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18일 월요일

자율주행, 커넥티드서비스 - ]2021년판 업무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 예측/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업무차량/MaaS 차량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 예측(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度版 業務車両/MaaS車両向けコネクテッドサービス市場予測


자료코드: C63113100/A4 188p/2021. 09. 29


◆자료 포인트

• 도요타를 중심으로 상용차 IT플랫폼(PF) 일본연합이 성립. 2035년에 걸쳐 이스즈·히노·다이하쓰·스즈키와의 PF 공유화에 의한 신서비스가 성장!

• 하지만 2030년까지는 블랙박스·운행동태서비스 시장은 주변 애플리케이션 포함해 고성장! 3rd파티에 비즈니스 찬스 방문 진출기업 다수! 아시아 전개?

• (승용차 내 업무차량인) Fleet가 성장하여 MaaS 차량으로 전환. 이 MaaS 차량이 Lv4 자율주행화. 30년 이후 진행되는 업무차량/MaaS 차량 데이터 활용 서비스!

• 이번에는 2020년~2035년까지의 일본 상용차 판매·보유대수 추이(승용차 내 Fleet 포함)와 거기에 탑재되는 커넥티드 단말 대수, 그 위에서 전개되는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를 예측. 또 자동차 이외에도 배송로봇과 초소형 모빌리티 등에 대해서도 추이를 예측. 배경 스토리를 정리. 35년에 걸친 일본 자동차 산업의 상세한 로드맵을 살펴봄으로써 자사의 비즈니스 찬스와 그 가능성의 크기·기회의 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Ⅰ. 상용차(업무용 차량/MaaS 차량) 대수 2035년 예측

Ⅱ. 커넥티드 단말 대수 2035년 예측

Ⅲ.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 2035년 예측

Ⅳ. 차세대 모빌리티의 커넥티드 단말 & 서비스 시장 2035년 예측


제Ⅰ장. 본 조사보고서의 조사 의의·흐름·개요·용어설명


본 보고서의 전체 구조

1. 본 리포트의 조사 의의

2. 본 리포트의 조사 흐름

3. 본 보고서의 상용차(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개념

4. 본 보고서의 커넥티드 단말 개념

    (1) 기존(부록)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

    (2) 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

    (3) MaaS 차량에 의한 커넥티드 단말

    (4) 비클 OS에 의한 커넥티드 단말

5. 본 보고서의 커넥티드 서비스 개념

6. 본 보고서의 용어설명


제II장. 업무차량/MaaS 차량&커넥티드 단말&서비스 시장 2035년 예측


1. 일본 승용차/Fleet/상용차 단년도 판매대수 추이~2035년(신차 대수, 전년대비)

2. 일본 승용차/화물차/버스 보유대수 추이~2035년 (대수, 전년대비 비율)

3. 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 (누적대수, 전년대비. 렌터카/택시/MaaS 차량/AV: MaaS 차량)

4. 일본 MaaS 차량(신규 MaaS/AV: MaaS)의 단년도 판매 누적대수 2035년 (대수, 품목별 비율)

5. 일본 AV: MaaS(Lv4 이상의 자동 운전 EV) 단년 판매 · 누적대수 추이~2035년

6. 일본 Fleet의 기존 차종의 MaaS 지원/설비 갱신 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설비 갱신에 의한 MaaS 대응 비율)

7.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의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승용차 보유대수에서의 비율)

8.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화물차/버스의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체 보유대수에서의 비율)

9.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 내 커넥티드카/비클 OS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내 커넥티드카 비율/대수, 내 비클 OS 탑재 비율/대수)

10.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의 커넥티드카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내커넥티드카 비율)

11. 일본 POVFleet/화물차 (보통·소형·경)/버스의 비클 OS 탑재 차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내 비클 OS 탑재 비율)

12. 일본 업무차량 내 커넥티드카/커넥티드 단말(디지털운행기록계/업무주행기록계/운행동태/OEM계 커넥티드 단말) 단년도 판매 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13. 후설치 3종 세트/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경쟁비율 추이)

14. Fleet에서의 MaaS/비 MaaS 차량 대수 시장규모/비율 추이 예측(대수. 누적)

15. Fleet의 비틀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16. 화물차 내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17. 버스 내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18.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19.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 품목별 비율 추이~2035년(대수 비율. 누적)

20. 기존 3종 세트/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금액. 누적)

21. MaaS 커넥티드 단말/비클 OS 커넥티드 단말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금액. 누적)

22. 전체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23. 전 커넥티드 단말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금액)

24. 화물차의 기존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용/비클 OS · MaaS 유닛용 코넥티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단가

25. 버스/택시의 기존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용/비클 OS·MaaS 유닛용 코넥티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단가

26. (Fleet에 회사차를 추가했을 경우의)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년대비. 렌터카/택시/회사차. 안, MaaS 차량/AV: MaaS 차량)

27. 차세대 모빌리티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제III장. 상용차(업무차량/MaaS 차량)의 현황과 미래


Ⅰ. 총론

  1. 본 리포트에서 제Ⅲ장의 위상

  2. 본 보고서의 상용차(업무용 차량/MaaS 차량) 개념

  3. 일본 자동차 산업에서 고조되는 상용차의 존재

  4. 2050년을 향해 업무차량·MaaS 차량과 IT화는 스마트시티와 융합하면서 진화

    (1) 도시 구조와 MaaS 서비스

    (2) 지방·과소지의 물류와 대중교통

    (3) 탄소 중립의 실현

    (4) 에너지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동차의 IT화

  5. 트럭 메이커의 전환

    (1) 트럭의 자율주행화

    (2) 트럭 관련 서비스 기업화

    (3) 경계가 사라지는 상용차와 승용차

Ⅱ. 화물차(트럭)와 정보플랫폼의 현황과 미래

  1. 상용차 종류(규격 등 참고자료)

    (1) 도로교통법의 차량 구분

    (2) 도로운송차량법의 경우 차량 구분

    (3) 화물차(트럭)의 구분

  2. 물류업계를 둘러싼 환경

    (1) 트럭운송사업자 수와 규모

    (2) 물류업계를 둘러싼 환경

  3. 도요타·이스즈·히노·스즈키·다이하쓰의 상용차 연합이 가져오는 의미

    (1) 이스즈·히노·도요타의 상용차 연합이 발표

    (2) 이스즈·히노·도요타의 상용차 연합이 의미하는 것

    (3) 상용차의 xEV화를 목표로 하는 연합의 목적

    (4) 상용차 IT화를 지향하는 연합의 노림수

    (5) 3사 연합의 데이터 활용 전략

    (6) CJP에 스즈키, 다이하쓰가 참여한 이유

    (7) CJP는 국내 보유차의 80%의 데이터를 정리

Ⅲ. 버스와 정보 플랫폼의 현황과 미래

  1. 늘어나는 버스 MaaS

  2) 합승버스 시장의 부활상황

  3) 지방버스회사의 경영 악화와 MaaS 이전

    (1) 지방버스회사의 경영 악화

    (2) 지방버스회사의 MaaS, 자율주행 전환

  4) 지방버스회사 경영 악화와 MaaS 전환

Ⅳ. Fleet와 정보 플랫폼의 현황과 미래

  1. Fleet의 상세 내용은?

  2. 스즈키와 다이하쓰의 연계는 경자동차 전체에 대한 대응

  3. 승용차와 상용차의 구별이 없어지는 시대

  4. Fleet엔 회사차를 등록해야 할 것인가

V. MaaS 차량의 현황과 미래

  1. 팬데믹이 일본의 MaaS에게 미친 영향

  2. 본 보고서의 Fleet(for MaaS)에서의 신규와 갱신이란

  3. MaaS 시대의 자동차 판매량은 어떻게 될 것인가

  4. 도요타 우븐시티의 영향

  5. MaaS 플랫포머는 어떤 플레이어가 나오는가

Ⅵ. e팔레트, Lv4EV MaaS의 현재와 미래

  1. Lv4EV는 우선 물류부터 시작한다

  2. 2035년 Lv4EV 10만 대 보급 가능성

  3. REE의 EV플랫폼이 추진하는 상층부, 하층부분 이형차량

  4. Lv4 EV MaaS(자율주행 MaaS)를 위한 도요타의 동향

    (1) e팔레트의 서비스&자율주행 얼라이언스

    (2) e팔레트의 특징 상층부, 하층부 분리가 초래하는 자동차의 미래

    (3) 2021 도쿄올림픽·패럴림픽과 e팔레트

    (4) 승용차와 상용차의 시너지 효과

    (5) 타사의 자율주행시스템과 서비스를 도요타 차량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5. 자율주행 MaaS를 위한 닛산의 동향

  6. 자율주행 MaaS를 위한 혼다의 동향

  7. 스케이트보드 아키텍처를 위한 히노 동향

Ⅶ. 차세대 모빌리티의 현황과 미래

  1. 차세대 모빌리티 품목별 개요

  2. 로봇

    2-1. 자율반송형 로봇

    2-2. 배송 로봇

  3. 인증제도로 도로주행이 가능해 지는가 초소형 모빌리티/전동 미니카

  4. 초소형 모빌리티/전동 미니카의 잠재적 수요

  5. e바이크

  6. 전동킥보드 및 유사 차량

  7. 주요 각 사의 차세대 모빌리티 제품


제Ⅳ장. 업무/MaaS 차량용 커넥티드 단말&서비스의 현황과 미래


Ⅰ. 커넥티드 단말 총론

  1. 본 보고서의 커넥티드 단말 4종류

    (1) 후설치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

    (2) 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물류 MSPF 활용)

    (3) MaaS 차량에 의한 커넥티드 단말

    (4) 비클 OS에 의한 커넥티드 단말

  2. 커넥티드 단말서비스 보급 개요

Ⅱ. 후설치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

  1. 후설치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의 개요

  2. 후설치 단말 3종 세트 vs. OEM 정품 단말 시장 동향

  3. EDR 탑재 의무화 동향

Ⅲ. 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

  1. 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 개요

  2. 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 사용자란

  3. OEM 정품 단말의 시대는 앱이 3rd 파티의 제품이 된다!?

  4. 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을 통한 T자 전략

  5.3rd 파티의 살길

  6. OEM 물류 플랫폼 제공

  7. 물류 플랫폼이란 어떻게 보급되어 갈 것인가?

  8. 요구되는 물류 플랫폼 제공 방법의 다양성과 신규 벤처의 등장

  9. 블랙박스 활용으로 자율주행용 고정밀 지도 제작

Ⅳ. MaaS 유닛

  1. MaaS 유닛의 개요

  2. MaaS 서비스 사업자는 어디서 어떻게 버나

  3. 유럽·미국의 MaaS 사업 진전

  4. 기대할 수 있는 버스 MaaS

V. 비클 OS

  1. 비클 OS의 개요

  2. 비클 OS가 들어가는 차량은 어떤 차인가

  3. OEM 정품 단말과 비클 OS에도 3rd 파티 진출 가능성이

  4. 비클 OS보다도 EV 전환

  5. 비클 OS는 자율주행과 Beyond MaaS용

  6. 아시아에서 움직이는 운행동태 이외의 앱

  7. 스즈키·다이하쓰가 더해져 경화물차에서도 크게 움직이는 정보 PF화

  8. VW·다임러·도요타 각 사의 비클 OS 전략

Ⅵ.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 예측

  1.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의 개요

  2.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 기업 동향

  3. 세계 지역별/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의 핵심 플레이어

  4. 자율주행시대 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는 뭐가 유망할까

Ⅶ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 예측

  1. 라스트 원 마일의 커넥티드 단말

  2. 전동킥+e바이크 멀티모달 MaaS로 움직인다

  3. 차세대 모빌리티의 커넥티드·서비스 시장규모

    (1) 로봇의 경우

    (2) 라스트 원 마일 모빌리티의 경우

    (3) e바이크의 경우

    (4) 전동킥보드의 경우


제V장 데이터 편


도표목차


조사결과의 포인트


표 본 리포트에서의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분류

도표2 일본 승용차/화물차/버스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년대비 비율)

도표3 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

도표7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 보유대수 추이~2035년

표1 업무용 차량/MaaS 차량에서의 커넥티드 단말/시스템의 미래

그림2 업무용 차량/MaaS 차량에서의 커넥티드 단말/시스템의 미래

표11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의 비클 OS 탑재 차량 판매대수 추이~2035년

도표12 일본 업무차 내 커넥티드카/커넥티드 단말(디지털운행기록계/업무주행기록계/운행동태/OEM계 커넥티드 단말) 단년도 판매·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도표13 후설치 3종 세트/OEM 순정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경쟁비율 추이)

도표14 Fleet에서의 MaaS/비 MaaS 차량 대수 시장규모/비율 추이 예측(대수. 누적)

도표18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도표19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 품목별 비율 추이~2035년(대수 비율. 누적)

도표20 기존 3종 세트/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금액. 누적)

표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종류

도표23 전 커넥티드 단말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금액)

도표27 차세대 모빌리티에서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제Ⅰ장. 본 조사보고서의 조사의의·흐름·개요·용어설명


그림 본 리포트 조사의 흐름

표 본 리포트에서의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분류

그림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시스템의 미래

표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시스템의 미래

표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종류

표 본 리포트에서의 용어설명


제II장. 업무차량/MaaS 차량&커넥티드 단말&서비스 시장 2035년 예측


도표1 일본 승용차/Fleet/상용차 단년도 판매대수 추이~2035년(신차 대수, 전년대비)

그림1-1 일본 승용차/화물차/버스의 단년도 판매대수 추이~2035년(신차 대수)

그림1-2 일본 승용차/POV/Fleet/화물차/버스의 단년도 판매대수 추이~2035년(신차 대수)

도표2 일본 승용차/화물차/버스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년대비 비율)

그림2 일본 승용차/화물차/버스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도표3 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누적대수, 전년대비. 렌터카/택시/MaaS 차량/AV: MaaS 차량)

그림3 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년대비. 렌터카/택시)

도표4 일본 MaaS 차량(신규 MaaS/AV: MaaS)의 단년도 판매·누적대수~2035년(대수, 품목별 비율)

그림4-1 Fleet 단년 교체대수/MaaS 단년 판매대수의 2035년 예측

그림4-2 Fleet 합계 보유대수/MaaS 누적대수의 2035년 예측

도표5 일본 AV: MaaS(Lv4 이상의 자율주행 EV) 단년 판매·누적대수 추이~2035년

그림5-1 일본 AV: MaaS(L4 이상 자율주행 MaaS 전용 EV) 단년 판매대수 추이~2035년

그림5-2 일본 AV: MaaS(L4 이상 자율주행 MaaS 전용 EV) 누적대수 추이~2035년

도표6 일본 Fleet의 기존 차종 MaaS 대응/설비 갱신 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설비 갱신에 의한 MaaS 대응 비율)

그림6 기존 Fleet 차량 누적·설비 갱신 MaaS 차량 누적의 2035년 예측

도표7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의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승용차 보유대수에서의 비율)

그림7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의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승용차 보유대수에서의 비율)

도표8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화물차/버스의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체 보유대수에서의 비율)

그림8-1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화물차/버스의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그림8-2 Fleet(레거시)/MaaS 차량/AV:MaaS(Lv4 이상 자율주행 EV)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도표9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 내의 커넥티드카/비클 OS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내 커넥티드카 비율/대수, 내 비클 OS 탑재 비율/대수)

그림9 일본 POV/Fleet/화물차/버스의 단년도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표10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의 커넥티드카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내 커넥티드카 비율)

그림10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의 커넥티드카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표11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의 비클 OS 탑재차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내 비클 OS 탑재 비율)

그림11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 비클 OS 탑재 차량 판매대수 추이~2035년(대수)

도표12 일본 업무차 내 커넥티드카/커넥티드 단말(디지털운행기록계/업무주행기록계/운행동태/OEM계 커넥티드 단말) 단년도 판매·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표12 일본 업무 차량 내 커넥티드카(Fleet/화물차/버스) 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그림12 일본 업무 차량 내 커넥티드카(Fleet/화물차/버스) 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도표13 후설치 3종 세트/OEM 순정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경쟁 비율 추이)

그림1 3기존 트래킹 단말 3종 세트/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도표14  Fleet에서의 MaaS/비 MaaS 차량 대수 시장규모/비율 추이 예측(대수. 누적)

그림14 Fleet에서의 MaaS/비 MaaS 차량 시장규모(대수. 누적)

도표15 Fleet에서의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그림15 Fleet에서의 비클 OS 트래킹 단말 시장규모~2035년 추이(대수, 누적)

도표16 화물차에서의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그림16 화물차의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도표17 버스의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그림17 버스의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도표18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그림18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2035년(대수)

도표19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의 품목별 비율 추이~2035년(대수 비율. 누적)

그림19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의 품목별 비율 추이(21년/25년/30년/35년)

도표20 기존 3종 세트/OEM 정품계 커넥티드 단말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금액. 누적)

도표21 MaaS 커넥티드 단말/비클 OS 커넥티드 단말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금액. 누적)

도표22 전체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그림22 전체 커넥티드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도표23 전 커넥티드 단말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금액)

그림23 (후설치 3종 세트/OEM 정품/MaaS/비클 OS) 커넥티드 단말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금액. 누적)

도표24 화물차의 기존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용/비클 OS·MaaS 유닛용 커넥티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단가

도표25 버스/택시의 기존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용/비클 OS·MaaS 유닛용 커넥티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단가

도표26 (Fleet에 회사차를 등록했을 경우의) 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년대비. 렌터카/택시/회사용 차. 이 중 MaaS 차량/AV:MaaS 차량)

그림26 (회사용 차 포함 시) 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렌터카/택시/회사용 차. 이 중 MaaS 차량/AV: MaaS 차량)

도표27 차세대 모빌리티에서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표27-1 일본 차세대 모빌리티 판매대수~2035년 예측

표27-2 일본 차세대 모빌리티 보유대수~2035년 예측

그림27-1 차세대 모빌리티에서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그림27-2 차세대 모빌리티에서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표27-3 일본 차세대 모빌리티용 커넥티드 서비스~2035년 예측

그림27-3 차세대 모빌리티에서의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금액)


제III장. 상용차(업무차량/MaaS 차량)의 현황과 미래


그림 본 리포트 조사의 흐름

표 본 리포트에서의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분류

표 일본 자동차 산업 종사자 인구와 상용차의 비율

표 도로교통법 차량구분

표 도로운송차량법의 경우 차량구분

표 트럭 구분

표 물류업계에서의 과제

그림 세계의 상용차 OEM의 제휴·출자 관계도(2021년 9월 기준)

표 일본 보유차량의 주행거리 점유율

표 승합버스(노선버스)의 수송 인원·차량 수 변화

표 MONET 온디맨드 모빌리티의 제공 서비스

그림 MaaS 시대의 자동차 판매대수는 어떻게 될까

표 물류업계에의 과제

사진 도요타자동차 e팔레트

그림 타사의 자율주행시스템과 서비스를 도요타자동차의 차량에서 사용하는 구조

사진 히노자동차의 스케이트보드 아키텍처 개념architecture

표 이번에 조사한 차세대 모빌리티 품목과 개요

표 반송(배송) 로봇

표 초소형 모빌리티의 3분류

그림 일본자동차공업회가 생각하는 초소형 모빌리티의 로드맵

표 초소형 모빌리티의 3구분

표 초소형 모빌리티의 3구분 ②

표 초소형 모빌리티의 잠재적인 수요

표 전동킥보드 상세 내용

표 주요 각 사의 차세대 모빌리티 제품


제Ⅳ장. 업무/MaaS 차량용 커넥티드 단말&서비스의 현황과 미래


그림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시스템 로드맵 1990~2035

그림 업무용 차량/MaaS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시스템의 미래

표 후설치 커넥티드 단말 3종 세트 개요

표 MaaS 유닛 개요

표 비클 OS가 탑재되는 차량/되기 어려운 차량

표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별 앱 대응 상황

표 세계 지역별/상용차용 커넥티드 서비스의 핵심 플레이어 동향

그림 차세대 모빌리티는 멀티모달 MaaS로 움직인다


제V장 데이터 편


도표1 일본 승용차/Fleet/상용차 단년도 판매대수 추이~2035년(신차 대수, 전년대비)

도표2 일본 승용차/화물차/버스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년대비 비율)

도표3 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년대비. 렌터카/택시. 이 중 MaaS 차량/AV: MaaS 차량/기존 차종의 설비 갱신 MaaS 대응 누적)

도표6 일본 Fleet에서의 기존 차종의 MaaS 대응/설비 갱신 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설비 갱신에 의한 MaaS 대응 비율)

도표7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의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승용차 보유대수에서의 비율)

도표8 일본 POV/Fleet(레거시)/Fleet(for MaaS)/화물차/버스의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체 보유대수에서의 비율)

도표9 일본 POV/Fleet/화물차(보통·소형·경)/버스의 판매·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이 중 커넥티드카 비율/대수, 이 중 비클 OS 탑재 비율/대수)

도표12 일본 업무차 내 커넥티드카/커넥티드 단말(디지털운행기록계/업무주행기록계/운행동태/OEM계 커넥티드 단말) 단년도 판매·누적대수 추이~2035년(대수)

도표13 후설치 3종 세트/OEM 순정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경쟁 비율 추이)

도표14 Fleet에서의 MaaS/비 MaaS 차량 대수 시장규모/비율 추이 예측(대수. 누적)

도표15 Fleet에서의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도표16 화물차에서의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도표17 버스의 비클 OS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대수. 누적)

도표18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도표19 업무용/MaaS용 차량의 커넥티드 단말의 품목별 비율 추이~2035년(대수 비율. 누적)

도표20 기존 3종 세트/OEM 정품 커넥티드 단말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금액. 누적)

도표21 MaaS 커넥티드 단말/비클 OS 커넥티드 단말용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금액. 누적)

도표22 전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도표23 전 커넥티드 단말 커넥티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35년(금액)

도표26 (Fleet에 회사차를 추가했을 경우의) 일본 Fleet 보유대수 추이~2035년(대수, 전년대비. 렌터카/ 택시/ 회사차. 이 중 MaaS 차량/ AV: MaaS 차량)

도표27 차세대 모빌리티에서의 커넥티드 단말 전체 시장규모 추이~2035년(대수. 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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