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5일 일요일

천연, 오가닉, 화장품 -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11월 26일
체  재:A4판 37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9월~11월
2. 조사대상:천연∙오가닉 화장품 메이커, 소매점, 관련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 전화·e-mail 등을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천연 화장품∙오가닉 화장품>
본 조사에서 천연 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원료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음, ②화학합성성분의 배합을 억제하고 있음의 2가지 모두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또한 본 조사에서 오가닉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오가닉인증을 취득했음,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농원의 오가닉 소재를 사용하고 있음,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오가닉 소재를 사용하고 있음 중 1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천연∙오가닉 제품, 스킨케어 제품, 바디케어 제품, 헤어케어 제품, 메이크업 제품, 기타

◆에이징케어와 미백 등 기능을 부가한 화장품의 증가와 드러그스토어, 버라이어티스토어, 세미셀프형 숍 등에의 전개로 소비자의 인지가 높아진다
~2019년도 일본국내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5.8%인 1,497억엔으로 예측~

천연∙오가닉 화장품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예측치
주3. 천연 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원료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음, ②화학합성성분의 배합을 억제하고 있음의 2가지 모두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오가닉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오가닉인증을 취득했음,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농원의 오가닉 소재를 사용하고 있음,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오가닉 소재를 사용하고 있음 중 1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주4. 2017년도 시장규모는 과거에 거슬러 올라가 재산출했기 때문에 과거공표치와 일부 다름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 「천연」화장품이란 천연식물원료를 주성분으로 하며, 또한 화학합성성성분의 배합을 억제하는 브랜드를 말하며, 「유기닉」화장품은 오가닉인증을 취득하거나 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농원의 오가닉 소재를 사용하거나 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오가닉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환경 변화에 따른 민감성 피부를 가진 여성의 증가와 안전·안심지향의 고조, 에코와 로하스 등 환경을 중시한 라이프스타일을 생각하는 소비자의 증가, 윤리적 소비(Ethical Consumption)의 고조를 배경으로, 일본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에는 일본제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일반 화장품에 요구되고 있던 에이징케어와 미백 등의 기능을 천연∙오가닉 화장품에 부가하거나 드러그스토어와 버라이어티스토어 등에서의 취급이 증가해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 등으로 2018년도 일본국내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은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4.9%인 1,415억엔이었다. 또한 이번 조사는 2017년도 시장규모를 재검토했다.

2. 주목 토픽

일본의 업계 가이드라인 제정

일본에는 오가닉에 관한 인증제도가 없으며 원래 오가닉 제품이 생소하기 때문에 소비자도 오가닉이 무엇을 말하는지 인식하지 않은 사람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가운데 천연·오가닉을 소구한 화장품에 대해 소비자에게 알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는 관점으로 일본화장품공업연합회는 2018년에 '화장품의 천연·오가닉 지수표시에 관한 업계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동 가이드라인은 'ISO 16128'에 의한 화장품의 천연 및 오가닉에 관한 표시기준을 나타낸 것이다. 향후, 가이드라인에 의한 표시를 보고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는 점으로 전진한 것으로 파악된다.
가이드라인의 제정에 대해서 유력기업 각사에서는 자사가 안심안전하고 우량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전제로, 당분간은 상황을 보면서 향후 대응을 검토한다는 견해가 현재 상황에서는 대세다. 앞으로는 이것이 시장 공략의 열쇠가 될지 주목된다.

3. 장래 전망

2019년도 일본국내 천연·오가닉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5.8%인 1,497억엔으로 예측한다.
에이징케와 민감성 피부용 등 제품의 고기능화를 주장하는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어 일반 화장품에서 천연·오가닉 화장품으로 전환수요가 계속 신장될 전망이다. 또, 드러그스토어와 버라이어티스토어와 함께 세미셀프형 숍 등에서 새로운 유저를 확보할 것으로 보여, 향후도 시장규모는 확대해 2023년도까지는 전년도 대비 3%~4%대의 성장을 유지할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