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次世代モビリティ市場の最新動向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3113200 /A4 209p /2021. 09. 30
드디어 규격이 제정된 초소형 모빌리티. 보급의 열쇠는 사회 과제의 해결.
◆자료 포인트
• 전동트라이크, 전동미니카, 초소형 모빌리티, 이동지원로봇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 2020년부터 초소형 모빌리티의 규격이 제정되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 경차 등 기존 모빌리티와 다른 사용법과 판매가 모색되어, 우선은 업무 용도를 중심으로 도입이 진행되어 서서히 보급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
•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와 유사한 시장으로서 유럽 L클래스(L2e, L5e, L6e, L7e) 시장을 주요 국가별로 조사.마찬가지로 중국에서는 LSEV(Low Speed Electric Vehicle)를 비교 시장으로서 조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차세대 모빌리티의 니즈와 탄소 중립, LCA에 대해서 정리
·주목 유럽 기업(SEAT, Citoren) 2사 추가
·주목 인도 기업(Bajaj, Mahindra) 2사 추가
• 주요 국가의 관련 시장을 정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총론
1-1. 차세대 모빌리티의 정의와 시장 개황
1-2.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이유
이유①: 탈탄소사회의 추진과 효율수송
이유②: With코로나, After 코로나에서의 이동
이유③: 교외에서의 저렴한 모빌리티 니즈
이유④: 좁은 도로와 주차공간
이유⑤: 소비동향 변화
이유⑥: LiB 재활용·재사용
이유⑦: 고령자와 대중교통 공백지역의 존재
이유⑧: 피해자·가해자 제로로
1-3. 탄소 중립과 LCA
·급신장하는 재생가능에너지
·각국의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대응
·LCA와 전동차의 관계성과 과제
·주요 OEM의 탄소 중립 전략
·탄소 중립이라는 기만
1-4.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과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급 확대된 전동킥보드
·고령자, 신체장애인의 이동을 돕는 전동휠체어
·주목받는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1-5. 기존 차량과의 비교
1-6.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의 과제와 향후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2-1. 일본
2-1-1. 규격 제정까지의 경위와 보조금 상황
2-1-2. 전동트라이크
2-1-3. 전동미니카
2-1-4. 초소형 모빌리티
2-1-5. 퍼스널 모빌리티 비이클
2-1-6. 차세대 모빌리티의 도입 상황
2-2 유럽
2-2-1. 유럽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상
2-2-2. 유럽에서의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의 법령상 위상
2-2-3. 유럽에서의 쿼드리시클 도입 상황
2-2-4. 유럽에서의 모빌리티에 관한 실증사업
2-3. 중국
2-3-1. 중국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상
2-3-2. 지방 차원의 LSEV 정책
2-3-3. 중국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의 법령상 위치
2-3-4. LSEV 소비 동향에 영향을 주는 팩터
2-3-5. 중국에서의 LSEV 도입 상황
2-4. 기타 지역
2-4-1. 북미
2-4-2 아시아 지역
·인도
·필리핀
·태국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3-1. 차세대 모빌리티에 이용되는 기술
3-1-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차세대 모빌리티
3-1-2.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택되는 기술
·구동모터
·배터리
·쾌적성·안전성에 관한 기술
3-2. 차세대 모빌리티의 과제와 가능성
3-2-1. 차량 특성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3-2-2. 용도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개인 이용
·카셰어/렌탈 이용
·법인(업무)이용
3-2-3. MaaS와 자율주행에 대한 가능성
·MaaS의 가능성
·자율주행의 가능성
3-2-4. 현행 규제의 과제와 보급으로 향하는 길
3-3. 시장규모 예측
3-3-1. 세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향후
3-3-2 일본 국내 시장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 주요 일본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4-1-2 도요타차체 주식회사
4-1-3.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4-1-4.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4-1-5. 주식회사 rimOnO
4-1-6. 야마하발동기 주식회사
4-1-7. 주식회사 FOMM
4-1-8. 유한회사 다케오카자동차공예
4-1-9. 주식회사 미쓰오카자동차
4-1-10. 주식회사 일본일렉트라이크
4-1-11. 주식회사 이데미쓰타지마 EV
4-1-12. 테라모터스 주식회사
4-2. 주요 유럽 메이커의 최신 동향
4-2-1. Renault(프랑스)
4-2-2 AIXAM(프랑스)
4-2-3. Ligier Group(프랑스)
4-2-4. Automobiles Chatenet (프랑스)
4-2-5. Bellier Automibiles (프랑스)
4-2-6. Citronn(프랑스)
4-2-7. SEAT(스페인)
4-2-8. Piagio Group(이탈리아)
4-3. 주요 중국 메이커의 최신 동향
4-3-1. 時風集団(Shifeng Group)
4-3-2. 領途汽車(Link Tour Automobile) & 朋克汽車(POCCO)
4-3-3. 山東梅拉徳能源動力科技(LEVDEO)
4-3-4. 上汽通用五菱汽車(SAIC-GM-Wuling Automobile)
4-4. 주요 인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4-1. Bajaj Auto
4-4-2. Mahindra & Mahindra
도표목차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현황
그림1-1 본 조사에서 대상으로 하는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영역
그림1-2 수송량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여객)
그림1-3 전력소비율과 CO2 배출량에서 다른 모빌리티와의 비교
그림1-4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7개국 역 이용 상황 추이
그림1-5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행동양식과 이동의 변화
그림1-6 도도부현별 경차 보유 상황
그림1-7 일본의 고령자 인구 및 비율 추이
그림1-8 일본과 주요 구미 각국의 상태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 구성률(2019년)
그림1-9 차세대 모빌리티에 기대되는 효과, 사회 편익
그림1-10 그린 이노베이션 기금
그림1-11 CO₂ 배출 기준의 대상 범위
그림1-12 지역의 전력 재생에너지 비율(2030년 전망)
그림1-13 원자력발전과 태양광, 풍력발전의 용지 비교
그림1-14 PMV의 다양한 형태
그림1-15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의 특징과 초소형 모빌리티와의 비교
그림1-16 차세대 모빌리티의 위상 이미지
그림1-17 차세대 모빌리티의 향후 승자
표1-1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종류와 조사 대상
표1-2 히로미쓰 MINI의 스펙과 누계 판매대수(2021년 상반기까지)
표1-3 중국 EV 판매 상위 모델(2021년 상반기)
표1-4 중국의 세그먼트 분류
표1-5 대중교통 공백 지역의 현황
표1-6 넷 제로 달성을 위한 2050년까지의 로드맵
표1-7 주요국의 발전 전원 구성(2020년)
표1-8 주요국의 재생가능에너지 목표
표1-9 에너지 다년도 계획(PPE)
표1-10 탄소 중립 정책과 예산의 재원
표1-11 주요 OEM의 탄소 중립 시책과 공급망 배출량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그림2-1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대응(2010~2021년)
그림2-2 보행 영역 EV(경비 실증용 모델)
그림2-3 2020년까지의 일본 국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추이
그림2-4 유럽의 이륜과 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그림2-5 유럽의 전동이륜차와 전동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그림2-6 유럽 주요국의 전동쿼드리시클 대수(2018-2019년 비교)
그림2-7 런던 ULEZ
그림2-8 citkar 「Loadster」
그림2-9 ACM City
그림2-10 MONZETTA의 개요
그림2-11 중국 농촌부의 1인당 가처분 소득(2014년~2020년)
그림2-12 중국 LSEV 판매대수 추이(2015년~2020년)
그림2-13 미형 EV(A00 및 A0)의 판매대수 추이(2015~2020년)
그림2-14 인도의 3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그림2-15 필리핀 3륜차 판매대수
그림2-16 타이의 3륜차 신규등록 및 등록대수
표2-1 차세대 모빌리티의 CEV 보조금의 개황
표2-2 트라이크에 관한 정의(도로교통법 시행규칙)
표2-3 3개의 바퀴를 가진 자동차에 적용하는 보안기준
표2-4 일본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동트라이크
표2-5 전동미니카의 법령상의 정의
표2-6 주요 전동미니카 모델
표2-7 실증 시의 초소형 모빌리티에 대한 기준 완화 항목
표2-8 초소형 모빌리티의 보안기준안
표2-9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보안기준 등의 기준 완화 항목
표2-10 미니카와 사고 대상자의 속도의 대비와 초소형 모빌리티의 보안 기준
표2-11 도입촉진사업에 사용되었던 초소형 모빌리티
표2-12 이동지원로봇의 정의
표2-13 특례조치가 인정된 전동킥보드 사업자
표2-14 2020년까지 일본 국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추이
표2-15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
표2-16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L1e~L5e)
표2-17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L6e~L7e)
표2-18 EU 공통의 자동차면허제도
표2-19 유럽 이륜과 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표2-20 유럽의 전동 이륜과 전동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표2-21 저속전동차의 관리 강화에 관한 6부문의 통지 내용
표2-22 중국 LSEV 규격 초안과 개정
표2-23 중국의 면허제도
표2-24 중국 도시부의 전동킥보드 취급
표2-25 중국 LSEV 판매대수 추이(2015년~2020년)
표2-26 미형 EV(A00 및 A0)의 판매대수 추이(2015~2020년)
표2-27 'FMVSS 500'에 의한 성능요건
표2-28 미국 각 주의 LSV에 대한 통행 규제
표2-29 인도의 3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표2-30 인도의 3륜차 규격
표2-31 FAME-India PHASE2의 개요
표2-32 필리핀의 3륜차 판매대수
표2-33 태국의 3륜차 신규등록 및 등록대수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그림3-1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택되는 인휠 모터
그림3-2 히로미쓰 MINI의 사고 사진
그림3-3 용도별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시나리오
그림3-4 초소형 EV 비즈니스용 콘셉트 모델
그림3-5 향후 ITS 구상의 기본 개념
그림3-6 전자유도식 자율주행시스템 원리
그림3-7 'R2'(좌)와 '소G'(우)의 외관
그림3-8 국가별 ICE 폐지 시기와 티핑 포인트 예측
그림3-9 신흥국의 1인당 GDP와 총인구, 도시화율(2025년 예측)
그림3-10 차세대 모빌리티가 지향해야 할 포지션
그림3-11 초소형 모빌리티 포지셔닝
그림3-12 차세대 모빌리티의 예측 시나리오
그림3-13 차세대 모빌리티의 일본 국내 시장 예측
표3-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표3-2 배터리·충전 성능 등에 관한 청취조사 결과
표3-3 주요 EV와의 스펙 비교
표3-4 본 조사에서 알 수 있는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배경
표3-5 일본 국내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2016년도~2021년도)
표3-6 경차와 오토바이에서의 구분과 정의
표3-7 지역별 2030년의 장래상
표3-8 MaaS의 분류
표3-9 기존 차량과의 제도 비교
표3-10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의 차세대 모빌리티 정리
표3-11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의 잠재적 수요
표3-12 차세대 모빌리티의 국내시장 규모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그림4-1 도요타가 생각하는 EV 비즈니스 모델
그림4-2 2030년 전동차 판매비율·대수 전망(도요타)
그림4-3 태양광 발전과 축전지를 조합한 충전소
그림4-4 AIXAM 전개 브랜드
그림4-5 Liger의 브랜드
그림4-6 Stellantis 그룹 전동화 전략
그림4-7 MESMA를 사용한 전동차
표4-1 'C+pod', 'i-Road' 차량 스펙
표4-2 'coms' 차량 스펙
표4-3 '닛산 뉴 모빌리티 콘셉트' 차량 스펙
표4-4 [MC-β] 차량 스펙
표4-5 'rimOnO' 차량 스펙
표4-6 AR-05, YG-M 차량 스펙
표4-7 'FOMMONE' 차량 스펙
표4-8 'Milieu R', 'T-10' 차량 스펙
표4-9 'Lala' 차량 스펙
표4-10 "Like-T3" 차량 스펙
표4-11 '일렉트릭' 차량 스펙
표4-12 'TAJIMA-JIAYUAN'과 개발 중인 차량의 차량 스펙
표4-13 'R6', 'Y4 Alfa' 차량 스펙
표4-14 'Twizy'와 'EZ-1' 차량 스펙
표4-15 'Twizy' 배터리 월 리스 비용
표4-16 'e-City', 'e-TRUCK' 차량 스펙
표4-17 'JS 50', 'Due' 차량 스펙
표4-18 'Pulse3', 'Pulse4' 차량 스펙
표4-19 'EZ10' 차량 스펙
표4-20 'CH26', 'CH30' 차량 스펙
표4-21 'Sporteevo Coupé', 'PICK-UP' 차량 스펙
표4-22 'B8' 차량 스펙
표4-23 "Electirc Docker" 차량 스펙
표4-24 'Ami' 'Rocks-e'의 차량 스펙
표4-25 'Minim'의 차량 스펙
표4-26 'Ape E-City', 'Ape E-xtra' 차량 스펙
표4-27 'D301', 'D202' 차량 스펙
표4-28 'D201', 'D102' 차량 스펙
표4-29 ‘御捷E330’, ‘御捷 X340Li’ 차량 스펙
표4-30 ‘朋克美美’, ‘朋克多多’ 차량 스펙
표4-31 '雷丁i3', '雷丁i5' 차량 스펙
표4-32 '雷丁i9', '雷丁芒果' 차량 스펙
표4-33 '宏光MINI' 차체 스펙
표4-34 '宏光MINI'의 주요 컴포넌트 개요
표4-35 'Bajaj Qute'와 'Bajaj RE EV' 차량 스펙
표4-36 'TREO Zor'와 'eAlfa Mini' 차량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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