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일 일요일

일본의 코드결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의 코드결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임베디드 금융의 실태와 전망 ~코드결제 편~

발간일:2022년 11월 30일

체 재:A4판 12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9월~11월

2. 조사대상: 주요 코드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등 병용

<코드결제 시장 용어정의>

코드결제란 이용자가 제시한 코드(QR코드※·바코드)를 가맹점이 단말기를 통해 인식하거나 이용자가 스마트폰 등으로 가맹점에 제시된 코드를 인식해 결제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본 조사에서 코드결제 시장은 코드결제 사업자 취급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QR코드」는 주식회사 덴소웨이브의 등록상표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코드결제(QR코드결제·바코드결제)

◆2021년도 코드결제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54.6%인 9조 4,636억 엔

~미니 앱 확충에 의한 편리성 향상, 그룹 서비스의 교차 이용, 타 서비스 사업자 간의 ID 제휴 등에 의해 코드결제 이용이 더욱 증가해 데이터 활용도 진전할 것으로 예측~

코드결제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코드결제사업자 취급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코드결제 시장규모(코드결제사업자 취급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54.6%인 9조 4,636억 엔으로 추계했다. 코드결제사업자는 그동안 가맹점에 대해서는 결제수수료 무료화, 이용자에게는 대형 캠페인을 통한 인센티브 부여를 실시해 코드결제 이용을 독려해왔다. 더불어 행정 주체의 정책으로 캐시리스·소비자 환원 사업이나 마이너포인트 사업 등이 실시되고 있어, 이용자의 이득성을 소구함으로써 코드결제를 포함한 캐시리스결제 이용이 한층 촉진되었다. 또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코드결제 등 캐시리스결제를 이용하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2022년 11월 현재 가맹점 수수료를 무료화하는 움직임은 종료되고 있지만, 타 결제 서비스보다 수수료율이 낮은 코드결제는 많은 점포(가맹점)에서 도입이 진행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코드결제 및 금융기능 관련 동향

유통소매사업자와 커뮤니케이션 앱 제공사업자 등 비금융 사업자가 임베디드 금융※1에 대응하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에 대해 코드결제사업자는 결제기능의 제공원이 되는 동시에 코드결제를 제공하는 앱 자체가 유저와의 접점이 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코드결제 앱에 각종 금융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미니 앱2)를 탑재해 슈퍼 앱화하는 움직임도 볼 수 있다.

※임베디드 금융이란 비금융 서비스에 금융기능(결제, 대출, 투자, 보험 등)을 도입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2 미니 앱은 다운로드 없이 앱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 기능을 가리킨다. 미니 앱을 포함하고 있는 부모 앱을 슈퍼 앱이라고 부른다.

3. 장래 전망

코드결제 시장규모는 2026년도에 19조 7,632억 엔까지 커질 것으로 예측한다.

코드결제 앱은 결제 외에도 쇼핑이나 음식 주문, 택시 배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미니 앱 탑재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 편리성 향상을 강점으로 하여 보다 한층 코드결제 앱의 이용은 침투해 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미니 앱 이용촉진 등을 통해 코드결제사업자와 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코드결제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생활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또 그룹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교차 이용과 타 서비스 사업자와의 ID 제휴가 진행되어 광범위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앱 이용자의 생활 동향을 보다 중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대응이 진행됨으로써 코드결제사업자는 보다 높은 정확도로 앱 이용자를 가맹점으로 송객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