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일 월요일

2022 기프트 시장 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기프트 시장 백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ギフト市場白書

자료코드: C64119200 / A4 481p / 2022. 12. 28

포멀 기프트의 캐주얼화 등 기프트 기회의 다양화, 물건뿐만 아니라 경험/체험과 같은 기프트 아이템의 다양화, 그리고 SNS상에서 서로 주고받는 소셜 기프트의 급성장과 같은 기프트 채널의 다양화 등 기프트 시장을 둘러싼 환경은 크게 변화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족과 친구를 직접 만날 수 없거나, 추석이나 설날에 귀성할 수 없는 나날을 보내는 가운데 직접 만나는 대신에 마음을 전하는 「기프트」의 존재감이 높아졌습니다. 어머니의 날 시장과 아버지의 날 시장, 생일 시장과 같은 보다 관계성이 깊은 사이에서 주고받는 기프트 시장이 신장했으며,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매출이 증가한 기프트 관련 기업도 다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를 계기로 비접촉형 기프트인 「소셜 기프트」와 「포인트 기프트」가 주목받아 간편성을 내세워 이용이 확대되고 있어, 기프트 환경은 새로운 국면으로 이행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 간 기프트 이외에도 복리후생과 근속표창 등과 같은 용도, 노벨티와 캠페인 등 SP 용도 등 기업이 보내는 ‘법인 기프트’도 코로나19 이전과는 다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서에서는 기프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편집했다.

(1) 기프트 시장 규모 추이

(2) 기프트 기회별 동향

(3) 기프트 채널별 동향

(4) 기프트 아이템별 동향

조사대상: 기프트 도매·메이커·소매 등 기프트 관련 기업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2) 전화취재 및 우편·FAX 등에 의한 보충조사

(3)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2년 10월~2022년 12월

◆자료 포인트

• 채널별, 아이템별, 상황별 시장규모 게재

• 기프트 시장의 트렌드 분석: 기프트의 다양화에 대해 도소매는 어떠한 시책을 강구하고 있는가?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소셜 기프트」 「포인트 기프트」 「식품 기프트」 등 위드 코로나에서 특히 성장한 기프트 트렌드를 철저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I장 기프트 총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기프트의 정의

3.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1)기회별 시장 동향

  (2)채널별 시장 동향

  (3)아이템별 시장 동향

4. 주목 토픽, 트렌드

  (1)코로나19 특수로 보였던 '만날 수 없으니 보내는' 기프트 수요는 만날 수 있어도 정착 조짐

  (2)연이은 가격 개정으로 생필품이 다시 기프트 인기상품으로

  (3)코로나19로 타격을 받더라도 회복을 위해 나선 법인 기프트

제II장 기회별 시장 동향

1. 퍼스널 기프트(포멀)

2. 퍼스널 기프트(캐주얼)

3. 법인 기프트

4. 백중·연말 기프트

제III장 채널별 시장 동향

1. 백화점

2. GMS

3. 슈퍼마켓(SM)

4. 전문점

5. 인터넷 통신판매(소셜 기프트)

6. 기타

제IV장 아이템별 시장 동향

1. 식품

2. 꽃

3. 잡화

4. 상품권·상품권·기프트카드

5. 카탈로그 기프트

6. 체험형 기프트

제V장 주요 기업 사례연구

[백화점]

[슈퍼마켓(SM)]

[전문점]

[인터넷 통신판매]

[소셜 기프트]

[기타]

[상품권·기프트카드 도매]

[복리후생 서비스 사업자]

[노벨티 상품 사업자]

[식품 메이커/도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