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8일 화요일

MaaS, RFID, 수열프로세스 Yano E plus 2016년 9월호(NO.102) / 야노경제연구소

Yano E plus 2016년 9월호(NO.102)




 토픽     

《차세대 시장 트렌드》
MaaS의 동향과 일본시장
 ~참가 장벽을 가로막는 자동차 공유, 라이드 공유, C2C 공유 시장



현재 MaaS 상황
MaaS(Mobility as a Service)란 「서비스로서의 모빌러티」라는 개념의 세계적인 경향으로, 스스로 차를 구입·소유하는 형태에서 서비스로서 이용하는 형태로 바뀌어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움직임을 만들어낸 곳이 「Uber」와 「Zipcar」인데, BMW나 Daimler와 같은 유럽의 대형 자동차 메이커에서도 이들을 웃돌 기세로 뒤쫓고 있다.


자동차의 소유를 바라지 않는 소비자가 자동차 공유나 라이드 공유를 지향하기 시작해, 시장도 이 분야를 새로운 시장으로서 개척하기 시작했다.


자동차 메이커에는 이러한 움직임을 꽤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지금까지가 익숙해진 시장에 심각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이 변화의 저변에는 무엇이 있는가?」, 서툴지만 이러한 배경을 분석하고자 한다.

 내용 목차    


《RFID 관련 시리즈》
●RFID 관련 기기의 시장동향(1) 리더·라이터편 (3~25페이지)
   ~HF대용은 신규 수요도 발생, UHF대용은 특수 수요 종료의 반동을 거쳐 재확대로 향할 전망∼

    1. 머리말
   1-1. RFID용 리더·라이터의 특징
   (1) 기본 동작과 회로 구성
   【표1. 전파식 RFID용 리더·라이터의 회로 구성】
   (2) RFID의 교신방식과 안테나의 종류
   (3) 리더·라이터의 국제규격
   【표2. UHF대 태그용과 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비교】
   1-2. RFID용 리더·라이터 시장의 동향
   (1) 일본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1. RFID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금액:2014-2020예측)】
   【도·표2. RFID용 리더·라이터 일본시장의 상세(2015년도)】
   【도·표3. RFID용 리더·라이터 일본시장의 상세(2018년도 예측】
   (2) 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 시장의 최신 동향
   ① 소규모·신용도의 잠재수요 확대 중
   【표3. 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예측
   (금액·수표:2014-2020년도 예측)】
   【도·표4. 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 일본시장의 상세(20015년도)】
   【도·표5. HF대 태그용 거치형·내장형의 시장 점유율(20015년도)】
   【도·표6. HF대 태그용 핸디 타입의 시장 점유율(20015년도)】
   (3) U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 시장의 최신 동향
   ① 대형 특수 수요의 행방이 주목을 받는다
   【표4. U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예측
   (금액·수량2014-2020년도 예측)】
   【도·표7. U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 일본시장의 상세(20015년도)】
   【도·표8. UHF용 핸디형 리더·라이터의 상세(2015년도)】
   ②UHF대 리더·라이터의 시장 점유율
   【도·표9. UHF대 태그용 거치형·내장형의 시장 점유율(20015년도)】
   【도·표10. UHF대 태그용 핸디 타입의 시장 점유율(20015년도)】
    2. 관련 기업의 최신 동향
    2-1. GL솔르션즈 주식회사
    2-2. 다카야 주식회사
    2-3. 마이티카드 주식회사
   【그림1. 「Wave®안테나」와 통상 안테나의 교신범위 비교】
    2-4. 도시바테크 주식회사
   【그림2. RFID 핸드리더/UF-2200시리즈(오른쪽:스마트폰 장착 시)】
    2-5. 닛테쓰스미킨물산 주식회사
   【그림3. Impinj/UHF대용 리더·라이터와 동 칩】


《차세대 시장 트렌드》
●MaaS의 동향과 일본시장 (26~39페이지)
   ~참가 장벽을 가로막는 자동차 공유, 라이드 공유, C2C 공유 시장~

   1. 현재 MaaS 상황
   1-1. 라이드 공유 사업자의 급성장
   1-2. 제3차 산업혁명의 움직임
   2. MaaS에 대한 각 업계의 접근
   2-1. 자동차 메이커
   【표1.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MaaS에 대한 대응】
   (1) Daimler AG
   (2) Volkswagen AG
   (3) BMW AG
   (4) General Motors Company, LLC
   (5) Tesla Motors, Inc.
   (6)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2-2. IT사업자의 MaaS
   【표2. 주요 IT사업자의 MaaS에 대한 대응】
   (1) Uber Technologies Inc.
   (2) Zipcar, Inc.
   (3) Lyft, Inc.
   (4) Didi Chuxing
   3. MaaS의 일본시장 동향
     3-1. 일본의 자동차 공유
   3-2. 일본의 라이드 공유
   3-3. C2C 공유
   3-4. 일본 시장규모
    【도·표1. MaaS에 관한 일본 시장규모 추이(금액:2015-2020년 예측)】


●수열프로세스 기술 동향 (40~59페이지)
   ~폐기물 처리와 화학 합성, 물질 창제 등의 면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기대
   신규 기술개발과 애플리케이션의 저변 확대가 동시 진행∼

   1. 수열프로세스란?
   2. 수열프로세스의 특징
   3. 수열프로세스의 분류
   3-1. 소프트수열프로세스
   3-2. 초임계 수열프로세스
   4. 수열프로세스의 적용 분야
   4-1. 폐기물 처리 분야
   4-2. 화학 분야
   4-3. 식품·의약품 분야
   5. 수열프로세스의 시장규모
   【도·표1. 수열프로세스 플랜트의 일본 및 WW시장규모 예측
    (금액:2017-2022년 예측)】
   【도·표2. 수열프로세스 플랜트의 수요 분야별 일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금액:2017-2022년 예측)】
    6. 수열프로세스 관련 기업·단체의 대응 동향
    6-1. 오사카가스 주식회사
    6-2. 공립대학법인 오사카시립대학
    6-3. 국립대학법인 오카야마 대학
    6-4. 국립대학법인 교토대학
    6-5. 국립대학법인 고치대학
    6-6. 국립대학법인 고베대학
    6-7. 국립연구개발법인 산업기술종합연구소
    6-8. 중간저장·환경안전사업 주식회사(JESCO)
    6-9. 지요다화공건설 주식회사
    6-10. 국립대학법인 도쿄공업대학
   【그림1. 수열프로세스에 의한 폐기물 가수분해 메카니즘 모식도】
   【그림2. 수열프로세스에 의한 폐기물 처리 상용설비 외관】
     6-11. 국립대학법인 도쿄대학
     6-12. 국립대학법인 도호쿠대학
     6-13. 국립대학법인 나고야대학
     6-14. 독립행정법인 석유천연가스·금속광물자원기구(JOGMEC)
     6-15. 국립연구개발법인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
   【그림3. HTTR의 외관】
   【그림4. 다양한 열 이용이 가능한 고온 가스로의 시스템 구성을 모식적으로 나타낸 그림】
   【그림5. 고온 가스로를 이용한 IS프로세스의 원리를 나타낸 모식도】
     6-16. 주식회사 마에다제작소
     6-17. 미쓰비시중공업 주식회사
     7. 수열프로세스의 전망


《주목 시장 포커스》
●레이저 어닐 시장 (60~70페이지)
   ~유기 EL시장 확대에 따라 시장은 새로운 전개에∼

   1. 레이저 어닐 장치란?
   2. 업계구조와 시장규모 추이
   【도·표1. 레이저 어닐 장치 일본 시장규모 추이(금액:2012년-2015년)】
   【도·표2. 레이저 어닐 장치 일본시장 메이커 점유율(수량:2015년)】
   【도·표3. 레이저 어닐 장치 일본시장 메이커 점유율(금액:2015년)】
   3. 주요 기업 동향
   3-1. 주식회사 일본제강소
   【그림1. 제 5·6세대 대응 엑시머 레이저 어닐(ELA) 장치】
   3-2. 주식회사 브이테크놀로지
   【그림2. 레이저 어닐이란?】
   3-3. LASER CONCIERGE 주식회사
   【표1. LASER CONCIERGE 기업 개요】
   3-4. Coherent Japna 주식회사
   3-5. Gigaphoton 주식회사
   4. 향후 시장동향
   【도·표4. 레이저 어닐 장치 일본 시장규모 예측(금액:2016년-2020년 예측)】
   【표2. 레이저 어닐 장치 지역별 증감 예측】


●일본 반도체 메이커의 자동차용 전원 IC의 비즈니스 전략 (71~82페이지)
   ~민생에 비해 매우 엄격한 신뢰성을 요구하는 가운데 전장화 진전을 배경으로 수요는 더욱 확대~

   1. 지동차용 전원 IC의 현상
   1-1. 전원 IC시장에서 자동차용이 스마트폰용을 상회
   1-2. 자동차용 IC의 환경 문제
   1-3. 자동차용 전원 IC의 특성
   2. 일본 반도체 메이커
   2-1. 신일본무선 주식회사
   (1) 반도체 사업의 현황
   (2) 자동차용 IC의 라인업과 특징
   【표1. 자동차용 IC의 라인업 일람】
   【그림1. 전자 디바이스 제품의 유저 애플리케이션 비율(2009~2016년)】
   (3) 매출액 추이와 예측
   【도·표1. 자동차용 IC제품 출하액(금액:2015-2020년 예측)】
   (4) 향후 사업 전략
   2-2. 리코전자디바이스 주식회사
   (1) 반도체 사업의 현황
   【그림2. 글로벌 반도체 업계에서 리코의 포지션
   (WW스마트폰용 LDO와 Li-ion 보호 IC 점유율)】
   (2) 자동차용 IC의 라인업과 특징
   【표2. 자동차용 IC의 라인업 일람】
   (3) 제조 거점에 대해서
   (4) 향후 사업 전략
   2-3. TOREX SEMICONDUCTOR 주식회사
   (1) 반도체 사업의 현황
   (2) 향후 비즈니스 전략의 현상과 예측


《후기》
   독자 앙케트 「흥미 있는 리포트」 톱 3 예상 (83페이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