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1일 월요일

비접촉결제, 콘택트리스결제 - 일본 비접촉 결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비접촉 결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세계 캐시리스 결제시장 실태 및 미래 예측 ~모바일 결제, 비접촉 결제 편~

발간일:2020년 10월 30일

체  재:A4판 19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7월~10월

2. 조사대상: 주요 비접촉 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조사, 문헌조사 병용


<비접촉 결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비접촉 결제란 카드나 스마트폰 등에 탑재된 NFC(비접촉 IC 규격)를 매체로 이용해 단거리 무선통신을 이용함으로써 결제 단말기에 대기만 하면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비접촉 결제에는 주로 선불형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와 후불형 비접촉 IC형 전자화폐가 있다. 시장규모는 비접촉 IC형 전자화폐 및 국제 브랜드가 제공하는 비접촉 결제의 취급액(이용액)을 합산해 산출하고 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신용카드, 전자화폐 등


◆비접촉 니즈 증가로 확대되는 비접촉 결제 시장


일본 비접촉 결제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비접촉 결제 취급액 기준

주2. 2020년도 전망치, 2021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일본 국내의 비접촉 결제 시장규모(비접촉 결제 취급액 기준)는 2019년도에는 약 6.9조 엔까지 확대해 2020년도에는 약 7.2조 엔을 넘어설 전망이다. 후불형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와 모바일 비접촉 결제(QR코드※결제를 비롯한 스마트폰 결제)의 이용 증가에 의해 시장은 확대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으로 본다.


2. 주목 토픽

국제 브랜드가 제공하는 비접촉 결제 확대


  Visa를 비롯한 국제 브랜드는 비접촉 결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 발급을 추진하고 있어 후불형 비접촉 결제가 확대되고 있다. 비접촉 결제는 소액 결제 이용이 중심이었지만, 후불형 비접촉 결제의 이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비교적 고액의 소비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가맹점 측의 비접촉 대응 결제 단말기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비접촉 결제를 이용할 수 있는 장소와 기회가 확대해 이용자는 기존의 신용카드에 비해 카드수수료가 불필요해짐에 따라 보다 편리하게 지불할 수 있는 환경이 확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접촉 결제수단에 대한 소비자의 의향도 뒷받침되어 대체로 비접촉 결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신규발행 신용카드에는 비접촉 결제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게 되어 국제브랜드를 중심으로 이용촉진에 나서고 있으며, 전자화폐의 이용이 계속 추진되는 것을 배경으로 앞으로도 비접촉 결제의 보급은 계속될 것으로 본다.

  따라서 2024년도의 일본 비접촉 결제 시장규모(비접촉 결제 취급액 기준)는 9조 엔을 넘는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QR코드」는 주식회사 덴소웨이브의 등록상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