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5일 일요일

1인, 1인고객 - 2020 1인 고객 시장 총람/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1인 고객 시장 총람(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23100 / A4 382p / 2020. 3. 31 


◆조사개요
조사목적: 단독(1인)세대 및 미혼자·비혼자의 증가, 라이프스타일 및 취미 기호의 다양화, 여성의 사회 진출 진전 등을 배경으로 행동·소비가 단독화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산업·업종에서의 「1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장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폭넓은 업계의 「1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한 「1인 고객」과 관련된 16개 분야와 관련하는 사업자 및 업계 단체. 대상 분야는 외식, 가정간편식, 임대주택, 여행, 호텔·여관, 노래방, 풋살, 결혼활동(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 임종을 준비하는 활동(유언서 작성 시장, 개인 묘 시장), 피규어, 직소퍼즐, 셀프 주유, 빨래방, 24시간형 피트니스 시설의 16개 분야이다.
조사방법: 사업자 면접취재, 설문조사, 전화조사, 당사 자체자료 등으로 조사 실시
조사기간: 2020년1월~2020년3월

◆자료 포인트
•「1인 고객」 시장 15개 분야의 시장 동향·잠재력 등을 조사
「1인 고객」 「나홀로」 「셀프서비스」 각 분야, 합계 16개 시장의 1인 고객 시장에 대해서 업계 구조·시장규모 추이·1인 고객 비율·주요 기업의 대응·업계 토픽스·향후 전망 등을 해설
•자체 해석 「X비즈니스 엔진」을 통한 브랜드 분석을 3가지 테마로 실시
야노경제연구소가 보유하는 산업별 시장 데이터와 독자적인 상품·서비스·브랜드 계측 시스템을 바탕으로 1인 고객에 관련하는 브랜드를 「열량」 「매력도」 「온도」의 관점에서 분석
①1인용 외식시장: 1인용 불고기, 1인용 샤브샤브 전문점 비교
②결혼활동 시장: 결혼활동 사이트(앱) 비교
③피트니스클럽 시장: 24시간 셀프형 헬스장 비교
•「1인 고객」 의 속성, 의식, 소비행동 등을 소비자 조사로 밝힌다
20대~60대를 대상으로 「1인 고객」 의 속성, 경향, 특징, 행동 스타일 등을 조사
·「1인 고객」 의 이미지, 관련 16개 분야에서의 「1인 고객」 을 선호하는 속성 경향과 소비 동향 등
·「1인 고객」 에 평가가 높은 음식 체인점 랭킹
「1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여행」 「패스트푸드계 체인점」, 「입식 형태의 음식 체인점」, 「카페·찻집 체인점」, 「가볍게 마실 수 있는 패밀리레스토랑」, 「노래방」
•지난 판과의 차이
· 「1인 고객」 관련 사업자의 사례 분석을 게재(게재 예정 사업자명은 아래에 게재)
· 「1인 고객」 에 관한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 지난 조사와의 비교 분석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총론

1인 고객 시장의 전체 동향
  1인 고객 시장의 정의
  1인당 시장규모의 추이
  분야별 「1인 고객 비율」 일람
  「1인 고객」 에 관한 소비자 조사와의 비교 분석
  1인 고객 시장의 향후 전망

제2장 분야별 시장 동향

1. 1인 외식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업계 구조, 시장 특징
  외식 시장 전체의 동향
  1인 고객 외식 시장 규모
  업계 토픽스
  향후 전망
2. 1인 가정간편식 시장
3. 1인 임대주택 시장
4. 1인 여행시장
5. 1인 호텔·여관 시장
6. 1인 노래방 시장
7. 1인 풋살 시장
8. 결혼활동 관련(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 시장
9. 임종준비 관련(유언서 작성, 개인 묘) 시장
10. 피규어 시장
11. 직소퍼즐시장
12. 셀프주유소(셀프SS)시장
13. 빨래방 시장
14.24시간형 헬스장 시장
15. 셀프레지 시장
16. 셀프플레저(성인용 상품) 시장

제3장 관련 사업자 개표

제4장 「1인 고객」 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부록: 설문조사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