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0일 화요일

지속가능성, 패션산업 - 세계 패션산업에서의 지속가능성 트렌드와 일본 기업의 생존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세계 패션산업에서의 지속가능성 트렌드와 일본 기업의 생존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世界のファッション産業におけるサステナビリティのトレンドと国内企業の生き残り戦略


자료코드: C63107300 / A4 240p / 2021. 07. 30


현재, 섬유, 어패럴산업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이 가장 요구되고 있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EU는 순환경제로 전환을 표명하고, 관민일체로 지속가능성에 이바지하는 대응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이러한 구미의 트렌드가 점점 커지면서 이전보다 대응이 더욱 필요해진다. 사회공헌에 기여하는 이러한 대응은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고 최종유저도 이러한 대응을 하는 기업을 평가하는 가치관으로 변화하고 있다.

세계적인 지속가능성의 트렌드 조류 속에서 일본 어패럴기업은 뒤지며 세계와의 격차가 커지고 있다. 정부가 내세우는 2030년 온실가스목표(2013년 대비 46% 감소)에 제시된 것처럼 지구온난화, 기후변동과 같은 환경부하 경감에 대한 대응은 어패럴기업에도 요구되고 있으며 향후 기업성장은 물론 기업의 사회적 존재의의로 평가받게 된다.

본 자료는 세계적인 섬유, 어패럴(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트렌드를 정리하고 국내 어패럴기업의 대응 현황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어패럴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전략을 검토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세계적인 환경보호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국내 섬유, 어패럴업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은 일부 기업만이 선진적이며 전체적으로 뒤지고 있다. 패션 트렌드는 구미서 발신되기 때문에 국내기업도 이전보다 더욱 지속가능성에 이바지하는 대응이 필요하다.

본 조사는 세계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트렌드와 국내 섬유, 어패럴업계의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국내기업의 생존전략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또한 "지속가능성"는 범위가 넓다. 본 조사에서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환경부하 경감을 중심으로 한 대응을 말한다.

조사대상:

(1)구미의 선진기업(어패럴, 럭셔리브랜드기업)

(2)국내 주요 어패럴 메이커, 어패럴 소매업, 도매·상사

(3)구미의 지속가능성 트렌드

조사방법: 직접 면접 취재, 우편 앙케트, 문헌조사

조사기간: 2021년 5월~2021년 7월


◆리서치 내용


제1편 세계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동향

1. 세계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트렌드


제2편 국내 섬유, 어패럴산업의 지속가능성 동향

1. 국내 섬유, 어패럴 산업의 현상파악

2. 국내 지속가능성에 관한 주요 대응, 동향

3. 주요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 전체동향

4. 주요기업의 대응


제3편 국내 어패럴업계의 지속가능성 현상과 과제


제4편 국내 패션기업의 생존전략에 대한 검토

1. 구미의 현상

2. 국내기업의 현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