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3일 월요일

부동산테크, 부동산 - 부동산 테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부동산 테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부동산 테크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1년 7월 28일

체  재:A4판 426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4월~7월

2. 조사대상: 부동산 테크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부동산 테크 시장 용어정의>

부동산 테크란 「부동산(Real Estate)」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조어로,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함으로써 집 구하기부터 부동산 중개, 물건 이용(공유) 등 서비스 영역에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사업자에 대해서 업무상 불편을 해소하는 등 부동산 업계 또는 부동산 업무에 관한 과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편리성 높은 상품과 서비스의 총칭이다.


본 조사에서 부동산 테크란 소비자에 대한 BtoC 영역으로서 ①집 구하기 등 미디어, ②매칭 서비스, ③설계·시공 서비스, ④주택 융자, ⑤크라우드펀딩(부동산형), ⑥물건 이용(공유) 중개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사업자에 대한 BtoC 영역으로서 ⑦매칭 서비스, ⑧부동산 정보 제공 서비스, ⑨부동산 중개·관리업무 지원/가격사정, ⑩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지원 서비스, ⑪IoT(클라우드형 감시카메라/이미지해석/스마트록)을 대상으로 했다. 

한편 BtoC 영역의 시장규모에는 ④주택 융자를, BtoB 영역의 시장규모에는 ⑦매칭 서비스, ⑪IoT(스마트락)를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BtoC 영역 서비스>미디어/매칭/설계·시공/주택 융자/크라우드펀딩/셰어링

<BtoB 영역 서비스>매칭/부동산 정보/부동산 중개·관리업무 지원·가격사정/VR·AR/IoT(클라우드형 감시카메라/이미지해석/스마트록)


◆2020년도 부동산 테크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8.6%인 6,110억 엔으로 추계

2025년도에는 2020년도 대비 203.9%인 1조 2,461억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부동산 테크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 기준

주2. 소비자 BtoC 영역에는 ①집 구하기 등 미디어, ②매칭 서비스, ③설계·시공 서비스, ④주택 융자, ⑤크라우드펀딩(부동산형), ⑥물건 이용(공유) 중개, 사업자 BtoC 영역에는 ⑦매칭 서비스, ⑧부동산 정보 제공 서비스, ⑨부동산 중개·관리업무 지원/가격사정, ⑩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지원 서비스, ⑪IoT(클라우드형 감시카메라/이미지해석/스마트록)을 대상으로 한다. 한편 BtoC 영역의 시장규모에는 ④주택 융자를, BtoB 영역의 시장규모에는 ⑦매칭 서비스, ⑪IoT(스마트락)를 제외했다.

주3. 2025년도는 예측치

주4. 반올림했기 때문에 그래프 내 합계가 일부 다름


1. 시장 개황

  소비자 대상 서비스의 BtoC 영역과 사업자 대상 서비스의 BtoB 영역을 합산한 2020년도 부동산 테크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8.6%인 6,110억 엔으로 추계하였다.

  이 중 BtoC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9.6%인 4,852억 엔, BtoB 시장규모는 동104.9%인 1,257억 엔이다.


2. 주목 토픽

BtoC 영역에서는 매칭 서비스 시장, BtoB 영역에서는 중개·관리업무지원/가격 사정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


  부동산 테크 시장 가운데 소비자 대상 BtoC 영역에서 큰 확대가 전망되는 시장으로는 매칭 서비스 시장을 들 수 있다. 중고주택 유통시장은 주택 스톡 수의 축적과 함께 성장이 전망되는 주택업계에서 얼마 안되는 성장시장으로 생각되며, 테크놀로지를 구사하여 효율적인 매칭을 실현하는 사업자와 고객획득 확대에 노력하는 사업자 등의 성장을 크게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사업자 대상 BtoB 영역에서 마켓 사이즈가 가장 크고 향후도 확대가 전망되는 시장으로는 중개·관리업무지원/가격사정 시장을 들 수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DX화의 흐름이 중소 사업자에게까지 미치고 있는 것 외에 인구감소 국면에 있는 일본에서 업무 효율화, 노동 생산성 향상은 각 사업자가 극복해야 할 과제 중 하나이다. 이러한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DX 툴에 대한 니즈가 향후 한층 높아지는 것도 시장 확대의 이유로 들 수 있다. 그리고 정부의 디지털화 추진 정책도 시장 성장을 뒷받침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부동산 테크 시장규모는 2025년도에는 2020년도 대비 203.9%인 1조 2,461억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 가운데 소비자 대상 서비스의 BtoC 영역은 2020년도 대비 206.5%인 1조 17억 엔, 사업자 대상 서비스의 BtoB 영역은 동 194.5%인 2,445억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부동산 테크 시장에 참여하는 플레이어의 비즈니스 도메인은 현시점에서는 경영자원을 집중하기 위해 자사의 강점을 가진 영역에 특화하여 그 입지를 높이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편 각 영역의 플레이어끼리 연계하거나 M&A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그리고 향후 방향성으로는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각 영역의 유력 플레이어끼리의 제휴나 M&A 등의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