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18일 월요일

차세대모빌리티, 차세대자동차 - 2021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次世代モビリティ市場の最新動向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3113200 /A4 209p /2021. 09. 30


드디어 규격이 제정된 초소형 모빌리티. 보급의 열쇠는 사회 과제의 해결.


◆자료 포인트

• 전동트라이크, 전동미니카, 초소형 모빌리티, 이동지원로봇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 2020년부터 초소형 모빌리티의 규격이 제정되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 경차 등 기존 모빌리티와 다른 사용법과 판매가 모색되어, 우선은 업무 용도를 중심으로 도입이 진행되어 서서히 보급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

•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와 유사한 시장으로서 유럽 L클래스(L2e, L5e, L6e, L7e) 시장을 주요 국가별로 조사.마찬가지로 중국에서는 LSEV(Low Speed Electric Vehicle)를 비교 시장으로서 조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차세대 모빌리티의 니즈와 탄소 중립, LCA에 대해서 정리

·주목 유럽 기업(SEAT, Citoren) 2사 추가

·주목 인도 기업(Bajaj, Mahindra) 2사 추가

• 주요 국가의 관련 시장을 정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총론


1-1. 차세대 모빌리티의 정의와 시장 개황

1-2.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이유

  이유①: 탈탄소사회의 추진과 효율수송

  이유②: With코로나, After 코로나에서의 이동

  이유③: 교외에서의 저렴한 모빌리티 니즈

  이유④: 좁은 도로와 주차공간

  이유⑤: 소비동향 변화

  이유⑥: LiB 재활용·재사용

  이유⑦: 고령자와 대중교통 공백지역의 존재

  이유⑧: 피해자·가해자 제로로

1-3. 탄소 중립과 LCA

  ·급신장하는 재생가능에너지

  ·각국의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대응

  ·LCA와 전동차의 관계성과 과제

  ·주요 OEM의 탄소 중립 전략

  ·탄소 중립이라는 기만

1-4.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과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급 확대된 전동킥보드

  ·고령자, 신체장애인의 이동을 돕는 전동휠체어

  ·주목받는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1-5. 기존 차량과의 비교

1-6.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의 과제와 향후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2-1. 일본

  2-1-1. 규격 제정까지의 경위와 보조금 상황

  2-1-2. 전동트라이크

  2-1-3. 전동미니카

  2-1-4. 초소형 모빌리티

  2-1-5. 퍼스널 모빌리티 비이클

  2-1-6. 차세대 모빌리티의 도입 상황

2-2 유럽

  2-2-1. 유럽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상

  2-2-2. 유럽에서의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의 법령상 위상

  2-2-3. 유럽에서의 쿼드리시클 도입 상황

  2-2-4. 유럽에서의 모빌리티에 관한 실증사업

2-3. 중국

  2-3-1. 중국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상

  2-3-2. 지방 차원의 LSEV 정책

  2-3-3. 중국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의 법령상 위치

  2-3-4. LSEV 소비 동향에 영향을 주는 팩터

  2-3-5. 중국에서의 LSEV 도입 상황

2-4. 기타 지역

  2-4-1. 북미

  2-4-2 아시아 지역

    ·인도

    ·필리핀

    ·태국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3-1. 차세대 모빌리티에 이용되는 기술

  3-1-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차세대 모빌리티

  3-1-2.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택되는 기술

    ·구동모터

    ·배터리

    ·쾌적성·안전성에 관한 기술

3-2. 차세대 모빌리티의 과제와 가능성

  3-2-1. 차량 특성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3-2-2. 용도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개인 이용

    ·카셰어/렌탈 이용

    ·법인(업무)이용

  3-2-3. MaaS와 자율주행에 대한 가능성

    ·MaaS의 가능성

    ·자율주행의 가능성

  3-2-4. 현행 규제의 과제와 보급으로 향하는 길

3-3. 시장규모 예측

  3-3-1. 세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향후

  3-3-2 일본 국내 시장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 주요 일본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4-1-2 도요타차체 주식회사

  4-1-3.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4-1-4.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4-1-5. 주식회사 rimOnO

  4-1-6. 야마하발동기 주식회사

  4-1-7. 주식회사 FOMM

  4-1-8. 유한회사 다케오카자동차공예

  4-1-9. 주식회사 미쓰오카자동차

  4-1-10. 주식회사 일본일렉트라이크

  4-1-11. 주식회사 이데미쓰타지마 EV

  4-1-12. 테라모터스 주식회사

4-2. 주요 유럽 메이커의 최신 동향

  4-2-1. Renault(프랑스)

  4-2-2 AIXAM(프랑스)

  4-2-3. Ligier Group(프랑스)

  4-2-4. Automobiles Chatenet (프랑스)

  4-2-5. Bellier Automibiles (프랑스)

  4-2-6. Citronn(프랑스)

  4-2-7. SEAT(스페인)

  4-2-8. Piagio Group(이탈리아)

4-3. 주요 중국 메이커의 최신 동향

  4-3-1. 時風集団(Shifeng Group)

  4-3-2. 領途汽車(Link Tour Automobile) & 朋克汽車(POCCO)

  4-3-3. 山東梅拉徳能源動力科技(LEVDEO)

  4-3-4. 上汽通用五菱汽車(SAIC-GM-Wuling Automobile)

4-4. 주요 인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4-1. Bajaj Auto

  4-4-2. Mahindra & Mahindra


도표목차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현황


그림1-1 본 조사에서 대상으로 하는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영역

그림1-2 수송량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여객)

그림1-3 전력소비율과 CO2 배출량에서 다른 모빌리티와의 비교

그림1-4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7개국 역 이용 상황 추이

그림1-5 코로나 상황 속에서의 행동양식과 이동의 변화

그림1-6 도도부현별 경차 보유 상황

그림1-7 일본의 고령자 인구 및 비율 추이

그림1-8 일본과 주요 구미 각국의 상태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 구성률(2019년)

그림1-9 차세대 모빌리티에 기대되는 효과, 사회 편익

그림1-10 그린 이노베이션 기금

그림1-11 CO₂ 배출 기준의 대상 범위

그림1-12 지역의 전력 재생에너지 비율(2030년 전망)

그림1-13 원자력발전과 태양광, 풍력발전의 용지 비교

그림1-14 PMV의 다양한 형태

그림1-15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의 특징과 초소형 모빌리티와의 비교

그림1-16 차세대 모빌리티의 위상 이미지

그림1-17 차세대 모빌리티의 향후 승자

표1-1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종류와 조사 대상

표1-2 히로미쓰 MINI의 스펙과 누계 판매대수(2021년 상반기까지)

표1-3 중국 EV 판매 상위 모델(2021년 상반기)

표1-4 중국의 세그먼트 분류

표1-5 대중교통 공백 지역의 현황

표1-6 넷 제로 달성을 위한 2050년까지의 로드맵

표1-7 주요국의 발전 전원 구성(2020년)

표1-8 주요국의 재생가능에너지 목표

표1-9 에너지 다년도 계획(PPE)

표1-10 탄소 중립 정책과 예산의 재원

표1-11 주요 OEM의 탄소 중립 시책과 공급망 배출량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그림2-1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대응(2010~2021년)

그림2-2 보행 영역 EV(경비 실증용 모델)

그림2-3 2020년까지의 일본 국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추이

그림2-4 유럽의 이륜과 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그림2-5 유럽의 전동이륜차와 전동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그림2-6 유럽 주요국의 전동쿼드리시클 대수(2018-2019년 비교)

그림2-7 런던 ULEZ

그림2-8 citkar 「Loadster」

그림2-9 ACM City

그림2-10 MONZETTA의 개요

그림2-11 중국 농촌부의 1인당 가처분 소득(2014년~2020년)

그림2-12 중국 LSEV 판매대수 추이(2015년~2020년)

그림2-13 미형 EV(A00 및 A0)의 판매대수 추이(2015~2020년)

그림2-14 인도의 3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그림2-15 필리핀 3륜차 판매대수

그림2-16 타이의 3륜차 신규등록 및 등록대수

표2-1 차세대 모빌리티의 CEV 보조금의 개황

표2-2 트라이크에 관한 정의(도로교통법 시행규칙)

표2-3 3개의 바퀴를 가진 자동차에 적용하는 보안기준

표2-4 일본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동트라이크

표2-5 전동미니카의 법령상의 정의

표2-6 주요 전동미니카 모델

표2-7 실증 시의 초소형 모빌리티에 대한 기준 완화 항목

표2-8 초소형 모빌리티의 보안기준안

표2-9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보안기준 등의 기준 완화 항목

표2-10 미니카와 사고 대상자의 속도의 대비와 초소형 모빌리티의 보안 기준

표2-11 도입촉진사업에 사용되었던 초소형 모빌리티

표2-12 이동지원로봇의 정의

표2-13 특례조치가 인정된 전동킥보드 사업자

표2-14 2020년까지 일본 국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추이

표2-15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

표2-16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L1e~L5e)

표2-17 유럽의 L클래스 카테고리 구분(L6e~L7e)

표2-18 EU 공통의 자동차면허제도

표2-19 유럽 이륜과 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표2-20 유럽의 전동 이륜과 전동쿼드리시클 비교(등록대수 기준)

표2-21 저속전동차의 관리 강화에 관한 6부문의 통지 내용

표2-22 중국 LSEV 규격 초안과 개정

표2-23 중국의 면허제도

표2-24 중국 도시부의 전동킥보드 취급

표2-25 중국 LSEV 판매대수 추이(2015년~2020년)

표2-26 미형 EV(A00 및 A0)의 판매대수 추이(2015~2020년)

표2-27 'FMVSS 500'에 의한 성능요건

표2-28 미국 각 주의 LSV에 대한 통행 규제

표2-29 인도의 3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표2-30 인도의 3륜차 규격

표2-31 FAME-India PHASE2의 개요

표2-32 필리핀의 3륜차 판매대수

표2-33 태국의 3륜차 신규등록 및 등록대수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그림3-1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택되는 인휠 모터

그림3-2 히로미쓰 MINI의 사고 사진

그림3-3 용도별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시나리오

그림3-4 초소형 EV 비즈니스용 콘셉트 모델

그림3-5 향후 ITS 구상의 기본 개념

그림3-6 전자유도식 자율주행시스템 원리

그림3-7 'R2'(좌)와 '소G'(우)의 외관

그림3-8 국가별 ICE 폐지 시기와 티핑 포인트 예측

그림3-9 신흥국의 1인당 GDP와 총인구, 도시화율(2025년 예측)

그림3-10 차세대 모빌리티가 지향해야 할 포지션

그림3-11 초소형 모빌리티 포지셔닝

그림3-12 차세대 모빌리티의 예측 시나리오

그림3-13 차세대 모빌리티의 일본 국내 시장 예측

표3-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표3-2 배터리·충전 성능 등에 관한 청취조사 결과

표3-3 주요 EV와의 스펙 비교

표3-4 본 조사에서 알 수 있는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배경

표3-5 일본 국내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2016년도~2021년도)

표3-6 경차와 오토바이에서의 구분과 정의

표3-7 지역별 2030년의 장래상

표3-8 MaaS의 분류

표3-9 기존 차량과의 제도 비교

표3-10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의 차세대 모빌리티 정리

표3-11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의 잠재적 수요

표3-12 차세대 모빌리티의 국내시장 규모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그림4-1 도요타가 생각하는 EV 비즈니스 모델

그림4-2 2030년 전동차 판매비율·대수 전망(도요타)

그림4-3 태양광 발전과 축전지를 조합한 충전소

그림4-4 AIXAM 전개 브랜드

그림4-5 Liger의 브랜드

그림4-6 Stellantis 그룹 전동화 전략

그림4-7 MESMA를 사용한 전동차

표4-1 'C+pod', 'i-Road' 차량 스펙

표4-2 'coms' 차량 스펙

표4-3 '닛산 뉴 모빌리티 콘셉트' 차량 스펙

표4-4 [MC-β] 차량 스펙

표4-5 'rimOnO' 차량 스펙

표4-6 AR-05, YG-M 차량 스펙

표4-7 'FOMMONE' 차량 스펙

표4-8 'Milieu R', 'T-10' 차량 스펙

표4-9 'Lala' 차량 스펙

표4-10 "Like-T3" 차량 스펙

표4-11 '일렉트릭' 차량 스펙

표4-12 'TAJIMA-JIAYUAN'과 개발 중인 차량의 차량 스펙

표4-13 'R6', 'Y4 Alfa' 차량 스펙

표4-14 'Twizy'와 'EZ-1' 차량 스펙

표4-15 'Twizy' 배터리 월 리스 비용

표4-16 'e-City', 'e-TRUCK' 차량 스펙

표4-17 'JS 50', 'Due' 차량 스펙

표4-18 'Pulse3', 'Pulse4' 차량 스펙

표4-19 'EZ10' 차량 스펙

표4-20 'CH26', 'CH30' 차량 스펙

표4-21 'Sporteevo Coupé', 'PICK-UP' 차량 스펙

표4-22 'B8' 차량 스펙

표4-23 "Electirc Docker" 차량 스펙

표4-24 'Ami' 'Rocks-e'의 차량 스펙

표4-25 'Minim'의 차량 스펙

표4-26 'Ape E-City', 'Ape E-xtra' 차량 스펙

표4-27 'D301', 'D202' 차량 스펙

표4-28 'D201', 'D102' 차량 스펙

표4-29 ‘御捷E330’, ‘御捷 X340Li’ 차량 스펙

표4-30 ‘朋克美美’, ‘朋克多多’ 차량 스펙

표4-31 '雷丁i3', '雷丁i5' 차량 스펙

표4-32 '雷丁i9', '雷丁芒果' 차량 스펙

표4-33 '宏光MINI' 차체 스펙

표4-34 '宏光MINI'의 주요 컴포넌트 개요

표4-35 'Bajaj Qute'와 'Bajaj RE EV' 차량 스펙

표4-36 'TREO Zor'와 'eAlfa Mini' 차량 스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