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13일 일요일

일본시장, 일본동향 - Yano News 2021년 6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21년 6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내용 목차   


업계 동향


일본 주력 어패럴 전문점의 2020년도 결산(2~5페이지)

코로나19로 인해 갈라진 전문점의 명암


주력 전문점의 기존 점포 매출 현황

[상품 전략] [출점 전략]

주요 어패럴 전문점의 결산 현황


그림. 주력 전문점의 기존 점포 매출 추이

표. 주요 어패럴 전문점의 매출 추이

그림. 주요 3사의 매출 합계 추이(단위: 백만엔)

그림. 주요 어패럴 전문점 3사의 영업이익률 추이


결산 하이라이트 리포트


①주식회사 TOKYO BASE(6~8페이지)


기업 개요

(1) 실적 개요

(2) 전기 결산 개요

(3) 금년도 방침, 예정

①매입의 적정화(전기 구축한 매입과 재고 컨트롤의 운용 강화)

②자사 EC 강화

③중국 사업 확대(지역별 MD 구축, 기후에 따른 MD 구축)

④2개의 신업태 개시(신애슬레저, 신셀렉트(40~50대용))

⑤본사 이전

⑥자금 조달


도표. 실적 추이(연결실적)

표. 업태별 매출액


②주식회사 바로크재팬리미티드(9~10페이지)


기업 개요

(1) 실적 개요

(2) 전기 결산 개요

(3) 금년도 방침, 예정


도표. 실적 추이(연결실적)

표. 사업별 매출액

표. 국내 채널별 매출액


③ 주식회사 유나이티드애로스(11~12페이지)


기업 개요

(1) 실적 개요

(2) 전기 결산 개요

(3) 금년도 방침, 예정


도표. 실적 추이(연결실적)

표. 출퇴점 상황


특집


레저산업의 최근 동향(13~20페이지)


·경제환경의 변화

·실업률은 저수준 지속, 구인배율은 45년만의 고수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숙박업 도산이 증가, 음식업 도산은 과거 최대로

·레저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가 레저가 주목, 업태에 따라 명암이 엇갈린다

 이상기후 지속, 레저 시장을 좌우하는 날씨의 영향


표. 국내총생산(GDP)의 추이

표. 국내총생산(GDP)의 분기별 추이

그림. 완전 실업률 추이

표. 완전 실업자 수의 추이

그림. 유효 구인배율의 추이

그림. 기업 도산건수와 부채액의 추이

그림. 여행업, 숙박업 도산 수의 추이

그림. 음식업 도산건수의 추이


주목 기업 분석


아오야마상사 주식회사(21~28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21년 3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주력 사업의 상황

 1. 비지니스웨어 사업 [아오야마상사(주) 비지니스웨어 사업, 블루리버스(주), (주)엠디에스, (주)에이쇼, 후쿠라(주), 아오야마양복상업(상하이)유한공사]

 2. 캐주얼 사업 [아오야마상사(주) 캐주얼사업]

(3) 금년도 예정 시책·실적 면의 과제

 ①비즈니스웨어 사업의 변혁과 도전

 ②그룹경영의 추진

 ③지속가능에 대한 대응

(4) 사업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외부 경쟁 분석


도표. 기본 실적지표(연결)

표. 분야별 업적

표. 비즈니스웨어 사업의 기존 점포 매출, 고객 수, 객단가의 전년대비 추이

표. 남성 정장 판매착수, 평균 판매단가 추이

표. 비즈니스웨어 사업에서의 업태별 출퇴점 및 기말 점포 수

표. 비즈니스웨어 사업 상품별도 매출액

표. 분야별 손익계획(2022년 3월기)

표. 동사의 경쟁처


업계 리포트


① 브라이덜 산업연감 2021년판(29~50페이지)

~결혼식 피로연 및 피로파티 시장 동향 ~


결혼식 피로연 및 피로파티 시장 동향

·시장 개황/시장규모 추이(2015년~2022년 예측)

【식장 운영기업의 「비용삭감」방안과 사업전략】

●시장 전망

【식장 운영기업의 향후 사업전략】

·각 사의 출점전략

·신규 결혼식 시설

●업태별 시장규모

●호텔 결혼식 사업

●유력·주목기업의 실적


도표. 결혼식 피로연 및 피로파티 시장규모 추이

표. [결혼식 사업 운영 각 사 코로나 이후의 신규 출점에 관한 상황]

표. [2019년 1월 이후 개업한 시설 및 향후 주요 개업 예정]

그림. 2019 결혼식 피로연 장소별 공유

그림. 2020 결혼식 피로연 장소별 점유율(전망)

표. [결혼식 사업을 전개하는 신설 호텔]

표. [호텔 결혼식 관련 움직임]

표. [결혼식 사업 운영기업 매출액]


②전문점 체인시장 백서 2021(51~67페이지)

~업태별 동향 ~


<드러그스토어>

1.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개요

코로나19의 영향

원격 복약 지도에 대한 대응도 비즈니스 찬스로

마쓰모토키요시HD와 코코카라파인의 대형 체인 간 자본제휴

2. 참여기업과 그룹 구성

웰시아HD가 1위, 각 사 시장 점유율은 근소한 차이. 대기업의 통합으로 경쟁 격화

향후 시장 전망

2020년도는 M&A를 포함한 신규 점포 추가, 기술료 획득에 노력하지만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주요 체인을 중심으로 일정 매출에 머물 전망

·저성장 시대 들어선 조제약국 업계, 수익 확보는 더욱 어려워진다

·다양한 출점 전개에 대한 대응이 성장 지속의 핵심. 담당기능을 강화해 기존 점포 매출 신장에 의한 지역 점유율 확대의 중요성이 고조

·대기업은 신규 졸업자 약사 채용을 계속, 의료기관 및 드러그스토어 등을 포함한 채용 경쟁이 격화


도표. 드러그스토어의 총 매출과 점포 수 추이

그림. 드러그스토어의 분야별 매출액(2017~2019년도)

표. 드러그스토어 분야별 매출액

표. 드러그스토어 기업 상위 10사

그림. 드러그스토어의 시장점유율

표. [2019-2020 드러그스토어 재편 상황]

표. 주요 드러그스토어 기업의 실적


<홈센터>

·2019년 홈센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9%인 9,890억 엔

·드러그스토어, SPA형 가구점, EC 등 다른 업종과의 경쟁 격화로 시장은 저성장 전환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홈센터의 역할이 확대, 시장도 크게 성장

·M&A는 계속 활발한 움직임. 목적은 수도권 점포망 확충

1. 홈센터의 현황과 시장 추이

·구조적 저성장 지속, 2020년은 코로나19가 시장 확대를 뒷받침

2. 업계 재편의 경위와 상황

·DCM홀딩스가 시마추에 TOB 개시, 시마추는 니트리그룹으로

3. 참여기업 동향

·카인즈

·DCM


그림. 홈센터 판매규모 및 점포 수 추이

표. [2018~2020년 주요 홈센터 관련 기업 M&A 동향]

그림. 카인즈 연결실적 추이

그림. DCM홀딩스 연결실적 추이

표. 주요 홈센터 기업 매출 순위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21년 3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6~74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피트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75~85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21년 4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1년 4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1년 4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1년 4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21년 3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21년 5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21년 3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 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1년 4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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