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3일 월요일

리유스, 장례비즈니스 - Yano News 2020년 4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20년 4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내용 목차   

업계 동향

패션업계의 리유스 시장 동향(2~22페이지)
· 일본국내 리유스 시장의 전체적인 움직임.
· 상품분야별 CtoC 시장규모 추이(2016년~2019년 예측)
· 리유스 시장이 나온 배경
· 비즈니스모델 개요
· CtoC 모델에 대하여
· BtoC 모델에 대하여
· 패션 리유스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 리유스 시장의 각 분야의 움직임.
(1) 아웃도어 용품의 리유스 시장 동향
 매입과 구입의 고객층이 다르다
 매입전문과 무점포 판매 등 거점에 얽매이지 않는 비즈니스의 성장을 전망
(2) 시계의 리유스 시장 동향
 리유스상품 시장의 시민권 획득
 신고품의 전개
 매출 총이익이 높은 비즈니스 전개
<리유스 워치 시장의 판로 동향>
<리유스 워치 시장의 향후 전망>
(3) 보석·귀금속의 매입·리유스 동향
 보석·귀금속 매입 시장규모
<매입시장의 중간집하 및 최종처분업체 동향>
· 패션 리유스 시장의 향후 전망
<과제 및 전망> <Mercari가 새로운 사업전략을 발표>
<소비세 인상의 영향> <2019년 이후 인바운드 수요>
그림. CtoC 개인이 개인에게 물건을 판다
그림. CtoC 개인이 기업을 통해 개인에게 물건을 판다.
그림. CtoBtoC 개인이 기업을 통해 개인에게 물건을 판다.
표. CtoC 서비스의 특징
그림. BtoC 기업이 개인에게 물건을 판다.
그림. BtoBtoC 기업이 기업을 통해 개인에게 물건을 판다.
표. BtoC 서비스의 특징
도표.  패션 리유스 총 시장규모 추이
그림. 일본국내 리유스 워치 소매 시장규모 추이·전년대비 추이
그림. 주얼리 매입 시장규모의 추이 CtoB 기준
표. 주얼리 매입 시장규모의 추이(CtoB 기준)
그림. 리사이클 비즈니스 상품의 흐름(주얼리, 브랜드품 등)
그림. 소비세 인상년 및 최근 월별 평균 소비지출

주목기업분석

오픈부터 1년, 소매를 서비스화한 쓰타야가덴+(23~28 페이지)
~ (주)Tsutaya Kaden Enterprise가, 제작자와 고객을 연결하는 "장소"를 제공~
(1) 사업개요·규모
 기업개요 / 연혁
(2) 쓰타야가덴+(플러스)의 특징
 매장개요 / 비즈니스모델 / 테크놀로지와 사생활 보호
(3)향후 전개
그림. 쓰타야가덴+가 실현할 것
그림. 쓰타야가덴+구획 카메라 화상
그림. 쓰타야가덴+구획 행동 데이터
그림. 마케팅 데이터하금액 추이
표 2019년 카테고리 내 시장 점유율

업계 보고서

①장례 비즈니스 실태와 미래 전망(29~38페이지)
~장례 비즈니스 참가기업의 환경~
(1) 장례 비지니스 시장의 추정에 있어서
① 장제 비즈니스 시장의 대상 범위
② 대상 상품군의 개황
③ 장례단가의 경향
가) 일본소비자협회 앙케트로 본 장례단가 상황
나) 가마쿠라신서에 의한 "장례식에 관한 전국조사"에서 장례단가 상황
다) 유력기업의 장례식 단가 상황
(2)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추정
장례 비즈니스 시장은 약 1.8조엔
<장제 비즈니스 참가기업의 환경>
(1) 참가기업의 상황
①전체개황
경쟁격화로 상조업체는 재편이 진행되고 전일본장례업협동조합연합회 가맹기업 수도 보합세 유지
표.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 대상범위
표.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
그림.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도표. <단체 회원사 수 추이>
표.  <관혼상제업 사업소 수 추이>
그림. <관혼상제 사업소 수>

②브라이덜 산업연감 2020년판(39~48페이지)
~매칭 서비스 동향~
매칭서비스 시장의 전체 동향
(1) 시장개황과 시장전망/시장규모 추이(2014년~2021년 예측)
(2) 주요 참가기업 일람과 특징
(3) 주요 참가기업의 프로모션 방법
(4) 주요 참가기업의 대응과제와 시장 과제
<주요 참가기업의 대응 과제> <시장 과제>
도표.  온라인 매칭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표.  [주요 참가기업 일람과 특징]

③2020 유통소매시장 백서(49~57페이지)
~세계 소매시장의 동향~
1. 소매기업의 글로벌 전략 2018-2019년 동향
2. 해외 소매시장과 일본기업의 세계에서의 위치
(1) 세계경제 성장률과 전망
(2) 세계의 소매 상위기업 동향
표.  세계 GDP 성장률과 전망 [IMF 세계경제 전망 개정판(2019년 1월)에서]
표.  IMF의 명목 GDP(2015-2019년 추산) 2018년 상위 20개국
그림. 명목 GDP 추이(1984년-2024년) 2018년 상위 10개국(2019년 이후에는 IMF 추정치, 인도의 2019년은 실수치)
도표.  미국 소매 매출액 추이(2016년 1월~2019년 12월)

상업 시설 보고서

“atre고탄다 1·2가 개업(58~62페이지)”
"atrevie고탄다"가 "atre고탄다1"로 명칭을 변경하여, "atre고탄다2" "atre고탄다1"로 그랜드 오픈
∙ 주식회사 atre의 개요
∙ "atre고탄다2"의 시설개요
(참고) [atre 고탄다1]의 시설개요
∙ 특징
<고탄다역의 특징>
<오픈 후 상황과 향후>
표.  매출액(2018년도) ※동사 HP에서
표.  고탄다역의 철도 이용상황 JR(승차인원)
표.  고탄다역의 철도 이용상황 사철·지하철(승하차객 수)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20년 1월 스포츠슈즈 브랜드 점유율 동향(63~69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70~80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20년 2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0년 12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0년 2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0년 2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20년 1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20년 1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20년 1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0년 2월분-일본SC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