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18일 월요일

텔레워크, 재택근무 - 2021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テレワーク関連業務アプリケーション市場の実態と展望 -ニューノーマル時代の働き方改革-


자료코드: C63109100 / A4 304p / 2021. 09. 29 


코로나19의 유행 이후 일본 국내에서는 감염 확대 방지 차원에서 텔레워크가 강력하게 추진되고 있다. 텔레워크를 실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은 IT를 활용한 각종 업무 애플리케이션으로, 코로나19를 계기로 급속히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텔레워크를 실시할 때 필요하거나 중요시되는 7개 IT 솔루션을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선정해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이라 정의하였다. 각 업무 애플리케이션 및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전체의 시장 동향을 해설하고 장래 예측을 실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국내의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의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 관련 기업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책자에서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의 정의:

야노경제연구소가 텔레워크를 실시할 때 필요하거나 중요시되는 IT 솔루션을 독자적으로 선정해, 이들을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이라 정의했다. Web회의시스템, 비즈니스 채팅 툴, 법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워크플로우시스템, 전자계약서비스, 가상 오피스 툴, 원격 건강관리솔루션에 대해 각각 시장규모를 산출한 후, 각 시장규모를 축적하는 형태로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규모를 산출했다.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가 자체적으로 선정한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제공사업자 27사

조사방법: 직접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메일조사 병용. 문헌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1년 5월~2021년 9월


◆자료 포인트

• Web회의시스템 및 비즈니스 채팅 툴 등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업무 애플리케이션부터 향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상 오피스 툴까지 텔레워크에 관련된 업무 애플리케이션을 폭넓게 취급하고 있다.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규모

  도표1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5년도 예측)

2. 기업동향

  도표2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 참여기업

3. 전망과 과제


제1장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 실태와 전망


1.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2019년도~2025년도 예측)

  도표3 텔레워크 보급의 저해요인

  도표4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5년도 예측)

  도표5 애플리케이션별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5년도 예측)

2. 분야별 시장 동향

  2.1 Web회의시스템 시장

    도표6 주요 Web회의시스템

    도표7 Web회의시스템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5년도 예측)

  2.2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

    도표8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도표9 비즈니스 채팅 툴 추이(2019년도~2025년도 예측)

  2.3 법인을 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

    도표10 주요 법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도표11 법인을 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규모 추이 (2019년도~2025년도 예측)

  2.4 워크플로우시스템 시장

    도표12 주요 워크플로우시스템

    도표13 워크플로우시스템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5년도 예측)

    도표14 워크플로우시스템 시장에서의 코로나19의 영향

  2.5 전자계약서비스 시장

    도표15 주요 전자계약서비스

    도표16 전자계약서비스 시장규모(2019~2025년 예측)

  2.6 가상 오피스 툴 시장

    도표17 주요 가상 오피스 툴

    도표18 가상 오피스 툴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5년도 예측)

    도표19 커뮤니케이션·정보공유 툴의 분류

    도표20 가상 오피스 툴의 요금 체계

    도표21 가상 오피스 툴의 기능 비교

    도표22 기능면에서의 각 사의 향후 사업전략

  2.7 원격 건강관리솔루션 시장

    도표23 주요 원격 건강관리솔루션

    도표24 원격 건강관리솔루션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5년도 예측)

    도표25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 분류

    도표26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구조와 도입 목적

    도표27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상세 항목


제2장 텔레워크의 동향


1. 텔레워크란

  1.1 텔레워크의 개요

    도표28 텔레워크의 분류

    도표29 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3자의 장점

  1.2 텔레워크에 관한 정부 동향(2020년 이전)

    도표30 세계 최첨단 IT국가창조선언 공정표

    도표31 텔레워크 관계부처 연락회의

    도표32 텔레워크 데이즈 실시 결과

  1.3 코로나19 이전의 텔레워크 동향

    도표33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예정률 추이

2. 코로나19 상황 속에서의 텔레워크 동향

  2.1 코로나19와 텔레워크

    도표34 '새로운 생활양식'에서의 일하는 방식의 새로운 스타일

  2.2 2020년 텔레워크 동향

    도표35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예정률 추이

    도표36 텔레워커의 비율(2016~2019년의 추이)

  2.3 2021년 이후의 텔레워크

    2.3.1 텔레워크의 실시율 추이(2020~2021년)

    도표37 텔레워크의 실시율

    2.3.2 텔레워크의 과제

    도표38 텔레워크의 과제

    도표39 노무관리상의 과제

    2.3.3 관공서의 텔레워크 지원시책

    도표40 자본금 규모별 텔레워크의 도입 상황

    도표41 관공서에 의한 텔레워크 조성 및 보조

    2.3.4 텔레워크의 실시에 의한 워커의 정신 변화

    도표42 국가별 코로나 종식 후의 텔레워크 실시에 관한 개념

    도표43 코로나19 종식 후의 텔레워크 실시 의향


제3장 일하는 방식 개혁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1. 설문에 대하여

  1.1 설문조사 실시내용

  1.2 업종의 구분

  1.3 프로필

    1.3.5 업종

    1.3.6 매출액 규모별 업종

    1.3.7 종업원 수 규모별 업종

    1.3.8 매출액 규모

    1.3.9 업종별 매출액 규모

    1.3.10 종업원 수 규모별 매출액 규모

    1.3.11. 종업원 수 규모

    1.3.12 업종별 종업원 수 규모

    1.3.13 매출액 규모별 직원 수 규모

2.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 상황

  2.1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 상황

    도표44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 상황

  2.2 업종별

    도표45 업종별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 상황

  2.3 매출액 규모별

    도표46 매출액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 상황

  2.4 종업원 수 규모별

    도표47 종업원 수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 상황

3. 텔레워크의 실시에 의한 각종 대응의 필요성

  3.1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에 의한 각종 대응의 필요성

    도표48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각종 대응의 필요성

  3.2 업종별

    도표49 업종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네트워크 증강의 필요성

    도표50 업종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시스템 운용의 자동화 필요성

    도표51 업종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서버 및 네트워크 등 원격감시의 필요성

    도표52 업종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IT벤더 등에 의한 원격 보수운용의 필요성

  3.3 매출액 규모별

    도표53 매출액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네트워크 증강의 필요성

    도표54 매출액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에 의한 시스템 운용의 자동화 필요성

    도표55 매출액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서버 및 네트워크 등 원격감시의 필요성

    도표56 매출액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IT벤더 등에 의한 원격 보수운용의 필요성

  3.4 종업원 수 규모별

    도표57 종업원 수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네트워크 증강의 필요성

    도표58 종업원 수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시스템 운용의 자동화 필요성

    도표59 종업원 수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서버 및 네트워크 등 원격감시의 필요성

    도표60 종업원 수 규모별 재택근무(텔레워크)의 실시에 의한 IT벤더 등에 의한 원격 보수운용의 필요성

4. 코로나19로 인한 IT툴의 도입 상황

  4.1 코로나19로 인한 IT툴의 도입 상황

    도표61 코로나19로 인한 IT툴의 도입 상황

  4.2 업종별

    도표62 업종별 코로나19로 인한 IT툴의 도입 상황

  4.3 매출액 규모별

    도표63 매출액 규모별 코로나19로 인한 IT툴의 도입 상황

  4.4 종업원 수 규모별

    도표64 종업원수 규모별 코로나19로 인한 IT툴의 도입 상황

5. 일하는 방식 개혁의 대응 상황

  5.1 일하는 방식 개혁의 영역별 대응 상황

    도표65 일하는 방식 개혁의 각 영역의 구체적인 솔루션 예

    도표66 일하는 방식 개혁의 영역별 대응 상황

  5.2 업종별

    도표67 업종별 텔레워크·모바일워크 관련 대응 상황

    도표68 업종별 오피스 환경의 최적화 대응 상황

    도표69 업종별 문서전자화·페이퍼리스의 대응 상황

    도표70 업종별 즉시성 높은 커뮤니케이션의 대응 상황

    도표71 업종별 사무작업의 효율화·업무 프로세스의 합리화 대응 상황

    도표72 업종별 인사·노무의 대응 상황

    도표73 업종별 건강관리·복리후생의 실시 상황

  5.3 매출액 규모별

    도표74 매출액 규모별 텔레워크·모바일 \워크 관련 대응 상황

    도표75 매출액 규모별 오피스 환경의 최적화 대응 상황

    도표76 매출액 규모별 문서전자화·페이퍼리스의 대응 상황

    도표77 매출액 규모별 즉시성 높은 커뮤니케이션의 대응 상황

    도표78 매출액 규모별 사무작업의 효율화·업무 프로세스의 합리화 대응 상황

    도표79 매출액 규모별 인사·노무의 대응 상황

    도표80 매출액 규모별 건강관리·복리후생의 대응 상황

  5.4 종업원 수 규모별

    도표81 종업원 수 규모별 텔레워크·모바일워크 관련 대응 상황

    도표82 종업원수 규모별 오피스 환경의 최적화 대응 상황

    도표83 종업원 수 규모별 문서전자화·페이퍼리스의 대응 상황

    도표84 종업원수 규모별 즉시성 높은 커뮤니케이션의 대응 상황

    도표85 종업원 수 규모별 사무작업의 효율화·업무 프로세스의 합리화 대응 상황

    도표86 종업원 수 규모별 인사·노무의 대응 상황

    도표87 종업원수 규모별 건강관리·복리후생의 대응상황

6. 투자 확대가 예정된 일하는 방식 개혁 시책

  6.1 투자 확대가 예정된 일하는 방식 개혁 시책

    도표88 투자 확대 예정된 일하는 방식 개혁 시책(복수 응답)

  6.2 업종별

    도표89 업종별 투자 확대가 예정된 일하는 방식 개혁 시책

  6.3 매출액 규모별

    도표90 매출액 규모별 투자 확대가 예정된 일하는 방식 개혁의 시책

  6.4. 종업원 수 규모별

    도표91 종업원 수 규모별 투자 확대가 예정된 일하는 방식 개혁 시책


제4장 텔레워크 관련 업무 애플리케이션 제공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1. 주식회사 에잇레드

  2020~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2. AOS데이터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도표92 데이터의 LCM(Life Cycle Management)과 그 환경정비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도표93 산업분야에 맞는 DX 플랫폼

  데이터 편

3. 엔티커뮤니케이션즈 주식회사

  2020~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도표94 NeWork의 화면 예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4. 주식회사 NTT DATA INTRAMART

  2019~2021년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도표95 IM-Sign의 전체상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5.NTT테크노크로스 주식회사

  2020~2021년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도표96 광원팀SP for 텔레워크의 이용 이미지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6. 주식회사 엔티피씨커뮤니케이션

  2020~2021년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도표97 미마모리가주마루® 오피스 플랜의 개요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7. oVice주식회사

  2020~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8. 시스코시스템즈 합동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9. 스미토모전공정보시스템 주식회사

  2019~2021년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10. Slack Japan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11. 주식회사 세일즈포스닷컴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데이터 편

12. ZVC Japan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13. 주식회사 SERAKU

  2020~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14. 주식회사 소닉가든

  2020~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15. Chatwork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16. 주식회사 텔레워크매니지먼트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17. Dropbox Japan 주식회사(Dropbox Business)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18. Dropbox Japan 주식회사(Hello Sign)

  2020~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파트너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19. 일본마이크로소프트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도표98 Microsoft Holo Lens2와 Teams를 활용한 실증실험 모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20. 파나소닉넷솔루션즈 주식회사

  2019~2021년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21. 주식회사 브이큐브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22. 페이스북재팬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이용자의 기업 규모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23. 후지소프트 주식회사

  2020~2021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도표99 FAMoffice의 화면 예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24. 후지전기 주식회사

  2019~2021년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25. 주식회사 Box Japan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도표100 Box의 기능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26. 주식회사 밀라이트

  2020~2021년도 비즈니스 현황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27. 라운즈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28. 워크스모바일재팬 주식회사

  2019~2021년 비즈니스 현황

  도표101 LINE과 워크스모바일재팬의 관계

  코로나19의 영향

  제품의 특징

  주력 업종

  도표102 유료판 이용 기업의 업종 비율

  사용자의 기업 규모

  파트너 전략

  경쟁 상황과 대책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데이터 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