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0일 화요일

건강식품수탁제조, 건강식품 -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건강식품의 수탁제조 시장

발간일:2021년 7월 7일

체  재:A4판 34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4월~6월

2. 조사대상: 건강식품 수탁제조(OEM)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온라인 포함) 및 전화취재 병용 


<건강식품 수탁제조(OEM)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건강식품이란 정제, 캡슐, 분말, 미니드링크 형태 등 건강유지·증진, 미용 등을 목적으로 한 식품을 대상으로 한다. 건강식품 수탁제조(OEM) 시장이란 건강식품 제품의 기획·제조를 브랜드 오너(건강식품 판매회사) 등으로부터 위탁받은 사업(수탁 사업)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건강식품(정제, 캡슐, 분말, 미니드링크 형태의 식품) 수탁생산(OEM)


◆2020년도 건강식품 수탁제조(OEM)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0.8% 증가한 1,566억 엔

~코로나 상황 속에서 기초영양·면역 관련 상품, 다이어트 관련, 해외 수주가 호조로 추이~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 기준

주2.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건강식품 수탁제조(OEM) 시장규모는 2019년도 1,554억 엔(전년도 대비 3.2% 감소), 2020년도는 1,566억 엔(동 0.8% 증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019년도에 축소세로 돌아섰지만 2020년도는 다시 확대세로 돌아설 전망으로, 장기적으로는 확대 기조를 걸을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코로나 상황 속에서 건강∙면역, 다이어트 수요, 해외 수주 획득이 시장규모에 플러스로 작용


  2019년도는 전년도에 보인 중국의 특수적인 수주 반동이 있었던 것 외에 2020년에 들어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인한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 격감, 건강식품 판매회사의 신상품 개발·기존 상품 리뉴얼 연기 등의 영향을 받아 2020년 3월부터 6월에 걸쳐 일부 기업의 실적에 영향을 미쳐 시장규모가 축소세로 돌아섰다.


  2020년도는 인바운드 수요의 격감과 외출 자제, 재택근무 확대에 의한 도시지역 점포를 중심으로 한 판매 부진의 영향 등을 볼 수 있었던 한편, 건강의식의 고조 속에서 통신판매를 중심으로 비타민이나 유산균 등의 기초영양소·면역 관련 상품 및 집콕 생활로 인한 비만 대책으로서의 다이어트 상품, 지방 관련 대책의 기능성표시식품 등이 호조로 추이했다.

  또, 중국이나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 수주와 국경 없는 EC에서의 판매가 호조를 보여, 이것과 관련된 거래를 전개하는 건강식품 수탁제조(OEM) 기업의 매출이 크게 신장했다. 해외로부터의 수주 증가로 매출을 크게 늘린 기업이 눈에 띄어 시장규모는 확대로 돌아섰다.


3. 장래 전망

  일본의 건강식품 시장의 성장성이 둔화되는 가운데 다음의 성장을 해외에서 찾는 움직임이 있어, 특히 중국, 동남아시아 각국으로부터의 수주 확대와 해외 기업의 일본법인이나 중개인을 경유한 수출 확대, 일본의 건강식품 판매회사에서의 국경 없는 EC의 확대를 기대하는 건강식품 OEM 기업이 많이 보이는 등 향후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의 성장은 해외가 큰 열쇠를 쥐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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