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일 월요일

2022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容器市場の展望と戦略

자료코드: C64118900 / A4 403p / 2022. 12. 28

◆조사요강

조사목적: 본 조사 보고서에서는 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는 동시에 각종 용기의 내용물별, 채널별 사업 동향을 밝혔다.

조사대상: 경량 플라스틱 용기(PSP용기, A-PET용기, OPS용기, PP필러용기 등), PET병, 금속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이갑(종이카톤), 종이컵, 종이박스), 유리병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를 바탕으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2년 12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CVS 커피 게재 없음. 펄프 몰드 용기 메이커(다이코쿠공업, 마루베니플럭스) 추가, 그 외는 최신 취재를 바탕으로 내용 갱신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용기·포장재 시장의 전망과 전략

세계에서 독보적인 재활용 실적으로 비바이오매스에서의 '재생가능' 추구를!

정상화된 시장에서의 수익 확보를 위한 ‘선택과 집중’으로 용기 사업 재시작!

  (표)용기별 코로나19 전후 수요 변화

환경의식의 고조 속에서 용기에 대한 지속가능한 재료의 사용은 필수

‘재생가능’, ‘재활용’ 부가가치 제품가격의 전가도 필요

  (그림)미국, 유럽, 일본의 PET병 재활용률 추이

  (그림)세계 각국의 알루미늄캔 재활용률

  (그림)Bottle to Bottle에 대한 재생 PET 수지 이용량 추이

제2장 경량 플라스틱 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경량 플라스틱 용기 시장 전망

  코로나19 특수의 반동에 의해

  2022년 경량 플라스틱 용기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서다

    (표)주요 소재별 경량 플라스틱 용기 시장규모 추이

  경량 플라스틱 용기 재활용 현황

  친환경 제품 개발 상황

    (표)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개발 현황

[2] PSP용기 시장 전망

  내식(内食) 수요 전환기를 맞아 트레이가 하락세

  2022년 PSP용기 시장 3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

    (표)PS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PSP용기 메이커 원단 사용 상황에서 본 점유율 추이

  테이크아웃·배달용으로 내열 PSP용기 견조, 낫토 용기는 부진

  편의점 어묵용은 저점 조짐, 컵라면용은 제자리걸음 계속

[3] PP계 경량 용기 시장 전망

  (1)PPF용기, 저발포 PS/PP용기

    타 소재 용기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PPF용기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

    (표)PPF용기 시장규모 추이

    물가상승 영향으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도 둔화

    냉동식품용 내한 PPF용기는 시장의 기폭제가 될 것인가?

    (표)주요 메이커 PP계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그림·표)PPF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발포 PP용기

    2022년 테이크아웃용 견조, 편의점용 둔화

    (표)발포 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발포 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투명 PP 용기

    종이용기 뚜껑재 수요 급증, 시장성장률 두 자릿수 전망

    (표) 투명 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투명 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4] PET계 경량 용기 시장 전망

  집콕 수요의 반동과 Top Seal화의 영향을 받아

  2022년 시장규모는 전년 수준으로 추이

    (표)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재생 PET 수지 조달 안정화를 위해 보틀 to 용기의 수평 재활용 강화

    (그림·표)PET계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우수한 내한성이 평가되어 친환경 OPET용기는 냉동 시장에서 채택

[5] PS계 경량 용기 시장 전망

  (1) OPS용기

    감합푸드가 여전히 호조를 보이면서도 범용푸드와 덮개재 수요가 부진

    2022년 OPS용기 시장은 14만 톤에 못미쳐

    (표)OPS용기 시장규모 추이

    주요 용기 메이커의 출하량은 전년도 하회가 잇따라

    (그림·표)OPS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솔리드 용기(진공, 압공)

    테이크아웃·배달용 일순

    배달·가이세키(일본식 코스요리)용 수요 감소와 용기 소형화로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 전환

    (표)PS계 솔리드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주요 메이커 PS계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수지 사용량 삭감을 위한 '솔리드 발포'가 부상

    (그림·표)PS계 솔리드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주식회사 FP Corporation

  친환경 전략을 강화해 신시장 발굴과 새로운 판로 침투를 도모

  2023년 3월기는 가격개정 효과와 하반기 확판 체제 강화로 증수

  전력요금 인상이 예상보다 높아 이익 측면은 지난 결산기 수준을 예상

  간사이공장·간사이허브센터는 2023년 2월 가동 계획

  신선 트레이의 반동 감소를 테이크아웃·배달용으로 커버

  PSP용기의 출하량은 전년 수준을 예상

  PET계에서는 냉반찬 용기과 냉면 용기 등이 계속 견조

  내한 PPi-탈크 개발에 성공해 냉동식품용 수요 확보를 목표

  플라스틱 사용량 삭감을 위해 HIPS에서 발포 소재로의 전환을 추진

  트레이 to 트레이, 보틀 to 용기 수평재활용 추진을 위해

  2022년 11월 중국CGC 가맹점과의 협업 시작

CP CHEMICAL 주식회사

  오랜 세월에 걸쳐 기른 기술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지속가능한 순환형 사회 실현에 기여

  2023년 2월기는 가격개정 침투로 증수 확보 전망도

  제조원가 상승이 손익을 압박

  2022년 4월 기타칸토 사무소 개설

  같은 해 11월 수도권 물류센터 가동 시작

  테이크아웃·배달용 수요가 일순.

  자원절약화로 이어지는 PSP/내열 PSP용기 아이템 확충

  용기 저가격 요청이 거세져 CP Bio®시리즈가 고전

  가성비가 좋은 BS, 투명 PP를 이용한 용기에 주력

  초밥·생선회 용기 등의 덮개재로서 A-PET 덮개 클리어에지®의 평가가 높아져

  자원순환 3개년 로드맵에 따라 친환경 소재·제품·생산기술에 주력

RISUPACK 주식회사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의 리딩 컴퍼니로서

  환경부하 저감에 기여하는 이노베이션 추구

  원자재 가격과 전력요금 급등의 영향으로 2023년 3월기는 증수감익 전망

  2022년 3월 환경부하 저감과 먹거리 안전·안심을 실현하는 간사이공장 건설 착수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매출액 비율 30%로 상승

  새롭게 내한 바이오 PPF용기를 제품 라인업에 추가

  Top Seal화 영향을 받아 2022년 PET계 용기 출하량은 전년 수준을 전망.

  면&덮밥요리를 비롯한 발포 PP용기가 테이크아웃용으로 호조를 유지

  내열 소재 견조하지만 신선용의 반동으로 PSP용기는 저조 추이

주오화학 주식회사

  친환경 소재·제품과 기능성 제품을 축으로

  기업 성장을 위한 기술 개발력·제안력 강화를 가속화

  2022년 3월기는 4분기 연속 흑자를 확보했으나 원자재 가격과 전력요금 급등으로 이익 감소

  CO2 배출량 삭감에 기여하는 TALFA, 바이오 CT, 바이오 CF를 이용한 용기 수요가 견조 추이

  PP계에서는 타 소재와의 경쟁 격화로 주력인 CT가 부진했으나

  종이용기 덮개재로 SPP 수요 급증

  A-PET용기는 Top Seal화, PSP용기는 신선 트레이의 반동 등 역풍이 계속

  일본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대응 강화

덴카폴리머 주식회사

  자원절약화에 기여하는 고강도 OPS/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개발 및 판매 강화

  고강도, 내유성, 내산성, 내열성이 뛰어난 감합푸드 'OP라이트 Z' 출시

  PS/PLA '플라피스' 용기는 환경 대응 니즈를 착실하게 수용

  국물샘 방지 ‘베네팩’ 시리즈 견조도

  뷔페식 매장 축소에 따른 일반식품의 침체가 계속

  테이크아웃용 수요가 일순해 PSP용기·PPF용기가 부진

아테나공업 주식회사

  독창적인 용기 개발을 추진하여 환경 의식의 고조를 등에 업다

  수요 확대 지속되는 PP/종이복합용기 대규모 제조라인 신설

  재생 PET용기 출하를 본격화,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제품화에도 주력

다이쿠로공업 주식회사

  환경 대응 상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해 지속적인 기업 성장을 도모

  펄프 몰드 용기는 이벤트용을 주축으로 전개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테이크아웃 수요가 확대세

마루베니플럭스 주식회사

  뛰어난 기능·품질을 겸비한 친환경 용기 개발 추진

  2022년 1월부터 펄프 몰드 용기 EUCALP® 판매 본격화

  백화점 지하 전문점과 대형 슈퍼마켓에서 채택 시작

제3장 PET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PET병 시장 전망

  CVS·자판기 음료 판매량 회복으로 2022년 소형 병 수요가 호조

  가정내 비축용 대형 병은 전년대비 마이너스이나 전체로는 전년대비 104.9% 성장 전망

  (표)PET병 출하량 추이(음료용: 개수 기준)

  인라인 성형·무균충전용 PF 비율은 2022년 85%에 달할 전망

  TOYO SEIKAN, HOKKAICAN의 성형 병 판매비율은 20% 내외에 머물러

  (표)외판용 프리폼 수요량 추이

  (그림)PET병 수요량에서 차지하는 인라인 블로우용 PF 구성비

  (표)메이커별 프리폼 및 PET병 시장 추이

  B to B 진전으로 rPET 채택이 진행되는 가운데 용제 용출을 억제하는 DLC 증착병 니즈가 신장

  (표)배리어 PET병 개요 및 출하량 추이

  (표)유형별 배리어 PET병 시장 추이

  브랜드 오너의 지속가능화 목표 달성에 필요한 rPET 공급체제 확립을 위해

  재활용 업체의 능력 증강·신규 진출이 진전

  (표)주요 브랜드 오너별 PET병 사용개수 및 조달처

  (표)음료 관련 단체·기업의 환경 소재 사용 목표

  (그림)폐PET병 순환형 재활용 보틀 to 보틀(B to B)

  (표)주요 메이커의 재생 PET 수지 공급능력(B to B)

  (표)B to B 재활용 주요 기업

  일본의 폐PET병 투입능력은 약 80만t/년, 심각한 원료부족 속에서

  브랜드 오너와 지자체·기업, 재활용 업체에 의한 독자적인 회수 루트 구축이 진행

  (표)재활용 업체의 폐PET병 투입 능력(머티리얼 재활용)

  (그림·표)지정 PET병 회수율 추이

  (그림·표)PET병 유상분 낙찰 단가(엔/t)

  (표)PET병용 수지 가격

  (표)폐PET병에서 B to B의 대응 예

  국내 순환과 더불어 아시아 지역에서의 PET병 재활용 체제 구축도 과제

  (그림·표)일본 재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그림·표)PET 스크랩 수출량 추이(2014~2022년)

  (그림·표)PET 스크랩 수출량 추이(2022년 1~10월)

TOYO SEIKAN 주식회사

  물 사용을 줄이는 충전 시스템 제안과 rPET 채택 등

  PET병·PF 사업에서의 환경부하 저감대책을 추진

  인파 회복에 따른 청량음료 수요 확대로 PF 판매량 호조, 2022년 60억 병 초과 전망

  한편 성형 병은 축소, 2021년 횡보 유지, 2022년 이후 마이너스 성장

  성형 병에서는 독자적인 형상과 기능을 부여한 차별화 제품의 개발·제안을 추진

  배리어 보틀은 액티브 배리어, 패시브 배리어의 2종류를 구분하여 사용

  PF에서는 온수살균, 건조공정 등의 제안으로 사용자의 배수처리 부담을 경감

  FTOP에 의한 rPET 사용 PF의 생산·공급도 시작

HOKKAICAN 주식회사

  PET병의 60% 이상, PF의 30% 정도가 rPET 사용품으로

  가온 판매용 BtoB 병으로 'ACTIS-Lite' 호조

  PET병, PF 사업은 2021년도, 2022년도 전망 모두 호조 추이

  음료 메이커의 환경 대응으로 PET병, PF 모두 rPET 채택 진전

  가온 판매용 탄소 박막으로 용매 용출 억제를 실현하는 'ACTIS-Lite' 수요 확대

  PF에서도 전체의 30%가 B to B로, rPET 사용비율은 고객 니즈에 맞게 대응

  조미료용 신선도 유지 병 '밀봉 eco 병'에서도 rPET가 채택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음료용 PF는 콜드, 핫, 탄산용에서 경량화 실현

  ‘COMPLEX BOTTLE’은 인바운드, 화장품 등 수요 확보에 주력

  2022년 PF 판매량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

  경량화와 B to B 등 유저의 환경 대응을 뒷받침하는 대응 계속

  의장성과 고기능을 양립하는 'COMPLEX BOTTLE'는 화장품 용기와

  인바운드 사케병 등 새로운 시장 개척 추진

돗판인쇄 주식회사

  실리카 증착병은 부가가치가 평가되는 용도로 특화

  PF에서는 메카니칼 재활용 수지 채택 비율이 확대

교에이산업 주식회사

  높은 기술력과 확대되는 수요에 부응하는 생산체제로 시장을 선도

  2022년 B to B RPET 판매량은 75,000t에 달할 것으로 예상

  철저한 트레이서빌리티와 오염제거 기술로 안전·고품질 B to B용 rPET 공급

  rPET 펠릿 9만t/년, FTO P 프리폼 1만t/년 생산능력으로 B to B 확대에 대응

  원료가 되는 폐PET병의 안정 조달을 위해 사업계 루트에서의 회수량 확보에 주력

  'MR-PET' 판매량은 2019년 이후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 유지

  섬유용 'KR-PET'는 기능성 의류 원료로서 실적 확대

우쓰미리사이클시스템즈 주식회사

  재생 PET 플레이크 펠릿의 능력 증강으로 확대되는 BtoB에 대응

  2022년 5월기 매출은 코로나19 이전 실적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회복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자사 및 그룹 공장의 신증설 라인 잇따라 가동 개시

  연속 고상 중합에 의한 재생 PET 펠릿이 미국·FDA, 유럽·EFSA에 이어 일본 후생노동성 인증 취득

  음료용 PET병 원료로서의 품질·안전성 클리어

제4장 종이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액체용 종이갑·팩 시장 전망

  오지HD가 전개하는 국산 원지는 그룹사 IOP 채택률이 확대

  환 리스크, 물류 혼란 리스크에 대응하는 선택지 중 하나로서 검토 진행

  국내 시장이 무르익는 가운데 해외 수요를 끌어들이기 위한 움직임도 시작

  (그림)종이갑 시장규모 추이(개수 기준)

  유제품성분규제등에관한성령 개정으로 기대된 뚜껑 달린 우유팩은 크게 진전되지 못해

  고점도·고형분 대응으로 새로운 내용물 개발을 위한 제안이 진행

  (그림·표)뚜껑 달린 종이팩 시장규모 추이

  (표)뚜껑 달린 종이팩 타입 우유의 개요

  (표)대형 유업 메이커의 우유류 매출액 추이와 흑자화 시책

  (표)종이팩 메이커별 뚜껑 달린 종이팩 전개 상황

  타소재에는 없는 '재생가능'이라는 장점이 높게 평가되어

  화석 유래 원료를 대체하는 환경 대응 용기로서의 채택 확대

  우유·가공유는 가정 내 수요 축소로 2021년도, 2022년도 전망 모두 소폭 감소 추이

  (표)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

  (표)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표)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소비자의 건강지향을 배경으로 성장해온 마시는 요거트, 두유류 수요는 정체

  청량음료는 저온냉장선반으로의 횡전개 겨냥으로 성장, 종이팩 타입 식용유도 라인업 증강

  (표)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기타 청량음료)

  (그림)J-오일밀스 '스마트 그린팩' 시리즈 라인업

  음식점 주류 제공 재개, 야외 음주 수요 부활로 알코올은 소폭 감소 지속

  (표)종이팩 메이커 출하량 추이(알코올)

  민관 공동으로 학교급식용 우유팩 재활용을 위한 대응이 시동

  (표)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2019년도)

  (표)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2020년도)

  (표)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2021년도)

  (표)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2022년도 전망)

  (표)종이팩 메이커별 비즈니스 거점 목록

  (표)뚜껑 달린 신형 종이팩 채택 사례(일부)

니혼제지 주식회사

  Elopak사와의 포괄적 협업 및 종이팩 가격 수정 등 고수익화 대응 강화

  NSATOM®등 고부가가치 제품 채택에도 기대

  자재, 물류, 에너지 등에 소요되는 비용 급등 흡수에 한계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가격 수정 실시

  우유 생산비용 상승과 탈화석 유래 원료화에 의한 뚜껑 달린 팩 채택을 자제하는 움직임에 대해

  리캡의 편리성 소구에 더해 뚜껑재의 바이오매스 원료화 검토

  2022년 8월부터 NLPP테크니컬센터에서 'NSATOM®'의 실기기 충전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기존에 없던 종이팩 음료 개발에 기대

  스트로리스 학교급식용 우유 종이팩 School POP®는 13도도부현의 시정촌에서 채택

  Elopak사와 종이팩 사업의 포괄적인 협업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

  2022년부터 오세아니아 지역에서의 'Pure-Pak®' 라이선스 판매 개시

  학교급식 우유용이 견조, 기타 용도도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서

  2022년에는 합계 전년 대비 103%의 플러스 성장 전망

  펌프 달린 플라스틱 용기의 종이화로 이어지는 교체 타입의 종이 패키지 'SPOPS®’

  지정의약외품 소독액에 채택되는 등 용도의 폭을 넓히다

  폐식품·음료용 종이용기 재활용 설비를 후지공장에 도입

이시즈카오지페이퍼패키징

  우유용 팩 원지의 국산화 진전

  국내시장 전개에 더해 인구증가가 계속되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우유용 종이팩 수출

  장래 현지생산화도 검토 중

  오지그룹이 생산하는 국산 원지 채택 확대로 환 리스크 회피와 비용절감 실현

  2023년 밀크보드 원칙 국산화 예정

  학교급식용 우유의 빨대를 없애기 위해 직접 음용 가능한 소형 종이팩 「에코·빅」 개발

  도쿠시마현 가미카쓰초에서 재활용 가능한 지속가능한 급식 트레이 실증실험에 참여

  셀룰로오스 강화 플라스틱 원재료로 학교급식용 우유팩 제공

돗판인쇄 주식회사

  '큐브팩', '카트칸'을 비롯해 액체용 종이용기의

  새로운 용도, 시장 개척으로 이어지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전개

  in Bath에서의 상시 사용을 가능케한 독자적 구조의 종이팩 「큐브팩」의 판로 확대

  플라스틱병 대체로서 폭넓은 업계·유저에서의 채택 기대

  종이팩 'EP-PAK' 사업에서 재활용 적정성과

  소비자 편의를 높이는 제품 라인업

  에어홀드파우치®는 2021년 집콕 수요로 일용품이 호조, 2022년은 횡보 전망

  카트칸®은 EC 관련 수요 호조 지속, 인파 회복으로 직접판매 수요도 견조

  PET병 대체 웰컴드링크 등 SDGs 대응에서의 채택도 신장

  CVS에서의 음료 판매 확대와 레저·스포츠 재개로 2021년 이후 보틀드파우치® 급성장.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알코올 음료용을 비롯한 배리어 종이팩을 중심으로 전개

  SIG무균충전시스템으로 종이팩의 새로운 수요 개척에 힘쓰다

  알코올용 종이팩은 사케, 소주용으로 안정적인 수요 확보

  식품·음료 이외에서는 토일리트리 용품 관련 리필용으로 파우치 대체 수요가 성장

  캡과 2중마개를 동시에 열 수 있는 'DNP 간편마개캡'은

  사용성 향상 효과가 평가되어 채택 증가

  SIG무균충전시스템은 고점도, 고형분 음료, 식품에 대한 높은 적정성을 살려

  청량음료뿐만 아니라 뉴트리션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수요 기대

2. 종이컵(컵) 시장 전망

  환경 대응에 관한 의식이 '탈석화 유래'에서 'CN', '지속가능화'로 변화하는 가운데

  원웨이 용기의 종이컵 회수·재활용을 위한 대응 시동

  종이컵 상위 2개사 소비자 참여형 폐컵 세척·수거장치 투입

  공장 손지의 수평재활용과 머티리얼 재활용에 최적화한 원지 개발도 진전

  (그림)일본항공과 니혼제지를 통한 기내 서비스 종이컵 재활용 흐름

  (그림)'머티리얼 재활용에 대응한 친환경형 컵 원지' 사용 예

  행동제한 완화에 따른 인파 회복으로 2022년도 음료용은 전년대비 111.2%로 두 자릿수 성장 전망

  매뉴얼용뿐만 아니라 자판기용도 건투

  (표)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식품용은 내용물에 따라 증감이 나뉘며, 토탈로는 횡보 추이 계속

  2022년도 냉과용, 도시락용기 등 CVS 관련 상품 건투

  (표)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수프·컵라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냉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식품용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9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20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21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22년도 전망)

TOKAN KOGYO 주식회사

  자원절약, 유니버설 디자인, 수평재활용 등

  제품의 기능·품질+α의 부가가치 추구

  행동제한 완화에 따른 인파 회복으로 실적 회복세

  한층 더 사업 효율화를 목표로 시즈오카공장의 음료용 종이컵 생산성 향상을 추진

  단열 엠보싱 용기에서 각형이 차지하는 비율은 50% 이상, CVS 외 테이크아웃용으로도 확대

  신제품으로 슬리브리스 싱글 구조로 친환경 사양의 「YAWARAGI 시리즈」 출시

  유니버설 디자인의 '손을 쓰지 않고 열 수 있는 드링킹 리드'가

  2022 일본 패키징 콘테스트 음료 포장 부문상 수상

  2022년도 종이컵 출하량은 애프터 코로나 수요로 플러스 성장으로

  MAP포장 종이용기, 내열지 트레이 등 음식물 손실 감소, 시간단축 조리로 이어지는 제품 출시

  폐컵의 찌꺼기를 세척하여 머티리얼 재활용으로 연결하는 장치

  'Re-CUP WASHER'로 CUP to CUP 실현을 목표

주식회사 DIXIE JAPAN

  B to C용 판로확대 및 폐컵 재활용 장치 개발 등

  지금까지 없었던 사업 전개를 목표로 한 대응 추진

  'stacking paper lid' '필컵케피'는 온라인숍을 통한 판매 신장

  사각형 종이용기, 시식·과자용 트레이, 매지컬 컵 등 새로운 개발품 제안도 진행

  2022년도는 이벤트·레저의 부활로 주력 음료용 컵이 호조

  식품용은 냉과가 호조인 반면 컵라면·요거트가 가격 인상 영향을 받아 전체로는 소폭 증가

  그룹 차원의 폐용기 회수·재활용 대응이 진전

  폐종이컵 처리기 'CP팩' 개발, 종이컵의 수평재활용 실현을 목표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2022년도 종이컵 출하량은 CVS 관련 수요 회복으로 플러스 성장 전망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종이컵은 폭넓은 용도를 위한 제안을 계속

  공장 손지를 외장지로 재사용하는 CUP to CUP 수평재활용 실증실험 개시

  'DNP 단열 종이컵 HI-CUP 전자레인지 대응'이 제46회 키노시타상을 수상

  용기, 식기, 나아가 조리기구 등으로 제안 폭 확대

돗판인쇄 주식회사

  SX를 키워드로 한 사업 전개를 추진, 환경 대응 오프셋 잉크

  「에코래스터™」를 주축으로 한 제품 개발에 노력

3. 종이용기 시장 전망

  2021년 종이, 판지 제품 출하수량·금액은

  모두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

  (그림)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수량 추이(2012~2021년)

  (표)2017년~2021년 포장자재 및 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총괄표

  (표)2017년~2021년 포장자재 및 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총괄표

  2021년 종이용기용 판지 국내 출하 8.9% 증가

  2019년 출하 수준까지는 회복되지 않아

  (그림)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품종별 구성비(월평균 2020년)

  (그림)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수요분야별 구성비(월평균 2020년)

  (그림)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수요분야별 증감량(2020년과 2018년의 비교 월평균)

  (그림)도공 마닐라볼 및 도공백볼 일본 국내 출하량 2019년 동월 대비 추이

【수요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냉동식품의 국내 생산량

    (표)즉석면 생산량 추이

  <음료 분야>

    (표)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2021년 청량음료 생산량·생산자 판매금액

  <의약품 분야>

    (표)의약품 생산금액 추이

  <화장품 분야>

    (표)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표)세정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대비 표

  <비누·세제 분야>

    (그림)과자류, 화장품·향수, 의약품 인바운드 소비액 코로나19 전후 비교

    (방일자 수 상위 20개국 합계)

    (그림)과자류, 화장품·향수, 의약품 인바운드 소비액(국적별·2019년)

【종이 메이커 동향】

  1. Nihon Tokan Package

  2. Furubayashi Shiko

    (표)수요업계별 투입량 조사결과(총괄)

    (표)종이용기용 판지 수요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평균)

    (표)각 수요업계의 종이용기용 판지 품종별 구성비

제5장 알루미늄캔, 스틸캔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 전망

  2022년 금속캔 시장은 알루미늄캔이 전년대비 소폭 감소, 스틸캔은 동 93.0%로

  전체로는 소폭 감소 경향 전망

  (그림·표)음료용 금속캔 시장 추이

  (표)음료캔(알루미늄+스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20년)

  (그림)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21년)

  (그림)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22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 전망

  2022년 알루미늄캔 시장은 탄산음료 소폭 감소, 알코올 음료가 근소하게 전년 하회

  비탄산음료 전년 수준 사수

  (그림·표)내용물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알루미늄 지금의 고공행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구 SAC, 구 유니버셀제관이 One ALTEMIRA로 시동

  TOYO SEIKAN에 육박하는 볼륨 확보로 알루미늄캔 사업의 체력 유지를 도모

  (그림)LME 알루미늄 가격(MONTH AVERAGE)

  (그림)알루미늄 지금 가격 시세(닛케이 평균)

  (표)알루미늄캔 메이커 내용물별 출하량 추이

  알루미늄캔의 높은 재활용률을 어필하여 지속가능한 용기로서의 제안 가속화

  환경의식이 높은 해외에 신시장 개척 기회 있어

  (표)알루미늄캔 재활용 추이

  알코올 음료용은 야외 음주의 부활로 2021년, 2022년 전망 모두 전년을 약간 하회

  캔 뚜껑을 포함하여 100% 재활용재를 사용한 산토리의 CO2 절감 캔이 주목

  (표)알코올 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더 프리미엄·모툴 CO2 삭감캔」, 「동<향나는> 에일 CO2 삭감캔」

  인기 회복으로 CVS 자판기 알루미늄캔 청량음료 판매량 부활

  (표)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보틀캔은 알코올 음료용으로 와인, 사케 등 유리병 대체 수요를 흡수해 신장

  비알코올에서는 본격 커피용이 PET병과 구분하여 안정적인 출하량을 확보

  (표)보틀캔 시장규모 및 메이커 출하량 추이

  경기장, 행사장, 테마파크 등에서 플라스틱컵의 알루미늄컵 채택이 시작

  지속가능성과 차가움의 소구해 생맥주 등 콜드드링크용 채택 확대에 기대

3. 스틸캔 시장 전망

  2022년도 말 HOKKAICAN이 스틸캔 사업 종료, 주력 캔커피 수요 축소가 계속되는 가운데

  스틸캔의 존재 의의를 나타내는 내용물 개발이 필요

  (그림·표)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표)음료용 스틸캔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스틸캔 재자원화율 추이

TOYO SEIKAN 주식회사

  순환경제에 기여하는 제관기술과 플라스틱컵 대체 알루미늄컵 등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에 기여하는 개발·제안을 적극 추진

  알루미늄캔은 신규 수주를 획득한 탄산음료와 알코올용 수요 신장으로 플러스 성장 지속

  공간절약, 저비용, 단기납품를 실현하는 'ATULC 콤팩트 제관 시스템' 채택 검토 진행

  'aTULC 와인캔'과 'FINE'를 조합한 'aTULC 넥 엠보싱 캔'이

  'Cans of the Year Award 2022' 동상 수상

  난이도 높은 뚜껑재를 포함한 재활용 알루미늄 100% 사용 음료용 SOT캔을 세계 최초로 실현

  플라스틱컵을 대체할 알루미늄 음료컵은 행사장 등에서의 채택이 시작

  스틸캔은 주력 캔커피의 축소로 전년 대비 마이너스 계속

ALTEMIRA 주식회사

  구 쇼와알루미늄캔과 구 유니버설제관의 알루미늄캔 사업 통합

  One ALTEMIRA로서 새로운 출발

  알루미늄캔, 압연사업을 통합, 알루미늄캔 사업을 전개하는 ALTEMIRA와 ALTEMIRA제관은

  One ALTEMIRA로서 일체화된 사업 전개를 실시

  레이저 제판 시스템을 베트남 Hanacans에도 도입

  2025년에는 단납품 대응 가능한 IJP기 양산 도입을 목표

  베트남 Hanacans 판매량은 베트남 알루미늄캔 시장 규모를 웃돌며 신장

  2022년에는 약 20%의 점유율 확보

  출하량 대부분이 맥주캔으로 채택, 계속해서 아사히 「생맥주잔 캔」 확대에 기대

  UBC 재활용재를 사용한 Can to Can 수평재활용 40년 이상 실적

  탄산, 비탄산용이 견조한 반면,

  알코올용은 주세 개정 영향으로 마이너스 성장

  알루미늄병은 본격 커피용이 순조롭게 성장, RTD에서의 채택도 견조

  통부터 캡까지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실현하는 병의 목 부분 인쇄한 타입 제안 추진

  코로나19 사태로 시작된 수제맥주 테이크아웃 스타일은 시장에 정착

  일회용 컵 대체 'GREEN-AL CUP®'는 친환경과 사용편의성이 높게 평가

  조기 양산화를 목표로 테스트 마케팅을 계속

DAIWA CAN 주식회사

  알루미늄캔, 스틸캔 모두 병캔에 의한 새로운 내용물·시장 개척이 진행

  환경 대응 의식이 높은 유럽 지역에서 병캔 니즈 확대 움직임에 주목

  2021년부터는 영국 아이스커피 브랜드에 뉴보틀캔 수출을 시작

  2021년, 2022년 모두 52억 캔 이상의 알루미늄캔 출하량 확보

  공급망 전체를 고려하고 환경 대응에 기여하는 제품·서비스 개발·제안을 추진

  뉴보틀캔은 와인, 사케 등 알코올용이 견조

  미니보틀캔은 야외 음주 부활과 기능성 음료의 인기로 2022년 수요 회복에 기대

  스틸캔은 보틀캔 타입의 'WORC'가 '음료'의 영역을 넘은 수요를 포착

  레토르트 가능·넓은 입구 특성을 살린 새로운 내용물 개발에 노력

HOKKAICAN 주식회사

  2023년 3월 말부터 음료용 스틸캔 사업 철수

다케우치프레스산업 주식회사

  2022년에는 병캔이 소폭 감소했으나 SOT캔이 견조하게 추이해

  알루미늄캔 전체 판매량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 전망

  탄산·비탄산 모두 청량음료용은 외출 규제 종료에 따른 인파 회복으로 수요 증가

  홈술이 정착된 알코올 음료용은 2022년 야외 음주 부활로 축소

제6장 유리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유리병 시장의 전망

  2022년 유리병 시장 2년 연속 플러스 성장

  가격 개정에 따른 조기 수요 등으로 맥주병, 청주병 출하량이 급확대

  2021년 유리병 시장 가까스로 플러스, 전년 반동 기대에 불구하고 완전히 회복하지 못해

  업무용 주류용은 수요 부활까지 아직 멀어, 계속해서 인고하는 한 해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

  2022년 알코올병용 출하량이 전반적으로 플러스 성장

  신상품인 진 '翠(스이)', 한국RTD계 '참이슬'도 선전.

  이시즈카유리의 재사용병 사업 철수로 주류 분야 공급이 핍박

  지방과 중소 주조업체 카탈로그 병 생산 축소에도 영향

  가격인상 가수요 등으로 2022년에도 맥주병 출하량이 대폭 확대

  수출용 라무네용이 시장을 견인하면서 2022년 음료수병은 두 자릿수 성장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음료)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화장품)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량, 조미료)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양잡주)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수)

  (그림)유리병 용도별 점유율(2018년~2021년)

Nihon Yamamura Glass 주식회사

  청주병·맥주병·음료병 관련 수요 회복 2022년 플러스 성장

  2022년 알코올병용 출하량이 전반적으로 플러스 성장

  전년도 알코올 제공 금지 조치의 반동으로 청주병, 맥주병 출하 확대

Toyo Glass 주식회사

  2022년 알코올병용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이며 업계 수준을 웃도는 성장

  진과 일본에서 충전하는 해외 브랜드 RTD용 신규 수요도 호재

  2022년은 가격개정에 따른 조기 수요 등으로 대규모 고객용 맥주병 출하량 대폭 확대

  청주(한 됫병·중소 병), 위스키용 출하도 호조

Ishizuka Glass 주식회사

  2022년부로 리터너블병 사업에서 철수

  2023년 이후에는 주력 분야인 주류용을 중심으로 새로운 출발

  2022년 12월 말 히메지공장 가동 중단.

  히메지공장의 정지로 2022년은 청주용 등을 중심으로 조기생산·출하량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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