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6일 일요일

전동화, 이륜차 - 2021 전동화가 진행되는 이륜차 시장의 최신동향과 시장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전동화가 진행되는 이륜차 시장의 최신동향과 시장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電動化が進む二輪市場の最新動向と市場展望


자료코드: C62125400 / A4. 219p / 2021. 05. 31.


SDGs, 배기가스 규제 강화 등의 대책으로서 자동차와 같이 이륜차에서도 전동화가 진전. 코로너 사태에서 행동방식의 변화도 겹쳐, 이륜차 시장은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 본 조사는 코로나가 직격한 2020년 세계시장의 실태를 조사하고, 전동화 기술 및 주요 이륜차 메이커의 최신동향, 2030년까지의 시장규모를 예측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이륜차에 관한 현재 시장동향을 분석해 개발동향과 기술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전망을 부감.

조사대상: 이륜차 시장동향 및 이륜차 구성 시스템, 주요 구성부품 기술동향

조사대상 처: 이륜차 메이커, 서플라이어 등

조사방법: 연구원이 면담취재, Web 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20년 12월 ~ 2021년 5월


◆자료 포인트

• 2020년 세계 이륜차 시장은 코로나19로 주요 시장이 모두 큰 폭으로 감소되며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15.2% 감소한 5,557만대를 기록했다.

• 코로나에 의한 마이너스 임팩트에서 회복으로의 시나리오, 경쟁 모빌리티에 대해서도 분석

• 조사대상 국가는 인도, ASEAN의 주요국가뿐만 아니라 NEXT 시장으로 알려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CLM의 동향에 대해서도 기재

• 지금까지 촉매와 ECU 조정으로 배기가스 규제를 극복해 온 이륜차이지만, ICE 판매금지와 SDGs 추진으로 이륜차도 전동화로 유도가 필수가 되고 있다.

• 2030년까지 배기량별 및 지역별 전동 이륜차 시장 예측을 기재

• 전동 이륜차 확대로 주목되는 5가지 컴포넌트에 대해서도 철저히 분석

• 2018년판과의 차이점

· NEXT 시장으로 여겨지는 주목시장을 추가

· 이륜차로 전동화가 요구되는 이유와 전동 이륜차의 문제점과 우수한 점을 정리

· 유럽, 중국, 인도의 전동 이륜차 스타트업 기업을 픽업

· 구동모터, 배터리 시장분석 추가


◆리서치 내용


제1장 이륜차 시장 총론


1-1. 본 조사 대상의 범위와 시장 개황

1-2. 이륜차로 전동화가 요구되는 이유

  이유①: 환경규제의 강화

  이유②: 모빌리티 매니지먼트

  이유③: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유④: 물류 과제

1-3. 전동 오토바이의 문제점과 우수한 점

  문제점①: 법규·기준의 정비(일본)

  문제점②: 차체 가격

  문제점③: 항속 거리

  문제점④: 다채로운 충급전 방식을 파악

  문제점⑤: 오토바이만의 가치 창출

  우수한 점①: 구매보조금

  우수한 점②: 연료 코스트

  우수한 점③: 유지 보수성

  우수한 점④: 가속성, 정숙성

  우수한 점⑤: CSR와 SWAP 시스템의 궁합

  우수한 점⑥: DC충전의 가능성

  우수한 점⑦: 하이브리드 이륜차의 가능성

1-4. 경쟁되는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동향

  · 전동 자전거

  · 전동 킥보드

  · 전동 마이크로카

1-5. 플릿 수요가 전동 오토바이의 가능성을 확대

  · 도시 커뮤터로 도입이 진행되는 유럽

  · Bangalore를 중심으로 전동 오토바이가 보급되는 인도

  · 시험도입을 추진하는 동남아시아의 2대 데카콘

1-6. 코로나 사태에서 이륜차의 성장 시나리오

  · 코로나 이후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존재감이 강화

  · 2020년 사륜차과 이륜차의 판매상황

  · 회복의 중심이 되는 시장은?

  · 이륜차의 발전 방향성


제2장 지역별 이륜차 시장 현황


2-1. 시장규모

  2-1-1. 판매대수 실적 (2015~2020년)

  2-1-2. 생산대수 실적(2015~2020년)

  2-1-3. 주요 지역별,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2-1-4.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2019~2030년)

  2-1-5. 메이커 점유율 (2020년)

2-2. 이륜차 시장 현황의 지역별 목록

2-3. 일본

2-4. 유럽

2-5. 미국

2-6. 인도

2-7. 중국

2-8. 대만

2-9. 인도네시아

2-10. 베트남

2-11. 타이

2-12. 필리핀

2-13. 파키스탄

2-14. 기타 주목되는 이륜시장

  · 나이지리아

  · 방글라데시

  · CLM(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제3장 주목 컴포넌트의 시장동향


3-1. 인젝터

  3-1-1. 컴포넌트 개요

  3-1-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1-3. 납품 매트릭스

  3-1-4. 메이커 점유율

  3-1-5. 시장규모 예측

3-2. AC제너레이터(ACG)

  3-2-1. 컴포넌트 개요

  3-2-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2-3. 납품 매트릭스

  3-2-4. 메이커 점유율

  3-2-5. 시장규모 예측

3-3. ABS

  3-3-1. 컴포넌트 개요

  3-3-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3-3. 납품 매트릭스

  3-3-4. 메이커 점유율

  3-3-5. 시장규모 예측

3-4. 구동 모터

  3-4-1. 컴포넌트 개요

  3-4-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4-3. 납품 매트릭스와 메이커 점유율

  3-4-4. 시장규모 예측

3-5. 배터리

  3-5-1. 컴포넌트 개요

  3-5-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5-3. 납품 매트릭스와 메이커 점유율


제4장 주요 이륜차 업체의 최신동향


4-1. 혼다기켄공업

4-2. 야마하발동기

4-3. 스즈키

4-4. 가와사키중공

4-5. BMW Motorrad

4-6. Piaggio

4-7. HARLEY DAVIDSON

4-8. Grand River(江門市大長江集団)

4-9. Loncin(重慶隆鑫通用動力股份)

4-10. Lifan(力帆実業)

4-11. KYMCO(光陽工業)

4-12. GOGORO(睿能創意)

4-13. Hero MotoCorp

4-14. Bajaj Auto

4-15. TVS Motor

4-16. 주목되는 전동 이륜차 메이커

  · Silence

  · Askoll

  · Zero motorcycles

  · NIU(北京牛電科技)

  · Luyuan(浙江緑源電動車)

  · Xinri(江蘇新日電動車)

  · SUPER SOCO

  · Ather Energy

  · Okinawa Scooters

  · OLA Electric


<도표 목차>


표1-1 국내 판매대수의 추이와 시장 축소요인

표1-2 일본의 배출가스 규제

표1-3 EURO 규제

표1-4 각국의 이륜차 배출가스 규제 동향

표1-5 일본국내 택배 취급 개수의 추이

표1-6 전동 오토바이의 차량 구분에 대하여

표1-7에 탑재된 배터리 셀의 kWh 당 단가(4륜용)

표1-8 각국의 전동 오토바이 구입 보조금 제도의 개요

표1-9 ICE와 전동차에서 이륜차 유지관리 비교

표1-10 주요시장에서 전동 자전거의 정의

표1-11 오토바이 1종과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의 일본국내 판매 추이

표1-12 유럽의 L등급 구분

표1-13 전동 오토바이와 경쟁제품과의 비교(일본의 경우)

표1-14 유럽, 인도, 동남아시아의 주요 이륜차 셰어 서비스 사업자

표1-15 코로나 사태에서 7개국의 전철역 이용상황 추이

표1-16 향후 이륜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나라

그림1-1 본 조사의 대상과 이륜차의 구분

그림1-2 세계의 이륜차 보유대수에 대한 아시아의 웨이트

그림1-3 배기가스 규제 강화를 통한 도태와 성장

그림1-4 London의 「Ultra Low-Emission Zone」

그림1-5 Wedding Cake model of the SDGs

그림1-6 오토바이 1종 등급의 내연기관과 전동의 가격과 항속거리

그림1-7 ICE 오토바이와 전동 오토바이의 에너지 코스트 비교

그림1-8 Kawasaki Rideology meets Hybrid Power

그림1-9 전동 오토바이의 문제점과 우수한 점의 정리

그림1-10 중국의 풀 전동 자전거(페달 장착 전동 자전거)의 개관

그림1-11 Yulu Bikes의 셰어 전동 자전거 「미라클」

그림1-12 차세대 모빌리티의 위치 이미지

그림1-13 코로너 사태에서의 행동방식과 이동의 변화

그림1-14 8시장의 분기별 2020년 신차 판매대수(사륜차)

그림1-15 8시장의 분기별 2020년 신차 판매대수(이륜차)

그림1-16 이륜차 기술의 발전 방향성


표2-1 주요 지역별 이륜차 판매대수 실적 추이(2015-2020년)

표2-2 주요 지역별 이륜차 생산대수 실적 추이(2015-2020년)

표2-3 주요 지역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표2-4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23/2025/2030년)

표2-5 중국 전동 이륜차의 정의와 본 조사대상

표2-6 전동 자전거 안전기술규범 개정의 개요

표2-7 중국의 전동 이륜차 판매대수 추이

표2-8 인도의 전동 이륜차 판매대수 추이

표2-9 지역별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

표2-10 세계 판매대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1 일본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2 유럽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3 미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4 인도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2-15 중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6 대만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7 인도네시아 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8 베트남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9 타이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2-20 필리핀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21 파키스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 지역별 판매대수 구성(2020년)

그림2-2 지역별 생산대수 구성(2020년)

그림2-3 주요 지역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그림2-4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23/2025/2030년)

그림2-5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 (2020년/2025년/2030년)

그림2-6 이륜차 수요대수 전체에서 전동 오토바이의 비율

그림2-7 세계 판매대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8 일본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9 일본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0 유럽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1 유럽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2 미국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3 미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4 인도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15 인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6 중국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17 중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8 대만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9 대만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0 인도네시아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21 인도네시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2 베트남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3 베트남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4 타이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25 타이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그림2-26 필리핀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7 필리핀 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8 파키스탄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9 파키스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3-1 연료 분사 시스템의 탑재대수와 탑재율 예측

표3-2 인젝터 납품 매트릭스(2020년)

표3-3 인젝터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3-4 인젝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5 'PCX HYBRID'와 'GRAND FILANO HYBRID'의 비교

표3-6 ACG 납품 매트릭스(2020년)

표3-7 ACG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3-8 ACG의 시장규모 예측

표3-9 각국의 브레이크 시스템 의무화

표3-10 이륜차용 ABS 납품 매트릭스 (2020년)

표3-11 이륜차용 ABS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3-12 이륜차용 ABS의 시장규모 예측

표3-13 전동 이륜차 드라이브 유닛 형태

표3-14 전동 이륜차용 구동 모터(개발 중 포함)

표3-15 전동 이륜차 구동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16 셀 형상에 대한 비교

표3-17 전동 이륜차용 LiB 납품 매트릭스 (2020년)

표3-18 전동 이륜차용 LiB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 연료 분사 시스템의 구조

그림3-2 인젝터의 구조

그림3-3 Keihin제품 인젝터의 외관

그림3-4 소형 이륜차용 DCP식 FI 시스템 구성도

그림3-5 인젝터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그림3-6 인젝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7 오토바이의 발전과 충전, 급전의 구조

그림3-8 PCX HYBRID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부품 배치 이미지

그림3-9 ACG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3-10 ACG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1 전자 제어식 컨바인드 ABS

그림3-12 Bosch제품 ABS의 진화와 ABS10 개관

그림3-13 Continental 'MK100 MIB EVO' 개관

그림3-14 이륜차용 ABS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3-15 이륜차용 ABS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6 제품생애주기(product lifecycle)의 전동 이륜차 현상

그림3-17 전동 이륜차용 구동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8 GOGORO의 신구 배터리

그림3-19 TDK 'Multiple Tabs Winding (MTW) 기술'

그림3-20 Bosch urban mobility에 제공하는 48V 시스템

그림3-21 전동 이륜차용 LiB의 시장규모 예측


표4-1 각사 전략의 요약

표4-2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3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4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5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6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7 Lifan 해외생산공장

표4-8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9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0 배터리 교환 월정액 이용요금

표4-11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2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3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4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그림4-1 NIU의 신모델 「RQi-G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