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일 일요일

2023년판 물류 로보틱스 시장 현황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물류 로보틱스 시장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物流ロボティクス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4117500 / A4 252p / 2022. 12. 27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물건’의 흐름을 뒷받침해 경제의 혈액이라 불리는 물류는, 지금은 사회 인프라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지만 그 실태는 노동집약형 산업이기 때문에 일손 부족이 다른 업계보다 심각해 최근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가지 방법으로 주목되고 있는 것이 창고 현장에서의 물류로봇 도입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2019년부터 대규모 거점을 중심으로 한 물류로봇의 도입사례가 늘고 있어, 코로나19를 계기로 창고 내 작업의 로봇화가 더욱 가속화돼 왔다. 또 신설 창고에서는 사람을 전제로 한 작업 설계에서 로봇을 전제로 한 작업 설계로 바뀌는 움직임도 있어, 창고 내 물류는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본 보고서는 주목 물류로봇을 작업공정별로 활용 상황을 정리하고, 물류로봇회사 및 물류사업자에 의한 로봇의 활용 동향을 조사 및 분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물건’의 흐름을 뒷받침해 경제의 혈액이라 불리는 물류는, 지금은 사회 인프라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지만 그 실태는 노동집약형 산업이기 때문에 일손 부족이 다른 업계보다 심각해 최근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가지 방법으로 주목되고 있는 것이 창고 현장에서의 물류로봇 도입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2019년부터 대규모 거점을 중심으로 한 물류로봇의 도입사례가 늘고 있어, 코로나19를 계기로 창고 내 작업의 로봇화가 더욱 가속화돼 왔다. 또 신설 창고에서는 사람을 전제로 한 작업 설계에서 로봇을 전제로 한 작업 설계로 바뀌는 움직임도 있어, 창고 내 물류는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물류 로보틱스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물류로봇을 전개하는 주요 메이커와 판매사업자, 실제로 물류로봇을 도입하고 있는 사업자에 대한 청취조사를 바탕으로 실태와 장래성을 창고 내 작업공정별로 분석하고 장래 전망을 정리했다. 본 자료는 해당 업계를 비롯한 관련 업계 각위의 참고자료로서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됐다.

조사대상:

·청취조사 회사 수 20사

·기업 IR정보

·그 외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 단체 등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일부 서면 및 전화에 의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의 수집·분석 조사

조사기간: 2022년 9월~12월

◆자료 포인트

• 물류현장에서 활용된 로봇을 작업공정별로 분석, 시장규모 추계.

· 대상: 로봇자동창고, 디배닝(Devanning, 하역)로봇, AGF 디팔레타이징/팔레타이즈로봇, 암형피킹로봇, GTP형 AGV, AMR, 분류로봇·반송로봇(AGV)등

• 지난 리포트와의 비교

· 총 18사의 유력 기업 개표를 게재

· 작업공정별 시장규모와 각 로봇의 시장규모를 새로 게재(2020~2025)

· 도입금액 규모, 판매방법, 도입요건·도입 시 과제 등을 각 로봇별로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물류 로보틱스 시장을 둘러싼 외부환경

2. 물류로봇이 가동하는 주요 작업공정

3. 물류로보틱스 시장의 시장규모와 향후 동향

제1장 물류 로보틱스 시장 개요

1-1. 물류의 자동화 흐름

1-2. 물류 로보틱스 시장의 시장규모

  (1)정의

  (2)물류 로보틱스 시장규모 추이

  (3)로봇의 종류별 점유율

  (4)각 로봇 도입비용, 궁합이 좋은 거점

  (5)각 공정별 주요 로봇과 전개 메이커

1-3. 물류 로보틱스 시장의 최신 토픽스

  (1)창고 측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작업공정에서 '성인화'·'무인화'가 진행

  (2)창고현장에서 로봇을 잘 다룰 수 있는 인력 부족

  (3)로봇 도입에 있어서 신설 창고와 기존 창고의 차이

  (4)투자 대상의 어려움. RaaS의 등장으로 로봇은 소유에서 이용으로

  (5)로봇 도입에 관한 일본과 해외의 차이

1-4.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물류 로보틱스의 방향성

1-5. 향후 전망

  (1)소프트웨어에 의한 차별화

  (2)로봇과 시스템 연계를 원활하게 하는 WES의 등장

  (3)목표로 해야 할 모습은 개별 최적화에서 전체 최적화로

  (4)물류망 전체의 최적화에는 업계의 영역을 뛰어넘은 데이터 연계가 필요

제2장 물류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2-1. 인구·가구 상황

  (1)총인구

  (2)총가구수

2-2. 일본 국내경제 동향

2-3. 물류에 관한 정부의 지침·정책

  (1)종합물류시책 대강령

  (2)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물류에 관한 정부 지침

  (3)화이트 물류·그린 물류에 대한 대응

  (4)피지컬 인터넷

2-4. 물류시장 현황

  (1)일본 국내 화물수송량 동향

  (2)일본 국내 화물재고량 동향

  (3)물류업계(육상의 주요 사업규모 추이

  (4)운전자 부족 현상

  (5)지게차 기능강습 및 교습 종료자 수 추이

2-5. 전자상거래(EC) 시장규모

2-6. 택배 관련 동향

제3장 창고 내 작업공정별로 보는 물류 로보틱스 시장 동향

3-1. 입출고 관련 로봇

    (1)시장규모 정의

    (2)로봇 종류별 시장규모

  3-1-1. AGF

    (1)정의

    (2)시장 동향

    (3)AGF의 특징

    (4)AGF 도입 기준

    (5)주요 사업자

    (6)기타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로봇

  3-1-2. 하역/적재로봇

    (1)정의

    (2)시장 동향

    (3)하역로봇의 특징

    (4)적정 거점의 규모

    (5)주요 사업자

  3-1-3. 디팔레타이즈/팔레타이즈로봇

    (1)정의

    (2)시장 동향

    (3)디팔레타이즈/팔레타이즈로봇의 특징

    (4)디팔레타이즈/팔레타이즈로봇 도입 기준

    (5)주요 사업자

    (6)기타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로봇

3-2. 보관에 관련된 로봇(로봇자동창고)

    (1)시장규모 정의

    (2)로봇자동창고의 시장규모

    (3)로봇자동창고의 정의

    (4)시장 동향

    (5)로봇자동창고의 특징

    (6)로봇자동창고 도입 기준

    (7)주요 사업자

3-3. 피킹로봇

    (1)시장규의 정의

    (2)로봇 종류별 시장규모

  3-3-1. 피스피킹로봇

    (1)정의

    (2)시장 동향

    (3)피스피킹로봇의 특징

    (4)피스피킹로봇 도입 기준

    (5)주요 사업자

    (6)기타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로봇

  3-3-2. GTP형 AGV

    (1)정의

    (2)시장 동향

    (3)GTP형 AGV의 특징

    (4)GTP형 AGV 도입 기준

    (5)주요 사업자

    (6)기타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로봇

  3-3-3. 피킹 어시스트형 AMR

    (1)정의

    (2)시장 동향

    (3)피킹 어시스트형 AMR의 특징

    (4)피킹 어시스트형 AMR 도입 기준

    (5)주요 사업자

    (6)기타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로봇

3-4. 반송 및 분류로봇

    (1)시장규모 정의

    (2)로봇 종류별 시장규모

  3-4-1. 반송용 로봇(AGV·AMR)

    (1)정의

    (2)시장 동향

    (3)반송용 로봇(AGV/AMR)의 특징

    (4)반송용 로봇 도입 기준

    (5)주요 사업자

    (6)기타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로봇

  3-4-2. 분류로봇

    (1)정의

    (2)시장 동향

    (3)분류로봇의 특징

    (4)분류로봇 도입 기준

    (5)주요 사업자

    (6)기타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로봇

제4장 옥외 물류 로보틱스 시장 동향

4-1. 배달로봇

  (1)정의

  (2)해외시장 동향

  (3)일본시장 동향

  (4)주요 사업자

4-2. 배달용 드론

  (1)정의

  (2)시장 동향

  (3)주요 사업자와 주요 실증실험

제5장 기업개표

A. 유력 메이커 및 판매사업자 동향

주식회사 IHI물류산업시스템

3차원 피킹로봇시스템 「Skypod」 전개 개시

오토스토어시스템 주식회사

고밀도 보관을 실현하는 로봇자동창고 전개

Gaussy 주식회사

로봇을 쉽고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가와사키중공업 주식회사

2022년부터 물류용 솔루션 본격 전개, 사람에게 다가가는 로봇 개발

주식회사 긱플러스

로봇 제조업체에서 인테그레이터로 창고 네트워크화를 목표로 하다

GROUND 주식회사

신모델 제공 및 효율적인 운용 등을 실현하여 WES와의 연계를 추진

시리우 재팬 주식회사

일본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AMR을 전개, RaaS로 보급을 목표

주식회사 도요타자동직기

개별 현장에 최적의 물류 솔루션 제공

나카니시금속공업 주식회사

물류센터용 솔루션으로 하역로봇 출시

주식회사 비전나비로보틱스재팬

독자 기술을 탑재한 AGF로 일본 AGF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한다

플러스오토메이션 주식회사

RaaS로 로봇 도입부터 도입 후 활용 지원까지 원스톱으로 제공

미쓰비시로지스넥스트 주식회사

유통현장에 적응한 레이저 유도방식 무인지게차 전개

주식회사 Mujin

산업용 로봇의 지능화로 물류현장 자동화

라퓨타로보틱스 주식회사

도입 기업의 계속율 100%를 자랑하는 메이드인재팬 AMR을 전개

LexxPluss 주식회사

개방형 AMR 플랫폼 전개

B. 물류로봇을 활용하는 유력 사업자 동향

오르비스 주식회사

자사의 이상을 실현하는 물류로봇 도입으로 최적의 작업환경 구축

고쿠분그룹본사 주식회사

20~30% 삭감을 목표로 사람과의 협동형 로봇의 검토를 진행

TRUSCO NAKAYAMA 주식회사

재고 아이템 100만 SKU 실현을 위해 물류 고도화를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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