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8일 화요일

일본쇼핑센터, 일본시장, Yano News 2016년 9월호/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6년 9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업계 리포트
2016년 크리스마스 장난감, 「부활」이 키워드
~크리스마스 장난감 상품 전시회 2016~


크리스마스 장난감 상품 전시회 실행위원회는 9월 7일, 8일, 도쿄 아사쿠사에 있는 도쿄도립 산업무역센터 다이토관에서 「크리스마스 장난감 상품 전시회 2016」을 개최했다.
동 상품 전시회에서는 연말 크리스마스를 위해 메이커 각사가 회장에서의 상담 성과에 따라 최종적인 상품의 생산계획을 세우고, 판매 측은 다양한 상품 및 발주에 관한 결단을 내리는 크리스마스 판매 경쟁의 본격적인 스타트를 고하는 이벤트로 자리잡고 있으며, 1981년부터 개최되어 금년 36번째를 맞이했다.
크리스마스는 완구업계의 최대 수요기이다. 크리스마스와 연초 정월 판매 경쟁으로 연간 매출의 약 25%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 상품 전시회에서의 업계 주목도는 6월 개최된 「도쿄 장난감 쇼」와 같이 매우 높다.


~2016년의 크리스마스 장난감의 트렌드 키워드는 「부활」~
올해 크리스마스 장난감의 트렌드 키워드는 「부활」이다. 이것은 예전에 대히트 한 「베이블레이드」 「다마고치」 「타임보칸」 「데지몬」등이 최신 상품으로 발매되어 다시 붐을 일으킨 영향이 크다.
베이블레이드에서는 「베이블레이드바스트」로서 3개의 칼날을 이용해 보다 강력한 무기가 된 점, 다마고치에서는 기존 방식에 「유전」의 요소를 더해 기르는 면에 보다 재미를 늘린 점, 타임보칸에서는 기본 베이스는 예전 애니메이션 요소를 답습하면서 신 캐릭터를 채용하여 현대풍으로 완성시킨 점, 데지몬에서는 항상 신 요소와 신 캐릭터를 추가하여 파워업을 한 점 등이 눈에 띄어 각각 독자적인 붐의 조짐을 불러일으킨 것이 큰 특징이다.

 내용목차   

●특집
만족도가 높은 SC는 점포 면적 53,550㎡이상, 역 승강객 수는 1일 346천명 이상
2016년 전국 주요 50 SC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2) (2~7페이지)



1. 상관행렬에 보는 평가간 상관관계
   ·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
2. 클러스터 분석에 의한 SC의 분류
3. 주성분 득점에 의한 산포도 분석-역 주변의 면적이 충분한 SC의 평가가 높다


표. 50 SC의 상관행렬
그림. 계층형 클러스터 분석
표. 사분면으로 플롯되는 고평가 SC
그림. 조사대상 50 SC의 플롯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디지털스튜디오 (8~14페이지)

국경 없는 EC에서의 상품 판촉환경을 정비
시스템 제공에 머물지 않는 해외 EC의 판매 네트워크를 전개


(1) 사업 개요·규모
   기업 개요/연혁/실적 추이  
(2) 국경 없는 EC의 해외로의 정보 확산
(3) 몰 사이트의 개설
(4) 시스템의 강화
   · 콘텐츠 딜리버리 네트워크(CDN)에 대한 대응
   · 해외 결제 서비스와의 제휴 강화


●업계 리포트
①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2016년판 (15~34페이지)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과 향후 전망~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용도별 규모 추이
   (3)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규모
   (4)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 캐릭터 판권 시장규모
 2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
   (1) 캐릭터 비즈니스의 개황
   (2) 캐릭터의 다양화
     ①캐릭터 타입·파생 분류
     ②기업 캐릭터의 변화
     ③지역 캐릭터
  (3) 캐릭터 상품의 특징과 활용 내용
   (4) 캐릭터 전개 분야의 확대
  ①「LINE」의 캐릭터 비즈니스


그림.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표. 2 015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그림.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상품화권 시장, 판권 시장 추이
표.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표. 캐릭터 마켓 분야별 점유율 추이표. 캐릭터 비즈니스 분야별 신장률(01년=100)
그림.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규모/전년대비
표.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규모 추이
표. 캐릭터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캐릭터 상품 분야별 점유율(2014년도)
그림. 캐릭터 상품 분야별 점유율(2015년도)
표.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캐릭터 판권 시장규모/전년대비
표. 캐릭터 판권 시장규모 추이
표. 캐릭터 타입(1)
표. 캐릭터 타입(2)
표. 캐릭터 파생 분류
표. 캐릭터 기용의 주요 목적과 효과
표. SNS(소셜미디어)에서 인기가 높은 캐릭터
표. 캐릭터 상품 분야별 특징


②유니폼 대여 시장의 주요 기업 실태 조사 2016 (35~48페이지)
   ~유니폼 대여 시장의 개황~



1. 유니폼 대여의 시장규모 추이
2. 유니폼 대여 분야별 시장
3. 유니폼 대여 시장 참가 기업
   ①린넨 서플라이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
   ②더스트 컨트롤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
   ③유니폼 대여 전업
   ④유니폼 종합 기업(판매·대여)
   ⑤유니폼 메이커계
 4. 유니폼 대여 서비스의 메리트


도표. 유니폼 대여 시장규모 추이
표. 분야별 향후 시장 전망과 증감 이유
표. 사업별 참가 기업
표. 타입별 특징과 강점
표. 유니폼 대여 서비스의 메리트


③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백서 2016 (49~64페이지)
   ~인터넷 통신판매와 물류시장, 국경 없는 EC와 세계의 BtoC EC시장~

·인터넷 통신판매와 물류시장
   (1) 인터넷 통신판매 비즈니스에서의 육상운송물류 동향
   (2) 육상운송 주요 3사 동향
   야마토홀딩스(야마토운수)/SG홀딩스(사가와큐빈)/일본우편
· 국경 없는 EC와 세계의 BtoC EC시장
   (1) 일본·미국·중국의 국경 없는 EC시장
   (2) 세계의 BtoC EC시장


그림. 2014년도 택배우편(트럭) 취급 개수(국토교통성 조사)
그림. 택배우편 취급 개수(트럭) 추이(국토교통성 데이터)
표. 주요 3사 개요
도표. 야마토홀딩스(주)의 실적 추이
도표. SG홀딩스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유팩(트럭) 취급 개수의 추이
그림. 각국 간 국경 없는 EC이용액(2015년)
표. 국경 없는 EC(소비자 대상)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 여행 소비액과 방일 외국인 여행자 수 추이
그림. 일본에서의 여행 소비액수(2015년) 상위 10개국(국적)
그림. tenso 해외전송·구입대행사업의 유통 총액 추이
도표. 세계의 전자상거래(EC) BtoC 시장규모 추이(미국 eMarketer사 2014년 12월 발표 데이터)
그림. 상위 10개국 EC 시장규모(2015년→2018년 예상)
도표. 세계 전자상거래(EC) BtoC 시장 상위 10개국(2013-2018 추이)(미국 eMarketer사 발표 데이터)
표. 세계 BtoC-EC 톱 30사(2013년도 매출액)
표. 중국의 주요 EC사업자(7사)


④2016 스포츠화 비즈니스 (65~81페이지)
   ~스포츠화 일본 출하 시장의 현상과 향후~



1. 스포츠화 일본 출하 시장의 현상과 향후
   (1) 스포츠화 일본 출하 시장의 현상
   【각 카테고리 개황】
     <수량기준 플러스 성장 카테고리>
     <수량기준 마이너스 성장 카테고리>
   (2) 스포츠화 일본 출하 시장의 향후
 2. 스포츠화 메이커의 주요 토픽
  나이키/아디다스/뉴밸런스/아식스/퓨마/미즈노/컨버스


⑤2016년 크리스마스 장난감, 「부활」이 키워드 (82~87페이지)
   ~크리스마스 장난감 상품 전시회 2016~

·개최 개요
·「프로가 선택한 올해의 크리스마스 장난감 2016」투표 결과
   남아용 완구/여아용 완구//지육·유아 완구/게임·퍼즐 완구/버라이어티


●신기획
 첫 출점&신업종 리스트 (88~92페이지)



이번 호부터 부정기적으로 신기획을 게재합니다. 각 시설에서 전개하는 “첫 출점 물건”과 “신업종 물건”을 픽업하여 리스트화했습니다. 첫 출점 물건에 관해서는 전국 최초 및 일본 최초 등을 중심으로 게재하였습니다. 시설·점포 측이 「●● 첫 출점」 「●●신업종」으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을 다루었으니 참고가 된다면 더할 나위 없겠습니다.(특징부분은 각 프레스 릴리스에서 참조)
· 게재한 출점 SC의 개요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6년 6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93~97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8~108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16년 7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6년 7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점의 품목별 매출액(2016년 7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6년 7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6년 6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물가의 동향(2106년 7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1068년 6월분)-경제산업성·특정 서비스산업동태 통계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의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 매출액의 추이-2106년 7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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