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3일 월요일

신규졸업자, 채용지원 -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출처]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작성자 야노경제연구소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3월 12일
체  재:A4판 32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11월 ~ 2020년 3월
2. 조사대상: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 사업자, 유력대학법인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면접취재 및 전화·FAX·e-mail을 통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 시장>
본 조사에서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 시장은 대학생(단기대학·대학원생 포함) 신규 졸업자 채용 시에 이용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그 대상은 취직정보 사이트 시장, 이벤트·세미나 시장,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시장, 내정자 보조 서비스 시장, 다이렉트리크루팅 서비스의 7분야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취직정보 사이트, 이벤트·세미나,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신규 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내정자 보조 서비스, 다이렉트리크루팅 서비스

◆2018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7% 증가한 1,252억 6,200만엔
~젊은층 인재획득 경쟁의 격화와 채용활동의 효율화·생력화에 대한 수요의 고조로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는 계속 확대~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서비스 제공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9년도 전망치, 2020년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7% 증가한 1,252억 6,200만엔이었다.

장래적인 노동력·인재부족을 배경으로 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은 여전히 높으며, 공급자 측(학생)의 시장이 계속되고 있다. 학생에게 있어서는 과도한 취직활동을 하지 않아도 내정을 획득하기 쉬운 상황이 되고 있기 때문에 취직정보 사이트와 합동기업설명회에 대한 등록자·참가자 수는 감소하고 있으며 학생의 취직 활동량(설명회 방문 회수 및 기업의 지원건수 등)은 감소경향에 있다. 또한 공급자 측(학생)의 시장으로 학생의 취직지망처는 더욱 인지도가 높은 대형기업과 유명기업에 집중하게 되며 중소기업과 지방기업의 대부분은 어려운 신규 졸업자 채용 구인활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신규 졸업자 채용활동이 유리하다고 하는 대형기업에서는 인턴십 준비와 대응, 본 전형활동, 채용한 신입사원의 수용 등과 함께 학생의 확보와 내정 사퇴를 피하기 위해 학생에 대한 조기접근과 관계유지 시책 등 채용활동과 관련된 업무는 증가하고 있으며, 그 기간도 장기화되고 있다. 또한 취직정보 사이트와 합동기업설명회의 방대한 학생의 지원건수 집중으로 스크리닝(학생의 선별)에 걸리는 업무량의 증가와 선별 정확도가 과제가 되고 있다.

한편, 신규 졸업자 채용활동에 고생하는 중소기업과 지방기업의 대부분은 취직정보 사이트에 의존하지 않는 "네비 이탈"의 움직임이 가속되고 있어,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의 이용과 중소기업용 채용직결형 매칭이벤트의 참가 등, 채용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채용지원 서비스로 수요가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활동의 과제해결을 위해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져, 또한 채용방법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다양화가 진전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연중 채용으로 전환하여 수요의 다양화가 진행되는 채용지원 서비스

2019년 4월에 일반사단법인 일본경제단체연합회와 대학 측에서 개최된 산학협의회에서 현재 신규 졸업자 일괄채용을 재검토하여 연중채용의 도입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이 합의로 향후, 신규 졸업자 일괄 채용에서 연중채용으로 전환이 본격화됨으로써 기졸·제2신졸(대학 등 졸업과 동시에 취직했다가 3년 이내에 전직하는 자)와 외국적 인재(외국인학생)에 대한 채용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졸업 미취직자·제2신졸에 대한 채용수요는 신규 졸업자 채용에 고생하는 중소기업과 지방기업 등을 중심으로 신규 졸업자 채용계획의 미달분을 보완하는 목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채용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사업자에서는 신규 졸업자 영역에서의 서비스 전개와 함께 대학졸업 미취직자 및 제2신졸 등 20대 젊은층 인재를 대상으로 한 채용지원 서비스를 새로 개시·주력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외국국적 인재(외국인학생)에 대해서는 최근 일본인의 대학 신규 졸업자 확보가 어려운 직종·직무, 예를 들어 기계분야·IT분야 엔지니어와 같은 정보처리분야의 기술개발직, 일본어 외의 언어력·커뮤니케이션력이 요구되는 무역업무, 번역·통역, 해외업무와 같은 직종에서 채용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 방일외국인 관광객 수가 급속히 증가하는 상황에 따라 숙박업과 소매업, 음식·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왕성한 인바운드 수요의 확보를 위해 방일외국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접객)으로 만족도의 향상, 혹은 기회손실을 피하기 위해 외국인학생을 채용·활용하는 케이스도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일본기업의 외국인학생에 대한 채용 의욕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학생용 채용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향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3. 장래 전망

2019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7% 증가한 1,286억 4,300만엔을 전망, 2020년도는 동 0.4% 감소한 1,281억 2,900만엔을 예측한다.

공급자 측(학생)의 시장이 계속되는 가운데 기업의 채용부문의 채용활동 관련업무는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업무방식개혁 관련법의 시행으로 채용업무의 효율화도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채용활동의 효율화·생력화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여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의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확대에 대한 대책으로 2020년 3월 개최될 합동기업 설명회 등 행사의 대부분이 개최자숙(중지·연기)됨으로써 이벤트·세미나 시장의 감소가 전망되며, 이러한 영향으로 2020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 서비스 시장 전체는 감소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