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전동화가 진행되는 이륜차 시장의 최신동향과 시장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電動化が進む二輪市場の最新動向と市場展望
자료코드: C62125400 / A4. 219p / 2021. 05. 31.
SDGs, 배기가스 규제 강화 등의 대책으로서 자동차와 같이 이륜차에서도 전동화가 진전. 코로너 사태에서 행동방식의 변화도 겹쳐, 이륜차 시장은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 본 조사는 코로나가 직격한 2020년 세계시장의 실태를 조사하고, 전동화 기술 및 주요 이륜차 메이커의 최신동향, 2030년까지의 시장규모를 예측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이륜차에 관한 현재 시장동향을 분석해 개발동향과 기술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전망을 부감.
조사대상: 이륜차 시장동향 및 이륜차 구성 시스템, 주요 구성부품 기술동향
조사대상 처: 이륜차 메이커, 서플라이어 등
조사방법: 연구원이 면담취재, Web 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20년 12월 ~ 2021년 5월
◆자료 포인트
• 2020년 세계 이륜차 시장은 코로나19로 주요 시장이 모두 큰 폭으로 감소되며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15.2% 감소한 5,557만대를 기록했다.
• 코로나에 의한 마이너스 임팩트에서 회복으로의 시나리오, 경쟁 모빌리티에 대해서도 분석
• 조사대상 국가는 인도, ASEAN의 주요국가뿐만 아니라 NEXT 시장으로 알려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CLM의 동향에 대해서도 기재
• 지금까지 촉매와 ECU 조정으로 배기가스 규제를 극복해 온 이륜차이지만, ICE 판매금지와 SDGs 추진으로 이륜차도 전동화로 유도가 필수가 되고 있다.
• 2030년까지 배기량별 및 지역별 전동 이륜차 시장 예측을 기재
• 전동 이륜차 확대로 주목되는 5가지 컴포넌트에 대해서도 철저히 분석
• 2018년판과의 차이점
· NEXT 시장으로 여겨지는 주목시장을 추가
· 이륜차로 전동화가 요구되는 이유와 전동 이륜차의 문제점과 우수한 점을 정리
· 유럽, 중국, 인도의 전동 이륜차 스타트업 기업을 픽업
· 구동모터, 배터리 시장분석 추가
◆리서치 내용
제1장 이륜차 시장 총론
1-1. 본 조사 대상의 범위와 시장 개황
1-2. 이륜차로 전동화가 요구되는 이유
이유①: 환경규제의 강화
이유②: 모빌리티 매니지먼트
이유③: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유④: 물류 과제
1-3. 전동 오토바이의 문제점과 우수한 점
문제점①: 법규·기준의 정비(일본)
문제점②: 차체 가격
문제점③: 항속 거리
문제점④: 다채로운 충급전 방식을 파악
문제점⑤: 오토바이만의 가치 창출
우수한 점①: 구매보조금
우수한 점②: 연료 코스트
우수한 점③: 유지 보수성
우수한 점④: 가속성, 정숙성
우수한 점⑤: CSR와 SWAP 시스템의 궁합
우수한 점⑥: DC충전의 가능성
우수한 점⑦: 하이브리드 이륜차의 가능성
1-4. 경쟁되는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동향
· 전동 자전거
· 전동 킥보드
· 전동 마이크로카
1-5. 플릿 수요가 전동 오토바이의 가능성을 확대
· 도시 커뮤터로 도입이 진행되는 유럽
· Bangalore를 중심으로 전동 오토바이가 보급되는 인도
· 시험도입을 추진하는 동남아시아의 2대 데카콘
1-6. 코로나 사태에서 이륜차의 성장 시나리오
· 코로나 이후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존재감이 강화
· 2020년 사륜차과 이륜차의 판매상황
· 회복의 중심이 되는 시장은?
· 이륜차의 발전 방향성
제2장 지역별 이륜차 시장 현황
2-1. 시장규모
2-1-1. 판매대수 실적 (2015~2020년)
2-1-2. 생산대수 실적(2015~2020년)
2-1-3. 주요 지역별,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2-1-4.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2019~2030년)
2-1-5. 메이커 점유율 (2020년)
2-2. 이륜차 시장 현황의 지역별 목록
2-3. 일본
2-4. 유럽
2-5. 미국
2-6. 인도
2-7. 중국
2-8. 대만
2-9. 인도네시아
2-10. 베트남
2-11. 타이
2-12. 필리핀
2-13. 파키스탄
2-14. 기타 주목되는 이륜시장
· 나이지리아
· 방글라데시
· CLM(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제3장 주목 컴포넌트의 시장동향
3-1. 인젝터
3-1-1. 컴포넌트 개요
3-1-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1-3. 납품 매트릭스
3-1-4. 메이커 점유율
3-1-5. 시장규모 예측
3-2. AC제너레이터(ACG)
3-2-1. 컴포넌트 개요
3-2-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2-3. 납품 매트릭스
3-2-4. 메이커 점유율
3-2-5. 시장규모 예측
3-3. ABS
3-3-1. 컴포넌트 개요
3-3-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3-3. 납품 매트릭스
3-3-4. 메이커 점유율
3-3-5. 시장규모 예측
3-4. 구동 모터
3-4-1. 컴포넌트 개요
3-4-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4-3. 납품 매트릭스와 메이커 점유율
3-4-4. 시장규모 예측
3-5. 배터리
3-5-1. 컴포넌트 개요
3-5-2. 기술 동향·참가 각사의 동향
3-5-3. 납품 매트릭스와 메이커 점유율
제4장 주요 이륜차 업체의 최신동향
4-1. 혼다기켄공업
4-2. 야마하발동기
4-3. 스즈키
4-4. 가와사키중공
4-5. BMW Motorrad
4-6. Piaggio
4-7. HARLEY DAVIDSON
4-8. Grand River(江門市大長江集団)
4-9. Loncin(重慶隆鑫通用動力股份)
4-10. Lifan(力帆実業)
4-11. KYMCO(光陽工業)
4-12. GOGORO(睿能創意)
4-13. Hero MotoCorp
4-14. Bajaj Auto
4-15. TVS Motor
4-16. 주목되는 전동 이륜차 메이커
· Silence
· Askoll
· Zero motorcycles
· NIU(北京牛電科技)
· Luyuan(浙江緑源電動車)
· Xinri(江蘇新日電動車)
· SUPER SOCO
· Ather Energy
· Okinawa Scooters
· OLA Electric
<도표 목차>
표1-1 국내 판매대수의 추이와 시장 축소요인
표1-2 일본의 배출가스 규제
표1-3 EURO 규제
표1-4 각국의 이륜차 배출가스 규제 동향
표1-5 일본국내 택배 취급 개수의 추이
표1-6 전동 오토바이의 차량 구분에 대하여
표1-7에 탑재된 배터리 셀의 kWh 당 단가(4륜용)
표1-8 각국의 전동 오토바이 구입 보조금 제도의 개요
표1-9 ICE와 전동차에서 이륜차 유지관리 비교
표1-10 주요시장에서 전동 자전거의 정의
표1-11 오토바이 1종과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의 일본국내 판매 추이
표1-12 유럽의 L등급 구분
표1-13 전동 오토바이와 경쟁제품과의 비교(일본의 경우)
표1-14 유럽, 인도, 동남아시아의 주요 이륜차 셰어 서비스 사업자
표1-15 코로나 사태에서 7개국의 전철역 이용상황 추이
표1-16 향후 이륜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나라
그림1-1 본 조사의 대상과 이륜차의 구분
그림1-2 세계의 이륜차 보유대수에 대한 아시아의 웨이트
그림1-3 배기가스 규제 강화를 통한 도태와 성장
그림1-4 London의 「Ultra Low-Emission Zone」
그림1-5 Wedding Cake model of the SDGs
그림1-6 오토바이 1종 등급의 내연기관과 전동의 가격과 항속거리
그림1-7 ICE 오토바이와 전동 오토바이의 에너지 코스트 비교
그림1-8 Kawasaki Rideology meets Hybrid Power
그림1-9 전동 오토바이의 문제점과 우수한 점의 정리
그림1-10 중국의 풀 전동 자전거(페달 장착 전동 자전거)의 개관
그림1-11 Yulu Bikes의 셰어 전동 자전거 「미라클」
그림1-12 차세대 모빌리티의 위치 이미지
그림1-13 코로너 사태에서의 행동방식과 이동의 변화
그림1-14 8시장의 분기별 2020년 신차 판매대수(사륜차)
그림1-15 8시장의 분기별 2020년 신차 판매대수(이륜차)
그림1-16 이륜차 기술의 발전 방향성
표2-1 주요 지역별 이륜차 판매대수 실적 추이(2015-2020년)
표2-2 주요 지역별 이륜차 생산대수 실적 추이(2015-2020년)
표2-3 주요 지역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표2-4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23/2025/2030년)
표2-5 중국 전동 이륜차의 정의와 본 조사대상
표2-6 전동 자전거 안전기술규범 개정의 개요
표2-7 중국의 전동 이륜차 판매대수 추이
표2-8 인도의 전동 이륜차 판매대수 추이
표2-9 지역별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
표2-10 세계 판매대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1 일본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2 유럽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3 미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4 인도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2-15 중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6 대만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7 인도네시아 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8 베트남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19 타이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2-20 필리핀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2-21 파키스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 지역별 판매대수 구성(2020년)
그림2-2 지역별 생산대수 구성(2020년)
그림2-3 주요 지역별 수요대수 예측(2019~2030년)
그림2-4 배기량별 수요대수 예측(2019~2023/2025/2030년)
그림2-5 전동 오토바이 시장규모 예측 (2020년/2025년/2030년)
그림2-6 이륜차 수요대수 전체에서 전동 오토바이의 비율
그림2-7 세계 판매대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8 일본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9 일본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0 유럽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1 유럽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2 미국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3 미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4 인도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15 인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6 중국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17 중국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18 대만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19 대만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0 인도네시아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21 인도네시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2 베트남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3 베트남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4 타이 판매대수 추이(2019~2023/2025/2030년)
그림2-25 타이시장 메이커 점유율(2020년)
그림2-26 필리핀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7 필리핀 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2-28 파키스탄 판매대수 추이 (2019~2023/2025/2030년)
그림2-29 파키스탄시장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3-1 연료 분사 시스템의 탑재대수와 탑재율 예측
표3-2 인젝터 납품 매트릭스(2020년)
표3-3 인젝터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3-4 인젝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5 'PCX HYBRID'와 'GRAND FILANO HYBRID'의 비교
표3-6 ACG 납품 매트릭스(2020년)
표3-7 ACG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표3-8 ACG의 시장규모 예측
표3-9 각국의 브레이크 시스템 의무화
표3-10 이륜차용 ABS 납품 매트릭스 (2020년)
표3-11 이륜차용 ABS 메이커 점유율 (2020년)
표3-12 이륜차용 ABS의 시장규모 예측
표3-13 전동 이륜차 드라이브 유닛 형태
표3-14 전동 이륜차용 구동 모터(개발 중 포함)
표3-15 전동 이륜차 구동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16 셀 형상에 대한 비교
표3-17 전동 이륜차용 LiB 납품 매트릭스 (2020년)
표3-18 전동 이륜차용 LiB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 연료 분사 시스템의 구조
그림3-2 인젝터의 구조
그림3-3 Keihin제품 인젝터의 외관
그림3-4 소형 이륜차용 DCP식 FI 시스템 구성도
그림3-5 인젝터의 메이커 점유율(2020년)
그림3-6 인젝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7 오토바이의 발전과 충전, 급전의 구조
그림3-8 PCX HYBRID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부품 배치 이미지
그림3-9 ACG의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3-10 ACG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1 전자 제어식 컨바인드 ABS
그림3-12 Bosch제품 ABS의 진화와 ABS10 개관
그림3-13 Continental 'MK100 MIB EVO' 개관
그림3-14 이륜차용 ABS 메이커 점유율 (2020년)
그림3-15 이륜차용 ABS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6 제품생애주기(product lifecycle)의 전동 이륜차 현상
그림3-17 전동 이륜차용 구동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8 GOGORO의 신구 배터리
그림3-19 TDK 'Multiple Tabs Winding (MTW) 기술'
그림3-20 Bosch urban mobility에 제공하는 48V 시스템
그림3-21 전동 이륜차용 LiB의 시장규모 예측
표4-1 각사 전략의 요약
표4-2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3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4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5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6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7 Lifan 해외생산공장
표4-8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9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0 배터리 교환 월정액 이용요금
표4-11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2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3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표4-14 전동 오토바이의 스펙
그림4-1 NIU의 신모델 「RQi-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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