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3일 월요일

삭품첨가물, 기능성 원료 - 2021년판 식품첨가물·기능성 원료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식품첨가물·기능성 원료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食品添加物・機能性原料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3105900 / A4 224p / 2021. 08. 05


2020년도 식품첨가물 시장규모는 유통량 287만 4,000t, 매출액 8,043억 2,700만엔이었다. 코로나19에 의한 외출자제의 영향으로 주로 음료용, 업무용, 선물용 과자와 수산가공품용 수요가 감소하면서 식품첨가물 시장 전체의 2020년도 유통량은 소폭 감소로 추이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옥수수와 로커스트콩검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의 급등으로 식품첨가물 시장 전체의 매출액으로 보면 2020년도는 소폭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본 자료에서는 식품첨가물 메이커 47사에 대한 취재와 앙케트로 식품첨가물 시장 상황을 정리했다. 코로나19의 영향과 원료 동향, 최종 식품시장 동향 등도 포함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식품첨가물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책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 식품첨가물 메이커, 식품첨가물 도매 메이커와 같은 식품첨가물 시장 관련 유력기업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이 직접 면접취재, 통화, 앙케트 조사 등 외 데스크 리서치로 분석을 실시.

조사기간: 2021년 4월~2021년 7월


◆자료 포인트

• 본 자료에서 향료, 품질개량제, 감미료, 보존료·식품보존제 등의 카테고리별로 식품첨가물 시장 상황을 정리해 향후의 동향을 예측했다. 또한 참가기업에 대한 앙케트조사 외에 주요 참가기업에 대한 취재조사 결과도 게재했다. 기업 개표는 30건 게재

• 기업 개표는 ①2019년~2021년도(전망)의 카테고리별 판매상황의 변화와 요인, ②2020년도 용도별 판매금액의 증감, ③주력 소재, ④식품첨가물에 대한 향후 사업전략과 과제 등을 게재


◆리서치 내용


서머리


1. 식품첨가물 시장의 개황


(1)식품첨가물 시장의 개황

① 시장규모의 변화와 요인

~코로나19로 유통량 감소~

② 향후 시장 예측

~"건강" "고령자용" "식품로스 절감" "Plant-Based Food" 관련은 호조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

(2)용도 내역

~집콕 수요로 가정용 식품용도는 호조~


2. 카테고리별 상황


(1)감미료 ~계속 정체하지만 "풍미증진효과"에 기대~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⑦ 향후 전략과 과제

(2)식품향료~마스킹과 풍미개선효과를 가진 향료의 신장에 기대~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⑦ 향후 전략과 과제

(3)품질개량제~식물성 고기 시장의 신장에서 단백질이 호조가 되는 시장을 견인~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⑦ 향후 전략과 과제

(4)증점안정제~로커스트콩검 가격이 폭등~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⑦ 향후 전략과 과제

(5)식용색소 ~음료, 선물, 외식용도의 부진으로 식용색소 시장은 소폭 감소~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⑦ 향후 전략과 과제

(6)유화제 ~간편지향과 건강지향 식품 개발이 활발~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⑦ 향후 전략과 과제

(7)산미료 ~코로나19에 의한 음료용이 감소하면서 시장은 축소~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향후 전략과 과제

(8)효소 ~해외용 및 식품로스 절감용 신장에 기대~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⑥ 향후 전략과 과제

(9)영양 강화제 ~코로나19에 의한 면역향상 목적으로 비타민류 수요가 확대~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⑦ 향후 전략과 과제

(10)보존료·식품보존제 ~식품로스 절감의 관점에서 신장이 기대~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해외전개와 외국에서의 상품 문의·거래 상황에 대하여

⑦ 향후 전략과 과제

(11)산화방지제 ~2020년도는 집콕용에 대하여는 호조~

① 시장규모

② 참가기업

③ 용도별 동향

④ 소재별 동향

⑤ 생산·원료 구입 상황과 대응

⑥ 향후 전략과 과제


3. 식품첨가물 시장의 주목동향


(1)새로운 생활양식이 준 식품시장에 대한 영향과 식품첨가물 시장의 움직임

(2)건강지향으로 주목되는 당알코올 시장의 동향

(3)원료가격 급등과 식품첨가물 시장에 대한 영향


4. 식품산업 시장의 동향


(1)가공식품 시장규모, 장래 예측

(2)코로나19에 대한 식품제조업의 대책·대응

(3)식품제조업의 유저별, 제품분야별 성장성 분석

① 유저별

② 제품분야별


5. 유력기업의 개별 실태


DKSH재팬 주식회사

~베이커리, 유제품용 효소가 확대~


JNC 주식회사

~식품로스 절감과 지속적성장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대응~


ORGANO FOODTECH 주식회사

~개호분야용이 신장~


Shikibo 주식회사

~글루텐 프리 제품분야에 제안을 강화~


SCETI 주식회사

~알러젠프리의 키토산이 견조하게 추이~


미쓰비시케미컬 주식회사

~해외전개를 가속화~


TAMA BIOCHEMICAL 주식회사

~서플리먼트용으로 어유제품의 제안을 강화~


TOYOCHEM 주식회사

~각종 직접타정용 분말색소 시리즈의 채용이 확대~


주식회사 Nippi

~ 폭넓은 분야에서 판매량 확대가 목표~


이나식품공업 주식회사

~식육 메이커의 거래개척에 주력~


마루오산업 주식회사

~로커스트콩검의 급등이 과제~


미야사카향료 주식회사

동남아용 음료용도가 호조~


교와화학공업 주식회사

~산화 마그네슘에 주력~


Kowa 주식회사

~베이킹파우더의 원료에 주력~


다카사고향료공업 주식회사

~건강의식이 고로로 건강식품용이 호조~


산와전분공업 주식회사

~고 식물섬유 함유 전분이 신장~


모리타화학공업 주식회사

~최근에는 건강식품, 음료 등으로 사용이 신장~


Joetsu Starch 주식회사

~육질 개선 용도 등이 신장~


AKATAZEN 주식회사

~식품보존제가 반찬분야에서 신장~


오사카식품색소 주식회사

~코로나19이 요인으로 고전~


와타나베케미칼 주식회사

~건강지향에 맞는 상품용이 호조~


TOKAI DENPUN 주식회사

~Plant-Based Food 분야용으로 제안을 강화~


도요박하공업 주식회사

~냉각(冷感)상품 용도가 신장~


니치노화학공업 주식회사

~안토시아닌계 색소에 주력~


Nippon Shinyaku 주식회사

~내식화로 반찬류용이 호조~


이와타화학공업 주식회사

~프로틴을 중심으로 한 건강식품분야가 호조~


후지화학공업 주식회사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채용이 신장~


도미타제약 주식회사

~철제, 칼슘제 등의 영양강화상품의 수요증가~


마루젠제약 주식회사

~식품로스 절감용에 주력~


스즈키박하 주식회사

~입냄새 예방의 수요가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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