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2일 일요일

완구, 게임 - 완구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완구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2014년도에도 TV게임 부진, 대히트 상품으로 남아·여아 완구 호조 전망-


◆자료체재
자료명: 「완구산업 백서 2015년판」
발행일: 2015년1월30일
체재: A4 624장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일본 국내의 완구·게임 콘텐츠 관련 시장에 관해 조사했다.


1. 조사 대상: 완구·게임 콘텐츠 관련 메이커, 도매사업자, 소매사업자 등
2. 조사 기간: 2014년11월~2015년1월
3. 조사 방법: 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접, 전화를 통한 청취, 우편 앙케트조사, 문헌조사 병행


<완구시장 이란>
 본 조사에서 완구시장이란 1. 전자완구, 2. 모형, 3. 남아 캐릭터·완구, 4. 여아 캐릭터·완구, 5. 게임류(아날로그게임 등), 6. 계절물품·잡완구, 7. 기초완구(교육·영유아 완구, 직소퍼즐, 블록류 등), 8. 봉제인형, 9. TV게임의 주요 9개 품목을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3년도 일본 국내 완구시장(주요 9개 품목)은 전년대비 7.4% 감소한 6,569억엔으로 축소

 2013년도 일본 국내 완구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주요 9개 품목에서 전년대비 7.4% 감소한 6,569억엔으로 축소했다. 주요 축소 원인으로는 TV게임용 소프트웨어의 계속된 부진이다.
 한편, 모형은 군용기, 자위대 관련 스케일모델과 미니카의 인기가 계속되고, 여아 완구에서는 스마트폰을 모방한 완구의 호조로 인해 모두 확대 기조였다.


◆ 2014년도 일본 국내 완구시장(주요 9개 품목)은 전년대비 2.4% 감소한 6,414억엔,
  주요 8개 품목(TV게임 제외)에서는 전년대비 5.2% 감소한 3,324억엔 예측

 2014년도 일본 국내 완구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주요 9개 품목에서 전년대비 2.4% 감소한 6,414억엔이며, TV게임을 제외한 주요 8개 품목 시장에서는 동 5.2% 증가한 3,324억엔으로 예측한다.
 TV게임은 축소 기조이나, 대히트 캐릭터의 출현으로 남아 완구, 여아 완구 모두 확대 기조인 동시에, 군용기와 자위대기기 등의 스케일모델과 인기 캐릭터의 프라모델이 호조인 영향으로 일본 국내 완구시장 전체(주요 9개 품목)의 축소는 소폭에 머무를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개황과 예측

 2013년도 일본 국내 완구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주요 9개 품목에서 전년대비 7.4% 감소한 6,569억엔, TV게임을 제외한 주요 8개 품목의 시장에서는 0.1% 감소한 3,159억엔이었다.
 주요 축소 원인으로는 전체 완구시장의 약 50%를 차지하는 TV게임 시장에서 스마트폰용 게임의 대두로 인해 TV게임 전용기기용 소프트웨어가 계속 부진한 탓이다.
 그 한편으로, 모형은 군용기, 자위대 관련 스케일모델과 미니카의 인기가 계속되고, 여아 완구에서는 스마트폰을 모방한 완구의 호조로 인해 모두 확대 기조였다.


 2014년도 일본 국내 완구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주요 9개 품목에서 전년대비 2.4% 감소한 6,414억엔이며, TV게임을 제외한 주요 8개 품목의 시장에서는 5.2% 증가한 3,324억엔을 예측한다.
 TV게임 시장은 전년대비 13.3% 감소로 대폭적인 축소가 전망되며, 일본 국내 완구시장 전체를 축소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 한편, 대히트 캐릭터의 출현으로 남아 완구, 여아 완구 모두 확대 기조인 동시에, 군용기와 자위대기기 등 스케일모델과 인기 캐릭터의 프라모델이 호조인 영향으로 모형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TV게임은 축소 기조에 있으나, 남아 완구와 여아 완구, 모형의 호조 영향으로 2014년도 일본 완구시장 전체(주요 9개 품목)의 축소는 소폭에 머무를 것으로 예측한다.

그림 1. 일본 국내 완구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2. 완구 주요 8개 품목은 전자완구, 모형, 남아캐릭터·완구, 여아캐릭터·완구, 게임류(아날로그 게임 등), 계절물·잡완구, 기초완구(교육·영유아완구, 직소퍼즐, 블록류 등), 봉제인형의 8개 품목을 합한 시장규모이며, 완구 주요 9개품목은 그것에 TV게임을 추가한 시장규모를 말한다.
주 3. 2014년도는 예측치


표 1. 주요 9개 품목별 완구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4.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5. 2014년도는 예측치
주 6. 반올림으로 인해 표상의 비율이 일부 상이하다.
주 7. 각 품목의 상세는 참고자료를 참조

표 2. 주목해야 할 완구 품목별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8.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9. 2014년도는 예측치
주 10. “하이타깃 토이”는 성인을 타깃으로 한 완구 전반을 말하며, TV게임을 제외한 주요 8개 품목에 각각 포함된다.
주 11. “트레이딩카드게임”은 남아캐릭터·완구, 게임류(아날로그 게임 등)에 포함된다.
주 12. “완구과자”, “캅셀완구”, “피규어”는 본 조사의 일본 국내 완구시장 규모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주목해야 할 완구로 별도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주 13.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일부 시장규모를 재검토했다.


참고자료. 완구시장 주요 9개 품목별 상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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