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5일 일요일

온라인결제, 결제서비스 - EC 결제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EC 결제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현황과 장래 예측
발간일:2020년 2월 28일
체  재:A4판 21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12월~2020년 2월
2. 조사대상: EC 사이트용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및 관련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EC 결제 서비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EC 결제 서비스란, EC 사이트 운영 사업자와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사이에서 EC 사이트 운영 사업자에게 발생하는 결제업무를 대행하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본 조사에서의 EC 결제 서비스 시장규모는 주로 EC 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취급액을 기준으로 산출했다. 또한 QR코드 결제(온라인 거래)에 대해서는 결제대행업자가 취급하는 온라인 거래액만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EC 사이트용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결제대행업체,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후불 결제 서비스 사업자, 모바일·캐리어빌링·애그리게이터 등)

◆2019년도 EC 결제 서비스 시장은 16조 4천억 엔, 2023년도에는 28조 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EC 시장의 확대·EC화의 촉진을 배경으로, BtoB 영역과 실점포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 전개가 진행된다~

EC 결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주로 EC 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 대행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취급액 기준. QR코드 결제에 대해서는 결제대행업자가 취급하는 온라인 거래액만을 대상으로 한다.
주2. QR코드 결제에 대해서는 결제대행업자가 취급하는 온라인 거래액만을 대상으로 한다.
주3. 2019년도는 전망치, 2020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경제산업성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 국내의 EC 시장규모(BtoC)는 계속해서 해마다 확대하고 있다. EC 시장 확대를 배경으로 EC 결제 서비스 시장도 확대를 계속하고 있다. 또한 EC 사이트용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새롭게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것에 의해 소비자의  EC 이용 기회도 증가해 EC 시장의 확대에도 기여하는 등, 두 시장 모두 확대를 계속하는 상황이다.
  결제대행업자나 페이먼트 서비스 프로바이더(PSP) 등 EC 사이트용으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지금까지 EC 가맹점용의 결제 서비스를 주로 전개해 왔지만, 경쟁의 격화에 의해 이러한 서비스로 수익을 올리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QR코드 결제(온라인 거래)를 비롯한 새로운 결제 수단이 등장해, 결제대행업체를 중심으로 온라인 거래용으로 QR코드 결제(온라인 거래) 서비스를 확충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고 있다. 이것은 다양화되는 결제수단에 대응함으로써 보다 넓은 층의 소비자를 끌어들이려고 하는 가맹점에 대해서 이용 촉진을 도모하는 의미가 있다.
  EC 사이트용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기업 간 거래 및 BtoB용 EC 사이트 등의 결제영역에 주력하고 있어, 고객 기업에 대해서는 단순한 결제업무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삭감 및 자금융통지원 등 편리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취급액의 확대로 연결시키려 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 등을 배경으로 2018년도의 EC 결제 서비스 시장(주로 EC 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의 대행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취급액 기준)을 전년도 대비 116.8%인 14조 1,617억 엔으로 추계했다.

※「QR코드」는 주식회사 덴소웨이브의 등록상표입니다.

2. 주목 토픽
QR코드 결제(온라인 거래)를 중심으로 한 결제수단 확충
 
  QR코드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에 의한 대형 캠페인 및 정부가 시작한 포인트 환원 사업 등을 배경으로 QR코드 결제는 오프라인 거래에서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EC 사이트용으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결제대행업체들은 결제 서비스 라인업 확충을 통해 폭넓은 가맹점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QR코드 결제(온라인 거래) 서비스를 확충하는 움직임도 등장하고 있다. 향후 QR코드 결제(온라인 거래)의 이용이 진행될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EC 결제 서비스 시장은 향후도 견조하게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측한다. EC 시장의 확대·EC화의 촉진과 함께 BtoB 영역에서의 서비스 확대, 셀프레지 및 자동판매기 등의 무인기를 포함한 실점포용 서비스 전개 등이 성장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를 시작으로 하는 서비스 분야는 물건판매 분야보다 EC화의 여지가 커, 향후 시장 확대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현금 결제가 주류였던 생활 관련 분야(공공요금 및 집세, 교육, 관혼상제 등의 비용)에서 결제 서비스의 이용률이 계속해서 상승할 전망으로, 2023년도의 EC 결제 서비스 시장규모(주로 EC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의 대행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취급액 기준)는 약 28조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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