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8일 화요일

일본소비동향, 일본수입브랜드시장 일본 수입 브랜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수입 브랜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자료체제】
자료명:「2016년판 수입시장&브랜드 연감
발간일:2016년 7월 29일
체 재:B5판 790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수입 브랜드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6년 4월~7월
2. 조사대상:유럽, 미국의 의류·복식잡화, 시계, 주얼리, 크리스탈 제품·도자기, 안경, 필기구 브랜드를 수입 판매하는 상사, 메이커, 소매업자, 각 수입 브랜드의 일본법인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수입 브랜드 시장 용어정의>
 이 조사에서의 수입 브랜드 시장은 기존에 산출해 온 수입 브랜드 시장규모(주요 10개 아이템 분야)에 5개 아이템을 추가한 주요 15개 아이템 분야이다. 주요 15개 아이템 분야는 ①「여성복」, ②「남성복」, ③「유아복」, ④「가방·가죽소품」, ⑤「신발」, ⑥「넥타이」, ⑦「스카프·숄·손수건류」, ⑧「가죽의류」, ⑨「벨트」, ⑩「장갑」, ⑪「시계」, ⑫「주얼리」, ⑬「크리스탈제품·도자기류」, ⑭「아이웨어」, ⑮「필기구」이다. 또한 모두 유럽 및 미국에서의 수입품에 한정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 일본 수입 브랜드(주요 15개 아이템 분야)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6% 증가한 2조 3,664억엔으로 5년 연속 신장
 2015년 일본 수입 브랜드(주요 15개 아이템 분야)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7.6% 증가한 2조 3,664억엔으로 5년 연속 플러스 성장하였다.
이 요인으로서는 부유층을 중심으로 한 기존 브랜드 고객층의 소비 활발화와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의 대폭적인 증가가 크게 영향을 주었다고 보여진다.


◆아이템별로는 호조 추세인 아이템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인바운드 수요 혜택이 큰
수입시계, 수입주얼리의 신장률이 두드러짐
 2015년 시장을 아이템별로 살펴보면 주요 아이템 중 8개 아이템의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확대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바운드 수요가 높은 수입시계, 수입주얼리가 특히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2016년의 일본 수입 브랜드(주요 15개 아이템 분야) 시장규모는
인바운드 수요의 감속 및 계속되는 중간층 소비감퇴가 전망되어 일전하여 축소 예측
 2016년의 일본 수입 브랜드(주요 15개 아이템 분야)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8.5% 감소한 2조 1,649억엔이 예측된다. 중간층의 소비감퇴가 계속되고 있는 것과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의 감속 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져 축소가 예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개황

 2015년의 일본 수입 브랜드(주요 15개 아이템 분야)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7.6% 증가한 2조 3,664억엔으로 5년 연속 플러스 성장하였다.
 2015년은 2014년 이상으로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확대된 해였다. 한편 의류·복식잡화는 전년보다 더욱 크게 신장될 것으로 예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성장률은 2.6% 증가(2014년은 7.4% 증가)에 그쳤다. 부유층의 소비가 여전히 활발했다는 것을 고려하면 상품가격 인상에 의한 중간층의 소비감퇴가 상상 이상으로 심각했다는 것이 부각된 결과였다.


 2016년 전반을 되돌아 본 단계에서의 시황은 2015년의 호조 추세는 희미해진 것 같다. 중간층의 소비감퇴가 계속하고 있는 것과 인바운드 수요의 감속이 큰 요인이다. 브랜드측의 움직임으로는 상품가격 인상 및 엔트리 상품 투입 등 일부에서는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브랜드도 있지만, 이미 정해져 있는 신규 출점이나 리뉴얼 등에 대한 투자 이외는 상황을 조용히 지켜보고 있는 브랜드가 많다. 또한 부유층 소비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는 주가도 2015년에 비해 하락 경향으로 장래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2016년의 일본 수입 브랜드(주요 15개 아이템 분야) 시장규모는 2015 년 대비 8.5% 감소한 2조 1,649억엔으로 예측된다.



​그림1. 일본 수입 브랜드(주요 15개 아이템 분야)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의류·복식잡화 이외란 시계, 주얼리, 크리스탈제품」도자기류, 아이웨어, 필기구를 말한다.
주3: 무역월표 CIF(금액)을 기준으로 매년 환율 등을 적용하여 산출
주4: (예측)은 예측치

2. 아이템별 시장동향
2015년 시장을 아이템별로 살펴보면 주요 아이템 중 8개 아이템의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확대되었다. 그 중에서도 확대가 두드러진 아이템으로는 수입시계(전년대비 17.6% 증가), 수입주얼리(전년대비 12.2% 증가)를 들 수 있다. 모두 인바운드 수요 확대 요인이 크다.
또한 수입시계 다음으로 규모가 큰 수입가방·가죽소품 시장은 중간층 소비감퇴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호조 추세인 인바운드 수요가 뒷받침하여 전년보다 확대되었다.
한편 수입신발은 주요 아이템 중에서 전년 수준을 밑도는 결과가 눈에 띄었다. 고객층은 다른 아이템과 마찬가지이지만 따뜻한 겨울 및 패션 트렌드의 영향으로 부츠가 부진했던 것과 최근 트렌드인 스니커즈와 캐주얼 신발 등 비교적 저렴한 신발의 수요 확대가 시장규모 축소의 요인으로 이어졌다고 보인다. 다만 수입신발 자체는 고객층을 확실히 넓히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보면 아직 성장의 여지가 충분히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림2.  2015년 아이템별 일본 수입 브랜드 시장규모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5. 소매금액 기준
주6. 무역월표의 CIF(금액)를 기준으로 각 연도의 환율 등을 적용하여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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