절약 필름 점유율 추이
    1-2-3. 저열관류 필름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에너지절약 효과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2014년 이후에는 연간 10% 전후의 성장률을 나타냄
          일반 주택 창문용 수요 발굴이 한 단계 높은 성장의 열쇠
          (표)(그림) 일본 국내의 저열관류 필름 시장규모 추이
          (그림) 저열관류 필름의 구조
          (표) 일본 국내의 저열관류 필름 점유율 추이
2. Low-E 복층 유리
  「에너지절약 주택포인트제도」의 실시를 포함한 2014년도 보정예산이 편성
  Low-E 복층 유리의 보급률은 다시 상승 기조로
    (표) 신축주택 착공건수와 복층 유리 출하량 추이
    (표) 복층 유리 보급률 추이
    (표) Low-E 복층 유리 보급률 추이
    (표) Low-E 복층 유리 메이커별 출하 동향
  높은 에너지절약 주택의 보급을 주시한 Low-E 복층 유리의 고성능화가 진행
  리모델링용은 소비자에 대한 제안력 강화가 불가결
  빌딩용은 Ag 3층 코팅제품이 시장에 투입
  현장 시공형 후부착 Low-E 유리의 수요는 순조롭게 확대
3. 유리 중간막
  2014년에 KURARAY가 미국 Dupont의 중간막 사업을 계승
  Eastman Chemical, 세키스이화학, KURARAY의 세계 3강 체제가 확립
    (표) PVB수지·필름 주요 메이커 생산거점 일람
  2014년 시장규모는 중량 기준으로 약 25만톤, 면적 기준으로 3억 4,000만㎡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자동차용은 유럽, 중국, 미국, 건축용은 유럽이 주요 격전지
    (표) 유리 중간막 수요분야별 출하량 추이(중량 기준)
    (표) 유리 중간막 수요분야별 출하량 추이(면적 기준)
    (표) 유리 중간막 용도별 지역별 판매량 중량 기준(2014년 전망)
    (표) 유리 중간막 용도별 지역별 판매량 면적 기준(2014년 전망)
  자동차용 중간막은 고기능막의 비율이 전체의 25%
  에코카의 보급으로 차음막이 확대, 앞으로는 HUD용의 확대가 기대
    (표) 자동차용 유리 중간막 메이커 점유율 추이(중량 기준)
    (표) 자동차용 유리 중간막 메이커 점유율 추이(면적 기준)
  건축용은 KURARAY가 아이오노머 중간막 「SentryGlas」로 하이엔드 시장 획득
  의장성 향상 니즈의 증가로 컬러 중간막이 성장
    (표) 건축용 유리 중간막 메이커 점유율 추이(중량 기준)
    (표) 건축용 유리 중간막 메이커 점유율 추이(면적 기준)


제3장 개별 메이커의 동향과 전망
3M재팬 주식회사
  자동차용, 건축용 모두 고부가가치 그레이드 전개에 강점
  2014년 9월부터 3M재팬 주식회사로서 새롭게 출발
  프런트 글라스 대응 그레이드, 다층·적층의 고투명품 등 하이엔드 영역 전개에 강점
  독자적인 다층·적층 필름은 착색 필름 대체 수요를 획득해 세계시장에서 성장
  건축용은 면적 기준으로 50%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
  비산방지 필름은 내진 대응과 실내 유리에 대한 수요 확대로 꾸준히 성장
  에너지절약 필름은 2013년 이후 소폭 증가 추세
  초다층 고투명 차열필름 「Nano 시리즈」가 시장에서 확고한 인기를 확보
  높은 투명성을 가지면서 저열관류율을 실현한 연중 대응의 「LE65CLAR」
  에너지절약 필름의 존재 확대로 향후 성장에 기대
LINTEC 주식회사
  자동차용, 건축용 모두 폭넓은 니즈에 대응하는 고품질 상품전개로 차별화
  주력인 자동차용은 프런트 글라스 대응의 「IR-90 HD」와 더불어
  고투명의 차열성능이 높은 「IRC-99 HD」 「IRC-80 HD」 등의 실적이 확대
  건축용은 미국 자회사 MADICO사의 아이템 투입으로 라인업 확충
  저열관류 그레이드의 핸들링 향상 등 기존 그레이드의 부가가치 향상에도 주력
AGC글라스프로덕츠 주식회사
  고성능 유리의 개발·판매로 에너지절약 성능이 높은 주택·건축물의 보급에 공헌
  신축주택용을 중심으로 한 보급률 향상으로 Low-E 복층 유리의 판매량은 계속 확대
  「SUNBALANCE○R Triple Glass AFLIC TM」
  「SUNBALANCE○R Triple cool」로 고성능 유리의 라인업 강화
  현장 시공형 후부착 Low-E 유리 「ATTOCH○R」로 빌딩의 에너지절약 리모델링 수요를 환기
  2014년 5월에는 점포용 「Wild ATTOCH TM」를 시장에 투입
일본판유리빌딩프로덕츠 주식회사
  에너지절약 의식의 고양으로
  「Spacia○R」를 비롯한 고기능 유리 개발·판매확대 추진
  2013년에 고단열 아르곤가스 봉입 복층 유리의 생산능력을 약 50% 증강
  지속적인 증강 투자로 「Spacia○R」의 왕성한 수요에 대응
  「Spacia○R21」을 개량해 일본 최고 수준의 단열성을 달성
센트럴유리 주식회사
  높은 에너지절약 주택의 새로운 보급을 주시한 Low-E 복층 유리의 고기능화 추진
  고층 맨션이나 학교·병원용 등으로 Low-E 복층 유리의 수요가 견조
  2014년 7월에 일사열 차폐성능을 높인 「페어렉스트윈가드 루미너스 블루」 발매
Solutia Japan 주식회사
  차음, HUD 대응, 컬러 등 기능막의 실적이 확대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투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톱 메이커
  2012년에 소주(蘇州)의 필름설비 증설, 2016년에는 말레이시아에서 수지설비 증강 예정 등
  아시아 시장의 확대를 전망한 설비투자를 진행
  에코카(일본), 그린 디젤(유럽)의 확대로 차음막 수요가 성장
  HUD 대응막은 운전자의 눈높이에 맞춘 정밀설계에 강점
  건축용은 구미 중심의 전개, 기능막의 비율은 10% 전후
  기본색 13색과 이를 조합한 커스텀 컬러 막의 실적이 확대
세키스이화학공업 주식회사
  자동차용 중간막은 50% 전후의 점유율 확보
  독자적인 압출·배합 기술을 응용한 기능막으로 고급차를 중심으로 수요 확대
  세계 6거점, 합계 7,800만대/년의 능력으로 중간막을 생산
  기능막의 주력인 차음막은 일본, 미국, 유럽과 더불어 중국 거점에서의 생산도 개시
  자동차용은 판매량의 20% 이상이 고기능막, 그 중 90%가 차음 또는 차음·차열막
  쐐기모양으로 성막한 HUD용 중간막의 확대에 기대
  건축용은 일본, 유럽에 집중 전개, 차음, 차음·차열, 차열 등의
  기능막과 더불어 15색 컬러막으로 건축의 의장성 향상에 기여
주식회사 KURARAY
  Dupont의 중간막 사업 양수로 마켓과 라인업을 대폭 확충
  유럽, 미국, 한국에 PVB 수지·필름의 거점 설치
  KURARAY, Dupont 두 회사의 강점을 합친 시너지 발휘 추진
  Dupont으로부터 계승한 아이오노머 중간막 「SentryGlas」와 더불어
  다양한 컬러 중간막 등 부가가치 그레이드 전개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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