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8일 화요일

일본쇼핑센터, 쇼핑센터동향, 2016년 전국 주요 쇼핑센터, SC 개발자·운영사업자의 철저 분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 전국 주요 쇼핑센터, SC 개발자·운영사업자의 철저 분석
자료코드: C58110700 / 2016년 9월 23일 발행 / A4 393p




2000년부터 가속적으로 확대되어 온 쇼핑센터가 횡보국면을 보이고 있다. 향후 쇼핑센터는 지금까지 10년의 연장선상에는 없는 가치가 요구되고 있다. 어패럴의 세계적인 대량 퇴점을 비롯한 의류의 판매부진은 명백한 징조이며, 확실하게 큰 변화의 물결이 밀려들고 있다. 앞으로는 지역 니즈에 부응하면서 제안도 하고, 독자성을 발휘하여 단순한 서비스 세입자의 도입만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는 쇼핑센터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쇼핑센터의 큰 전환기에 쇼핑센터 이용자, 개발자, 운영사업자의 세 가지 관점에서 쇼핑센터의 현황을 파악하고 요구되는 쇼핑센터의 모습을 리포트하였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주요 쇼핑센터(SC) 개발자와 SC 운영사업자인 사업자 측과 쇼핑센터 이용자 측을 조사하여 SC에 관련된 이해 관계자의 현황과 과제, 전망을 파악.
조사대상 :
(1) 야노경제연구소가 선출한 일본 주요 12SC 개발자
(2) 야노경제연구소가 선출한 일본 주요 8SC 운영사업자
(3) 일본 주요 50개 쇼핑센터를 매출과 출점 지역의 균형 등을 고려하여 임의로 추출
조사방법 : WEB조사, 우편앙케트, 직접 면접청취
조사기간 : 2016년 6월~2016년 9월


【조사 포인트】
• 기업별로 개발자부터 운영사업자까지 개별적으로 조사하여 사업전략의 특징과 과제를 추출
• 전국 주요 쇼핑센터 이용자의 평가 포인트, 만족도가 높은 조건을 분석
• 세입자는 SC를 운영하고 있는 PM 사업자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 주목을 받고 있는 아울렛 몰의 최신 동향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1편 2015~2016년 상반기 SC 시장의 동향과 트렌드


●2015년 쇼핑센터 매출액은 전년대비 4.5% 증가
- 백화점, 체인점보다 높은 성장률을 유지
  1. 2015년 오픈 SC 동향
  2. 2015년 일본 SC 전체 현황
  ◇2015년 업계 토픽-SC 인바운드 대응에 대해서
  3. 2016년 일본 SC 동향


제2편 아울렛 몰 시장 동향


- 인바운드 수요가 매출을 끌어 올려 성장 계속. 2강이 시장을 리드
  1. 아울렛 몰 시장 동향
  2. 아울렛 몰의 시장규모와 향후 예측
  3. 아울렛 몰 업계의 과제와 향후
  4. 아울렛 몰 주요 2사의 동향
  아울렛 몰 목록


제3편 주요 개발자의 사업전략 특징과 현황


◆주요 SC 개발자의 현황과 과제
  ① 주식회사 아토레
  ② 이온몰 주식회사
  ③ 도큐부동산 주식회사
  ④ 주식회사 도큐몰즈디벨롭먼트
  ⑤ 도신개발 주식회사
  ⑥ 주식회사 파르코
  ⑦ 한큐한신빌딩매니지먼트 주식회사
  ⑧ 미쓰이부동산 주식회사
  ⑨ 미쓰비시토지 주식회사
  ⑩ 미쓰비시토지사이먼 주식회사
  ⑪ 주식회사 메트로프로퍼티즈
  ⑫ 모리빌딩 주식회사
  ⑬ 주식회사 루미네


제4 편 SC 운영사업자(PM)의 사업전략과 현황


◆ 주요 프로퍼티 매니지먼트 사업자의 현황과 과제
  ① 주식회사 지오아카마쓰
  ② 스미호어반개발공사
  ③ 주식회사 단세이몰매니지먼트
  ④ 도큐부동산SC매니지먼트공사
  ⑤ 주식회사 프라임플레이스
  ⑥ 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공사
  ⑦ 미쓰비시토지소매매니지먼트 주식회사
  ⑧ 주식회사 몰SC개발


제5편 전국 주요 50 SC의 방문고객 평가 조사


● 전국 주요 50 SC의 고객 만족도 평가 조사
- 전국 주요 50 SC의 최고 만족도는 「한큐 니시노미야 가든」
 ◇조사개요◇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3. 조사기간
   4. 조사내용·항목
   5. 분석방법에 대해서
Ⅰ. SC 고객 만족도 랭킹
  1. 전국 50SC 중 최고 만족도 「한큐 니시노미야 가든」-만족도 랭킹
  2. 충족도 랭킹
    (1) 입지(시설이 있는 장소, 이동의 용이성)
    (2) 주차장 이용의 편리함
    (3) 시설 분위기
    (4) 시설 전체의 넓이·크기
    (5) 이용하고 싶은 가게의 입점 여부
    (6) 입점 수(입점 점포 수)
    (7) 시설 내 휴식장소와 여유공간
    (8) 시설 이해 정도(상점 위치·레이아웃)
    (9) 시설 내 걷기 편한 정도(통로 넓이나 바닥재 등)
Ⅱ. 조사결과에 따른 SC의 분류와 고객만족도가 높은 SC의 특성
  1. 상관행렬로 보는 평가 간 상관관계
  2. 클러스터 분석에 의한 SC 분류
  3. 주성분 득점에 의한 분산도 분석-역 주변에서 면적이 충분한 SC의 평가가 높다
 ◆ 조사대상 50 SC 클러스터 분석도(덴드로그램)
  ◆ 조사대상 5 0SC의 주성분 득점 흐름도
Ⅲ. SC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요소
  1. 전국
  2. 10년전 비교
  3. 영역 비교
Ⅳ. 50 SC의 고객 만족도 평가
  ◆ 50 SC 만족도 일람표
  1. 삿포로 스텔라 플레이스
  2. 아리오 삿포로
  3. 에스파루 센다이
  4. 라라포트 TOKYO-BAY
  5. 이온몰 마쿠하리 신도심
  6. 다마 다카시마야 S.C.
  7. 후타코다와가와라이즈 쇼핑센터
  8. 라조나 가와사키플라자
  9. 고쿤시티
  10. 마쿠이즈 미나토미라이
  11. 테라스 몰 쇼난
  12. 쇼난 T-SITE
  13. VINA WALK
  14. 아오바다이 도큐스퀘어
  15. 이온몰 다카사키
  16. 이아스 쓰쿠바
  17. FKD 쇼핑몰 우쓰노미야 인터파크점
  18. 오다와라 다이너시티
  19. 다치가와 루미네
  20. 시부야 109
  21. 시부야 히카리에
  22. 아트레 에비스
  23. 루미네 신주쿠
  24. 신주쿠 미로드
  25. 루미네 유라쿠초
  26. 마루빌딩
  27. 마치다 마루이
  28. 아토레 가와사키
  29. 루미네 요코하마
  30. 신시즈오카 세노바
  31. 나고야 파르코
  32. 이온몰 오카자키
  33. 피에리 모리야마
  34. 라라포트 이즈미
  35. 이온몰 사카이기타하나다
  36. 한큐 니시노미야 가든
  37. 그랜드프론트 오사카
  38. 루쿠아 1100
  39. 난바 파크스
  40. 아베노 큐즈 몰
  41. 덴노지 미오
  42. 이온몰 히로시마후추
  43. 이온몰 오카야마
  44. 히로시마 파르코
  45. 리버워크 기타큐슈
  46. 파크플레이스 오이타
  47. 이온몰 가고시마
  48. 아뮤플라자 하카타
  49. 캐널시티 하카타
  50. 후쿠오카 파르코
Ⅴ. 지역별 기대치와의 비교평가
 1. 간토
 2. 추부·도카이
 3. 간사이
 4. 추코쿠
 5. 규슈
 6. 홋카이도
◇조사대상 50 SC의 개요와 평가 레이더 차트◇
  (1) 삿포로 스텔라 플레이스
  (2) 아리오 삿포로
  (3) 에스파루 센다이
  (4) 라라포트 TOKYO-BAY
  (5) 이온몰 마쿠하리 신도심
  (6) 다마 다카시마야 S.C.
  (7) 후타코다와가와라이즈 쇼핑센터
  (8) 라조나 가와사키플라자
  (9) 고쿤시티
  (10) 마쿠이즈 미나토미라이
  (11) 테라스 몰 쇼난
  (12) 쇼난 T-SITE
  (13) VINA WALK
  (14) 아오바다이 도큐스퀘어
  (15) 이온몰 다카사키
  (16) 이아스 쓰쿠바
  (17) FKD 쇼핑몰 우쓰노미야 인터파크점
  (18) 오다와라 다이너시티
  (19) 다치가와 루미네
  (20) 시부야 109
  (21) 시부야 히카리에
  (22) 아트레 에비스
  (23) 루미네 신주쿠
  (24) 신주쿠 미로드
  (25) 루미네 유라쿠초
  (26) 마루빌딩
  (27) 마치다 마루이
  (28) 아토레 가와사키
  (29) 루미네 요코하마
  (30) 신시즈오카 세노바
  (31) 나고야 파르코
  (32) 이온몰 오카자키
  (33) 피에리 모리야마
  (34) 라라포트 이즈미
  (35) 이온몰 사카이기타하나다
  (36) 한큐 니시노미야 가든
  (37) 그랜드프론트 오사카
  (38) 루쿠아 1100
  (39) 난바 파크스
  (40) 아베노 큐즈 몰
  (41) 덴노지 미오
  (42) 이온몰 히로시마후추
  (43) 이온몰 오카야마
  (44) 히로시마 파르코
  (45) 리버워크 기타큐슈
  (46) 파크플레이스 오이타
  (47) 이온몰 가고시마
  (48) 아뮤플라자 하카타
  (49) 캐널시티 하카타
  (50) 후쿠오카 파르코


제6편 세입자 의한 SC 운영사업자(PM) 평가 조사 철저 분석


■ 세입자에 의한 PM(프로퍼티 매니지먼트) 사업자 평가 조사 철저 분석
- 종합 만족도는 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가 여전히 최고
◇조사개요◇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3. 조사내용·항목
  4. 조사기간
  5. 분석내용·랭킹 계산방법
Ⅰ. 세입자가 출점 시 검토하는 중요 요소
Ⅱ. 세입자의 만족도 랭킹과 충족도 랭킹
  1. 만족도 순위-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가 여전히 최고
  2. 충족도 랭킹
(1) 세입자 릴레이션 커뮤니케이션
(2) 정보의 시스템화
(3) 전략 침투도
(4) 중·장기적인 SC 가치향상 능력(플래닝 능력)
(5) 매출 데이터수집 능력, 공시, 활용도
(6) 이용자 니즈의 대응도
(7) 고객을 둘러싼 전략
(8) 브랜드력·사회적 입지도
Ⅲ. 상관행렬로 본 PM 사업자 평가 구조
 1. PM의 우열은 고객을 둘러싼 전략에 좌우된다
 2. PM의 그룹 분류로 보는 특성
 (1) 클러스터 분석에 의한 분류
Ⅳ. 출점하고 싶은 PM과 PM별 평가
 1. 좀더 출점하고 싶은 PM은 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출점 의욕도 랭킹
 2. 레이더 차트로 보는 개발자의 강점·약점 분석
 (1) xymax그룹
 (2) GEO-AKAMATSU
 (3) 스미쇼어반개발
 (4) 세이부프로퍼티즈
 (5) 다이와정보서비스
 (6) 단세이몰매니지먼트
 (7) 도큐부동산SC매니지먼트
 (8) 도큐몰즈디벨롭먼트
 (9) 한큐한신빌딩맨지먼트
 (10) 프라임플레이스
 (11) 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
 (12) 미쓰비시상업도시개발
 (13) 미쓰비시토지리테일매니지먼트
 (14) 몰SC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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