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일 일요일

2023년판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경구·경관)에 관한 시장 동향 조사/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경구·경관)에 관한 시장 동향 조사(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栄養剤・流動食・栄養補給食品(経口・経管)に関する市場動向調査

자료코드: C64119300 / A4 336p / 2022. 12. 27

본 기획에서는 주변 환경이 변화하는 가운데 신제품의 시장 출시와 가격경쟁 심화에 의해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 』에 대해서 시장 동향, 기업전략,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분석합니다. 올해는 제품 메이커의 원자재 가격 급등에 대한 대응 상황, 고객 접점을 늘리기 위한 판매촉진방안을 새로 조사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의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메이커의 제품 취급 동향, 시장 전략 등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현황과 향후를 전망한다.

조사대상 제품:

1. 영양제(종합영양제: 의약품)

2. 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및 병태에 맞춘 조성의 유동식으로 농후유동식이라고도 함: 식품)

3. 영양보충식품(유동식 관련 제품으로 조성은 유동식에 가깝지만 영양소와 영양가 보충에 특화된 제품: 식품)

조사대상 기업: 영양제·유동식과 영양보충식품 메이커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와 전화취재 등에 의한 간접조사 실시.

조사기간: 2022년 10월~12월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시장 분석 편

1. 시장 개황

  1) 영양요법(수액,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 현황

  2) 2022년 시장 개황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NST의 영양요법

  4) 고령자의 영양요법

  5) 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 현황

  6) 시장 진출과 철수

  7)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 변경

    (1) 입원 시 식사요양비의 특별식 가산 폐지

    (2) 재택 반고형 영양경관 영양법 지도관리료(2,500점) 신설

    (3) '특별용도식품' 제도개정과 환자용 식품

    (4) 커넥터의 오접속 방지를 위한 국제규격(ISO 80369-3 시리즈)

    (5) 고령자 보건사업과 개호예방의 일체적 실시

    (6) 2021년도 진료수가 개정(영양 관련)

    (7) 2021년도 개호보수 개정(BCP 대응)

2. 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메이커 점유율(2021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전체)

  3) 고형유동식

  4) 반고형 타입(PEG 대응) 유동식

  5) 병태별 유동식

    (1) 메이커 점유율

    (2) 제품 점유율

  6) 가수형 유동식

  7) 영양보충식품

4. 시장구성비(2021년도)

  1) 형상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2) 제품별(명칭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투여방법별(사용방법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4) 병태별(용도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5) 사용장소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6) 용기유형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5. 메이커의 연구개발, 생산, 유통, 판매 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2) 생산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판매 동향(병원, 고령자시설)

    (1) 유통특성

    (2) 영양제

    (3) 유동식

    (4) 영양보충식품

  4) 신규 채널 동향(드러그스토어, 슈퍼마켓, 통신판매)

6. 주요 제품 목록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7. 신제품 동향

8. 제품 트렌드

  1) 팩 타입 제품

  2) MCT(중쇄지방산 트리글리세라이드), 오메가(ω-3)계 지방산

  3) 맛 개선(맛의 소구)

  4) 식감 추구 제품 (고형 타입, 젤리 타입)

  5) 식이섬유 함유, 유당불내증 타입(설사 증상 방지)

  6) 고칼로리 제품, 고단백 제품, 고지질 제품

  7) 피부 창상과 욕창

  8)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9) 병태별 유동식

  10) 미량원소 배합 제품

  11) PEG 전용 제품(반고형 타입)

  12) 소용량화(보충식 타입)

  13) 성분영양, 펩타이드를 이용한 유동식

  14) 가수 타입

  15) 종이팩에서 컵 타입 용기로의 이행

  16) 근감소증 대응

  17) 장기 사용과 ONS

  18) 유산균의 활용

9. 원자재 가격 급등에 대한 대응과 영향

10. 코로나19 사태에서의 판매촉진(Web 활용, 회원조직)

11. 신규 진출 및 기업제휴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12. 유저 동향

  1) 경관영양분야(경비투여, PEG)

  2) 경구영양분야

  3) 병태영양분야

13. 재택영양(일반가정)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4) 재택채널 도달률(소매업, 통신판매업)

14. 시장확대요인·저해요인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15. 시장의 장래 전망

  1) 영양제

    (1) 시장전망(약가 부정, 신제품 출시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2) 유동식

    (1) 시장전망(가격 하락, 신규 진출, 시장 철수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3) 영양보충식품

    (1) 시장전망(제품 영역 확대, 신규 진출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제Ⅱ장 개별기업 실태조사 편(18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Abbott Japan 합동회사

EA Pharma 주식회사

이엔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쓰카제약공장

키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QP 주식회사

주식회사 CLINICO

TERUMO 주식회사

Toasu 주식회사

닛신오일리오그룹 주식회사

NUTRI 주식회사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주식회사 FoodCare

Healthy Food 주식회사

주식회사 HOTEI FOODS CORPORATION

Foricafoods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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