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2일 일요일

유통소매시장, 쇼핑센터, 통신판매, 백화점 - 2014-2015 유통소매 시장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유통소매시장, 아웃렛,상사, 편의점,협동조합> 2014-2015 유통소매 시장 백서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0800 / A4 435p / 2015.03.13


 본 조사 리포트는 유통 소매업을 백화점·전문점·GMS 등 11개의 업종업태【①CMS(종합소매점) ②SM(식품슈퍼) ③백화점 ④CVS(편의점) ⑤통신판매[인터넷·TV·카탈로그] ⑥드러그스토어 ⑦홈센터 ⑧생활협동조합 ⑨전문점/FC(프랜차이즈 체인) ⑩SC(쇼핑센터)/아웃렛 ⑪상사·도매】로 분류해 연도별 변동·특징·업계구조·점유율 추이를 상세하게 리포트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 소매채널 10개의 시장규모·구조·점유율, 유력 기업 동향·실적 조사
• 해외 진출이 성장전략의 핵심, 일본 국내시장은 지역 침투전략
•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터넷 통신판매 가속화, 실점포와 EC연계·물류 중점 투자
• GMS 주도의 업계 재편 M&A 계속, 업종업태를 뛰어넘은 시장재편 가속화
• 모든 업태에서 PB·SPA 업태 개발이 진행, 소매시장을 견인·점유율 확대
• 역내·고속PA/SA·공항 등 신업태 트래픽채널 활황
• 1500만명 인바운드 소비를 확보하는 백화점·드러그스토어·전문점


■게재 내용


Ⅰ. 총론편
제1장 2014-15년 유통 소매 최신 동향
  1. 2013-15년 유통 소매시장
    (1)2013-2014년 일본 국내 소매시장 규모와 추이
    (2)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
  2. 각 업태별 동향
    (1) 종합슈퍼(GMS)
    (2) 식품슈퍼(SM)
    (3) 백화점(DP)
    (4) 편의점(CVS)
    (5) 드러그스토어(DgS)
    (6) 홈센터(HC)
    (7) 전문점(SP)
    (8) 생활협동조합(CO)
    (9) 통신판매, e-커머스
    (10) 쇼핑센터(SC)
제2장 업계 재편과 그룹, PB 동향
  1. 업계 재편의 움직임
    (1)2013-2014년 유통 소매의 업계 재편 동향
    (2) 유통 소매그룹의 현상과 동향
    ①주요 공동구매·협업그룹
    ②대규모 소매그룹
    ③가전양판점의 기업그룹
    ④홈센터의 기업그룹
    ⑤약국의 기업그룹
  2. 프라이빗 브랜드(PB) 시장의 확대와 진전
    (1) 확대하는 일본 국내 PB시장
    (2) 해외기업의 PB
제3장 인터넷 서비스, 공통 포인트
  1. 인터넷 서비스의 활용~실점포와 EC연동 대응
  2. 공통 포인트 서비스의 동향
제4장 세계 소매기업 동향, 일본계 소매기업의 해외전략
  1. 해외 소매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해외 소매시장과 일본기업의 세계에서의 위상
    (1) 세계경제의 성장률과 전망
    (2) 세계의 소매 상위기업 동향
  3. 외자계 유통기업의 일본시장에서의 동향
    (1) 대일본 진출기업·철수기업의 변천
    (2) 월마트 스토어즈(Walmart Japan Holdings)의 동향
    (3) 코스트코(Costco Wholesale Japan)의 동향
    (4) 메트로(Metro Cash & Carry Japan)의 동향
    (5) 아마존닷컴인크(Amazon Japan)의 동향
  4. 일본의 소매업 각 업태의 해외진출 동향
    (1) 일본 소매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상황
    (2) 편의점의 해외진출
    (3) GMS와 백화점의 해외진출
    (4) 전문점의 해외진출
  5. 글로벌하게 본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1) 세계의 EC시장
    (2) 일본·미국·중국의 국경초월 EC 시장규모
    (3) EC에서의 일본기업의 해외진출 동향


Ⅱ. 업종업태편
제1장. GMS(종합소매점)
  1. GMS 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GMS 시장 추이와 2014년 최신 동향
    (1)2013-2014년 GMS 시장규모와 추이
    (2) GMS 시장의 참여기업과 시장구조
    (3) 대규모 GMS의 옴니채널전략
  3. 대규모·중견 GMS의 개별 동향
    (1) 이온그룹[이온리테일 등]
    (2) 세븐&아이그룹[이토요카도]
    (3) 유니그룹홀딩스
    (4) 이즈미
    (5) 헤이와도
    (6) 후지
    (7) 이즈미야
    (8) 오크와
제2장. 식품슈퍼
  1. 식품슈퍼 2014-2015년 최신 동향
  2. 식품슈퍼 시장 개황과 규모
  3. 식품슈퍼의 업계 재편 동향
  4. 대규모·중견 식품슈퍼의 개별 동향
    (1) 라이프코퍼레이션
    (2) ARCS
    (3) VALOR
    (4) 야오코
    (5) 이나게야
    (6) Maxvalu Tohoku
    (7) 고베물산
    (8) Axial Retailing
제3장. 백화점
  1. 백화점 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백화점 시장 추이와 시장 개황
    (1)2013-2014년 백화점 시장규모와 추이
  3. 백화점 시장의 참여기업과 시장구조
  4. 대규모 백화점 그룹의 개별 사례
  5. 지역별 백화점의 시장동향
    (1) 삿포로
    (2) 도쿄
    ①니혼바시·야에스 ②긴자·유라쿠쵸 ③신주쿠
    (3) 요코하마
    (4) 나고야
    (5) 교토
    (6) 오사카
    (7) 고베
    (8) 후쿠오카
제4장. 편의점(CVS)
  1. CVS 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CVS 시장 추이와 2014년 최신 동향
    (1) 시장규모 추이와 개황
  3. CVS 시장의 구조와 동향
  4. CVS의 개별 동향
    (1) 세븐일레븐재팬
    (2) 로손
    (3) 패밀리마트
    (4) 스리에프
    (5) 포플러
    (6) 미니스톱
제5장. 통신판매(인터넷·TV·카탈로그)
  1. 통신판매 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통신판매 시장의 현상과 동향
    (1) 일본통신판매협회 데이터로 본 통신판매 시장
    (2) e-커머스 시장규모(BtoC)와 세그먼트별 BtoC EC 시장규모
    (3) 모바일 커머스 시장
  3. 인터넷 통신판매의 약진으로 확대하는 물류 시장
  4. 각 매체별 통신판매 시장 동향 (카탈로그, TV)
    (1) 대규모 카탈로그 통신판매기업 동향
    (2) TV 통신판매의 시장 개요와 기업 동향
  5.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 일람(상위 100개사)
  6. 각 소매업태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 백화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2) 인터넷 슈퍼의 동향
    (3) 각 관련 기업의 인터넷 슈퍼사업 대응 상황
    (4) 각 편의점의 EC 동향
  7. 주요 업종별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동향
    (1) 가전·PC·동 관련 제품
    (2) 서적·잡지, 음악 패키지 상품
    (3)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4) 식품·음료
    (5) 의약·화장품
    (6) 가구·가정용품·잡화
    (7) 의류·액세서리
제6장. 드러그스토어
  1. 드러그스토어 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드러그스토어 시장 추이와 시장 구조
    (1)2013-2014년 약국 시장규모와 추이
    (2)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참여기업과 시장구조
  3. 조제약국·사업 동향
  4. 대규모 드러그스토어의 개별 동향
    (1)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2) 스기홀딩스
    (3) 쓰루하홀딩스
    (4) 가와치약품
    (5) 선드러그
제7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홈센터 시장 추이와 시장 구조
    (1)2013-2014년 홈센터 시장규모와 추이
    (2) 홈센터 시장의 참여기업과 시장구조
  3. 대규모 홈센터의 개별 동향
    (1) DCM홀딩스
    (2) 고난상사
    (3) 고메리
    (4) 나프코
    (5) 다이유8
제8장. 전문점, FC
  8-1. 전문점
    1. 전문점 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소매시장에서의 전문점 위상과 현황
    3. 각 전문점 시장의 상위기업과 점포수 상위 100개사
    4. 각 전문점 시장 동향
    (1) 가전 전문점
    (2) 어패럴 전문점
    ①숙녀·아동복 전문점
    ②진즈·캐주얼 전문점, 셀렉트숍
    ③신사복 전문점
    (3) 종합 디스카운트 스토어
    (4) 서적·문구, 악기·CD전문점
    (5)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6) 100엔숍
    (7)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8) 구두 전문점
    (9) 안경 전문점
    (10) 신선식품·주류·화양과자 전문점
  8-2. 프랜차이즈 체인(FC)
    1. FC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프랜차이즈 체인 시장 추이와 시장 구조
    (1)2013-2014년 FC 시장규모와 추이
    (2) FC 시장의 참여기업과 시장구조
    3. 업종·업태별 프랜차이즈 업계의 동향
    (1) 편의점
    (2) 100엔숍
    (3) 중고품 판매점
제9장. 쇼핑센터, 아웃렛몰
  1. 쇼핑센터 시장 2014-2015년 최신 동향
  2. 쇼핑센터의 현상과 시장 추이
    (1) 2013년~2014년 쇼핑센터 시장 동향
    (2) 쇼핑센터의 개발과 관련 규제
    (3) 테넌트 기업의 SC 출점 변천
  3. 쇼핑센터의 종류
    (1) 도심형 복합상업시설
    (2) 패션빌딩
    (3) 역건물
    (4) 상자형 GMS
    (5) 몰형 쇼핑센터
    (6) 슈퍼센터
  4. 트래픽채널(역내·역지하, 공항, 고속도로 휴게소)
    (1) 역내·역지하
    (2) 공항터미널
    (3) 고속도로 휴게소
  5. 아웃렛몰의 현상과 개발 계획
    (1) 일본의 아웃렛몰 현황
    (2) 미쓰이부동산과 미쓰비시지쇼·사이먼의 2강이 시장 견인
    (3) 아웃렛몰 운영기업의 개별 동향
  6. 2013년~2014년 3월까지 오픈한 쇼핑센터(SC) 일람
제10장. 생활협동조합
  1. 생활협동조합 2014-2015년 최신 동향
  2. 생활협동조합의 현상과 소매(공급사업) 동향
    (1) 생활협동조합의 개황
    (2) 생활협동조합의 사업액
  3. 택배(배달) 인터넷 주문 시스템과 배식사업의 동향
  4. 대규모 생활협동조합의 개별 동향
    (1) Coop 고베
    (2) Coop 삿포로
    (3) Coop 긴키
제11장. 도매·종합상사
  1. 종합상사 2014-2015년 최신 동향
  2. 중간 유통시장의 규모와 구조
  3. 대규모 전문도매의 개별 동향
    (1) 미쓰비시식품
    (2) Medipal Holdings
    (3) Alfresa Holdings
    (4) 도호홀딩스
    (5) 스즈켄
제12장. 권말 자료
  1. 소매기업 매출 랭킹(1,000개사)
  2. 도매기업 매출 랭킹(500개사)
  3. 도도부현별 업태별 주요 점포수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