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6일 일요일

가방, 가방시장 - 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2021년판 가방산업연감

발간일:2021년 2월 24일

체  재:A4판 48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12월~2021년 2월

2. 조사대상: 가방 및 패션 벨트업계에 종사하는 메이커, 도소매업 및 주변 관련 사업자(피혁·포백·합피 등 소재 공급 메이커, 도매 및 부자재 사업자 등), 수출입 사업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 등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가방 소매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가방이란 주로 남성용 대형 가방과 여성용 핸드백 및 소형 가방을 가리키며, 비즈니스 가방과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함께 지갑·가죽 소품류와 벨트를 포함한다. 또한 시장규모 가운데 수입 브랜드와 라이선스 브랜드는 역년기준으로 산출해 합산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숄더백, 토트백, 륙색(Rucksack), 냅색(Knapsack), 백팩, 보스턴백, 보디백, 웨스트백, 세컨드백, 클러치백, 손가방, 아타셰 케이스(Attache Case), 핸드백, 포셰트(Pochette) 등


◆2020년도의 가방 소매 총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7.7% 감소할 전망

~2019년도는 새로운 고객층 포섭이 기여했지만 2020년도는 판매 기회 감소로 시장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


일본 국내 가방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전망치, 20201년도는 예측치

주3. 비즈니스 가방,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에 함께 참여기업이 전개하고 있는 지갑 및 가죽 소품류, 벨트도 포함


수입 브랜드의 가방 소매시장 규모 추이(유럽·미국 수입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소매금액 기준

주5. 2020년도 예측치

주6. 무역월표의 CIF(금액)을 기준으로 각 년 환율 등을 반영해 산출


1. 시장 개황

  2019년도 일본의 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1조 2,501억 엔으로 전년도에 비해 5.0% 증가했다. 부유층 수요가 호조였고 럭셔리 브랜드에 의한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한 전략이 성공함으로써 2019년의 고급 수입 브랜드의 가방 소매시장(유럽·미국 수입품)은 7,006억 엔으로 크게 성장했다. 인터넷 판매의 확대와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를 중심으로 한 공항 상업시설 내의 수요 증가도 순풍이 되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의 소실에 의해 크게 축소되어 지금까지 호조였던 백화점이나 직영점이 일전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결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밀레니얼 세대는 여러 설이 있으나 본 조사에서는 1980년대~1990년대 후반에 태어나 2000년경에 사회에 출현한 세대로 하고, 2019년 시점에서는 20대 전반에서 30대 후반 정도의 젊은 세대를 가리킨다.


2. 주목 토픽

여행용 가방 소매시장

  2019년도 여행용 가방의 일본 소매시장 규모는 1,540억 엔으로 전년도에 비해 1.3% 증가했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2019년은 처음으로 일본인의 해외여행자 수가 2,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를 배경으로 시장규모가 견조하게 추이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한 점포의 영업시간 단축과 자제 요청 등으로 판매기회가 감소해 시장규모가 크게 침체될 전망이다. 여행용 가방을 구입하는 직접적인 기회인 해외여행자 수 감소 요인이 가장 크지만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소실한 것도 수요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1인 여행자용 여행 가방 등 일부 국내여행용 가방은 호조를 보이겠지만 계속해서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의 일본 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7.7% 감소한 1조 291억 엔을 전망하고, 2021년도에는 동 5.0% 감소한 9,778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점포의 영업시간 단축과 임시 휴업 등 자제 요청에 의한 판매기회 감소에 의해 시장규모는 크게 침체될 전망이다. 특히 여행용 가방 등의 분야는 해외여행자 수 감소와 인바운드 수요 소실로 큰 타격을 입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 2021년 이후에는 코로나19 대책 상품과 새로운 생활양식을 도입한 상품개발을 통한 수요 환기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1인 여행용 슈트케이스나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을 탑재한 상품 등 새로운 접근에 의해 시장 회복이 기대되고 있어 시장을 뒷받침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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