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일 일요일

IoT 관련 시장에 대한 신규 진출 동향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IoT 관련 시장에 대한 신규 진출 동향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IoT 마켓 진출 동향 철저 조사 ~IT계 벤처의 사업 진출 연구~」

발간일:2022년 11월 25일

체 재:A4판 35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5월~10월

2. 조사대상: 1995년도 이후에 설립, 자본금 15억 엔 미만의 IT 관련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각종 공개정보 수집 등 문헌조사 및 일부 전화조사 병용

<본 조사에 대해서>

본 조사에서는 일본에서 1995년도 이후에 설립했으며 자본금 15억 엔 미만의 IT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각종 공개정보 등에서 IoT 관련 마켓의 신규 진출 상황을 조사했다.

단, 수집정보가 자본준비금을 포함하거나 연결결산/그룹 기준인 경우, 설립이 1994년도 이전이라도 실질적인 사업 개시 시기가 1995년도 이후인 경우에는 대상에 포함한 경우가 있다.

IoT 관련 비즈니스로서는 'IoT 관련 벤더(IoT 플랫폼, IoT 솔루션, IoT 디바이스, IoT 네트워크, IoT 스타터킷 등)', 'AI/분석 관련 벤더(영상분석/영상인식, 자연언어처리/음성인식, 기계학습, 심층학습, AI 번역, 최적화, 데이터 분석, 변동음 분석[이음감지], 구조해석, 시뮬레이션 등)', ‘스마트 디바이스 벤더(IoT 디바이스, AR/VR/MR, 스마트 안경 등)’, ‘기타(자사활용계, 이업종 진출계 등)’으로 분류하고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IoT 관련 벤더, AI/분석 관련 벤더, 스마트 디바이스 벤더, 기타 기업

◆IT 관련 사업자·스타트업 등 IoT 관련 시장 신규 진출 기업은 456사

~'마케팅/서비스', '소매/유통', '제조'의 3개 분야가 주 타깃 업종~

조사대상 456사의 판매·영업처 타깃 업종에 대하여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대상 456사의 타깃 업종을 분류(1사에서 복수 업종을 타깃으로 하는 경우 포함)

주2. 구성비는 ‘각 타깃 업종의 기업 수÷합계(1,674건)’로 산출

주3. 출연율은 ‘각 타깃 업종 기업 수÷조사대상(456사)로 산출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일본에서 인터넷 원년인 1995년도 이후에 설립, 자본금 15억 엔 미만의 IT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각종 공개정보 등을 통해 IoT 관련 마켓 신규 진출 현황을 조사해, 456사의 IoT 관련 비즈니스 진출을 확인했다.

조사대상 456사의 판매·영업처 타깃 업종을 분류(※1사에서 복수 업종을 타깃으로 하는 경우도 있어 합계 1,674건)하고 각각의 업종별 출현율을 산출했다. 출현율을 보면 「마케팅/서비스」(출현율 35.7%)가 163건으로 가장 많았고, 「소매/유통」(동 35.3%), 「제조」(동 34.9%)까지가 30%를 넘어 진출이 많은 분야였다. 한편 「농업·축산」(동 5.9%), 「교육·트레이닝」(동 14.5%), 「자동차」(동 16.7%) 등이 출현율이 낮은 분야였다. 「IT(정보통신)」(동 26.3%), 「교육·트레이닝」(동 14.5%), 「기타(범용 포함)」(동 44.1%)의 3업종을 범용 용도로서 합산하면 합계 387건이 되어, IoT 관련 비즈니스에는 업종을 불문한 범용 툴의 활용 차원의 진출도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2. 장래 전망

본 조사에서 IoT 관련 비즈니스 진출을 확인할 수 있었던 456사의 진출영역/전개사업영역을 살펴보면, IoT 관련 벤더로서의 사업 전개를 실시하는 경우가 249사로 가장 많으며 과반수가 넘는 54.6%가 이에 해당했다. 이어서 복수 영역에 진출한 경우도 포함되는데, AI/분석 관련 벤더(145사/출현율 31.8%), 스마트 디바이스 벤더(92사/동 20.2%) 순이었다.

그 외에서는 자사 활용계가 208사(동 45.6%)로 많았고, 타업종 진출계는 38사(동 8.3%)였다. 자사 활용계는 자사업무의 효율화/성인화 등을 목적으로 한 IoT/AI 활용과 자사 제품·서비스에 IoT/AI 테크놀로지를 적용하고 있는 경우이며, 개발한 시스템·솔루션을 외판하는 경우도 있다. 또 타업종 진출계는 자체개발한 AI 시스템을 외판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IoT 관련 비즈니스의 확대와 함께 향후 IoT 영역/IoT 활용을 노린 신규 진출 사례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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