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5일 일요일

디지털콘텐츠, SNS - 2020년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야노경제연구소



◆조사개요
조사목적: 디지털 콘텐츠 관련 유력 기업을 중심으로 데이터 수집 및 분석함으로싸 동 산업 마케팅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참여한 서비스업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19년 12월~2020년 3월

◆조사개요 
•구글, 아마존, 라쿠텐 등 유력 플랫폼의 구체적 전략, 향후 과제를 철저히 분석
•각 업계의 메인 플레이어 외에 거래상 상관습, 업계 관습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기술
•업계 관계자의 취재를 바탕으로 2019년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주요 이슈를 상세히 기술
•시장별 2019년 시장규모와 2020년 전망을 기술
•유력기업 전략분석의 시범 사례를 확충

리서치 내용

게재 예정 내용

제1장 전체 총론

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개관
트렌드·시장 전망

제2장 플랫포머의 동향

Alphabet Inc., Amazon.com Inc., Apple Inc., LINE 주식회사, 야후 주식회사, 라쿠텐 주식회사

제3장 SNS

<총론>
  1. SNS의 구조
  2. SNS의 종류와 문화
  3. 유저 수와 유저 동향
  4. 수익모델·광고의 종류
  ·SNS 시장의 핫토픽
    이행하고 있는 10대에 의한 커뮤니케이션(니코니코도가부터 TikTok까지)
  ·유력기업의 전략분석
    Facebook Inc., Twitter Inc.

제4장 전자서적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사업자별 동향
    ①출판사
    ②전자서적 스토어
    ③중개사업자
    ④만화 앱 사업자
  5. 전자서적 발매일 동향
  ·전자서적 시장의 핫토픽
  ·유력기업의 전략 분석
    LINE Digital Frontier, MEDIA DO HOLDINGS, 이북이니시애티브재팬

제5 장 동영상 제공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관련 시장동향
  5. 사업자별 동향
  6. UGC 동영상 제공 서비스의 동향
  ·유력기업의 전략 분석
    Netflix, Inc., U-NEXT HOLDINGS, FOD

제6장 음악 제공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일본 음악시장의 특징
  5. 유저 동향
  ·음악 제공 시장의 핫토픽
  ·유력기업의 전략 분석
    AWA Co. Ltd.,Spotify S.A.

제7장 인터넷 통신판매

 1. E코머스의 시장개황과 시장규모
  2.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물건판매 분야의 시장규모
  3. 사업자별 동향
    Amazon.com, 라쿠텐이치바,야후
  ·핫토픽
  ·유력기업의 전략 분석
    ZOZO, ASKUL, 메루카리

제8장 인터넷 광고

<총론>
  1.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개요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4. 사업자별 동향
    ①광고대리점
    ②Ad Technology 사업자
    ③기타 광고 사업자
  ·인터넷 광고 시장의 핫토픽
  ·유력기업의 전략 분석
     CyberAgent

제9장 게임

<총론>
  1. 게임 형태의 종류와 수익모델
  2. 시장구조
  3. 게임업계의 시장규모
    ①네이티브 앱 게임
    ②가정용 게임
  ·게임 시장의 핫토픽
  ·해외 게임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기업의 전략 분석
    닌텐도, mixi

제10장 정보 제공

<총론>
  ·정보 제공 미디어의 동향
    ①맛집 사이트 (Gurunavi, HOT PEPPER, 다베로그, Retty)
    ②요리 레시피 서비스(다베로그, kurashiru, DELISH KITCHEN, Tasty)
    ③Web 미디어와 뉴스 큐레이션미디어
    ④매칭 앱(Pairs, Tinder, tapple)
  ·정보 제공 시장의 핫토픽
  ·유력기업의 전략 분석
        리쿠르트홀딩스, kakaku.com

부록 디지털 콘텐츠 관련 비즈니스 기업 데이터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