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8일 화요일

자동차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동향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 실시(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 실시(2016년)



【자료 체재】
자료명:「2016-2017년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발간일:2016년 8월 29일
체재:A4판 90 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서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6년 6월~8월
2. 조사 대상: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3. 조사 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에 의한 히어링,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차 디스플레이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자동차 디스플레이란  자동차 내장에 사용되는 센터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Center Information Display, 이하 CID) 및 클러스터(Instrument Cluster, 이하 Cluster), 리어시트 엔터테인먼트(Rear Seat Entertainment, 이하 RSE),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 이하 HUD),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용 전자 밀러(Back Mirror / Side Mirror)용 TFT 액정디스플레이(이하 TFT-LCD) 및 AM-OLED(Active 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를 말한다. 덧붙여 TN형이나 STN형 액정디스플레이, VFD(형광표시관)는 제외했다.
또 본 조사에서는 시장규모는 순정품을  대상으로 산출했다.


【조사 결과 서머리】
◆2015년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은 9,464만매, 2016년은 1억 195만매로 예측

2015년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전년대비 106.9%인 9,464만매로 크게 신장했다. 자동차 생산대수의 성장을 기반으로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주요 탑재용도인 CID의 안정성장이 뒷받침되고 있고, 또 Cluster용으로도 TFT-LCD 탑재율이  증가해 성장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2016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규모(동 기준)를 전년대비 107.7%인 1억 195만매로 예측된다.


◆2015년은 CID용과 Cluster용의 디스플레이가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을 견인
2015년의 시장을 탑재 부위별로 보면, CID용 디스플레이는 5,300만매(구성비 56.0%), 이어서 Cluster 용이 3,700만매(동39.1%)로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전체 약95%를 차지했다. CID용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보급으로 디스플레이오디오의 탑재율이 해마다 증가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Cluster용 디스플레이는 Low-End(Entry-End) 차종 및 Middle-End 차종이며, CID와 같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니즈가 높아짐으로써 TFT-LCD로의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호재가 되고 있다.


◆2015년부터 2022년까지의 CAGR는 9.0%이며,
2022년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은 1억 7,326만매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

CID 용과 Cluster 용의 자동차 디스플레이는 확대하는 시장의 핵심을 차지하지만, 2017년 이후는 High-End차종에 탑재되는 HUD 및 미러리스  차량에 탑재되는 전자미러용 자동차 디스플레이가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하여 2015년부터 2022년까지 CAGR(연평균 성장률)는 9.0%가 되어 2022년에는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1억 7,326만매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2015년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전년대비 106.9%인  9,464만매로 크게 신장했다. 자동차 생산대수 성장을 기준으로, 자동차 디스플레이 주요한 탑재용도인 CID의 안정성장이 뒷받침되고 있고, 또 Cluster 용으로도 TFT-LCD 탑재률이 증가해 성장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2015년의 시장을 탑재 부위별로 보면 CID용 디스플레이는 5,300만매(구성비 56.0%), 이어서 Cluster용이 3,700만매(동39.1%)로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전체 약95%를 차지했다. CID용 디스플레이는 카 내비게이션 에서의 안정된 수요와  더불어 스마트폰의 표시를 디스플레이오디오(Display Audio) 화면에도 표시해 이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어서 디스플레이오디오의 탑재율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Cluster용 디스플레이는 Low-End(Entry-End)차종 및 Middle-End차종의 기기 스펙이 향상되어 기능·성능면에서도 고급화가 진행되어 CID용 디스플레이와 같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니즈가 증가함으로서 전면 TFT-LCD로의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호재가 되고 있다.
2016년에도 동일한 추세가 계속되고 있어 2016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규모(동 기준)는 전년대비 107.7%인 1억 195만매로 예측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자동차 디스플레이 탑재 부위별의 동향
자동차 디스플레이 기타 탑재 부위는 RSE, HUD, 미러리스 차랑에 탑재되는 전자미러 용도가 있다. RSE는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한 니즈가 뒷받침되고 있지만 스마트폰 및 타블렛PC가 보급되하면서  엔터테인먼트 기기의 표시 디스플레이로서의 기세는 둔화되고 있다. 한편 2017년 이후는 High-End차종을 중심으로 탑재될 예정인 HUD 및 미러리스 차량의 카메라모니터링 시스템 채용이 본격화되어 이러한 용도는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생각된다.


2-1.Side Mirror용 디스플레이 채용 동향
Side Mirror용 디스플레이는 미러리스 차량의 제조 해금에 따라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의 새로운 용도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동 용도는 1 차량당 패널이 2매가 탑재되기 때문에 Side Mirror용 디스플레이 탑재 차종 확대와 함께 시장규모는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 미러리스 차량의 제조 해금이라고 해도 Side Mirror용 디스플레이 탑재를 위해서는 자동차의 내장 및 시스템 재검토가 전면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2018년 이후에 발매되는 High-End차종용을 중심으로 채용이 시작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BMW, Audi 등 유럽 자동차메이커를 중심으로 High-End차종 중 신형차 등에 채용이 시작될 예정으로 채용 차종수 증가와 함께 시장의 확대가 계속 될 것으로 예측된다.


2-2.HUD표시 화면의 대형화
HUD에 대해서는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한 High-End차종에의 탑재율  상승과 표시화면 대형화의 움직임이 눈에 띈다. HUD는 긴급 시에 필요성이 높은 정보를 발신하는 표시매체로서 정착할 것으로 업계 내에서 견해가 강하며, 유럽 자동차메이커의 High-End차종용 탑재가 본격화되고 있다.
또 1.8”(인치)로부터 3.x”(인치)의 TFT-LCD탑재로 HUD의 역할은 다양한 성능을 가진 표시체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HUD 앞 유리 표시면이 대화면화 되면서 표시 가능한 정보량이 확대됨으로써 HUD는 Cluster화면이 표시하는 스피드미터 및 연료미터의 표시뿐만 아니라 지도 등 카내비게이션 안내정보 및 스마트폰과 연동된 화면표시 등도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3. 주목해야 할 동향~자동차용 OLED의 채용동향
 현재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TFT-LCD가 주류가 되고 있지만 2018년경부터 OLED패널이 탑재된 차종이 등장할 전망이다. 한국 LG디스플레이가 전개하고 있는 P-OLED(Plastic OLED)가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Benz의 E-Class 옵션으로서 12.x”(인치)클래스인 OLED 패널선택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자동차 용도야말로 OLED가 가진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성이 높기는 하지만, 현단계에서 자동차용 AM-OLED(Active 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기능은 「휘도」, 「잔상」, 「수명」등으로 자동차용 스펙을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OLED 패널의 장점인 응답속도 및 저소비전력, 플렉서블 등의 우위성이 자동차 디스플레이로서 발휘할 수 있을 지가 향후의 자동차용 OLED시장확대의 열쇠를 잡고 있다고 생각된다.


4. 장래 예측  
CID용과 Cluster용의 자동차 디스플레이는 확대하는 시장의 핵심을 차지하지만 2017년 이후는 High-End차종을 중심으로 탑재되는 HUD 및 미러리스 차량에 탑재되는 전자미러용 자동차 디스플레이가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하여 2015년부터 2022년까지 CAGR(연평균 성장률)는 9.0%로, 2022년에는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1억 7,326만매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림 1. 자동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단위:1,000매)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메이커 출하수량기준, 순정품만
주 2:2016년 이후는 예측치
주 3:자동차내장에 사용되는 센터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Center Information Display;CID) 및 클러스터(Instrument Cluster), 리어시트 엔터테인먼트(Rear Seat Entertainment;RSE),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HUD), 카메라 모니터링시스템용 전자미러(Back Mirror / Side Mirror)용 TFT 액정디스플레이(TFT-LCD) 및 AM-OLED(Active 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또한 TN형 및 STN형 액정디스플레이, VFD(형광 표시관)는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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