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5일 수요일

[주택,건재, 주택증축, 주택개축] 주택 리모델링폼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by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체재】
자료명:「Yano Report 2014년 6월 10일호」
발간일:2014년 6월 10일
체재:B5판 62 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주택 리모델링폼시장의 단기적인 시장 트렌드를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4년 1월~3월(2014년 제1분기)
2. 조사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시장규모 산출, 문헌 조사

<주택 리모델링폼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주택 리모델링폼시장이란 「10m2이상의 증개축공사」•「10m2이하의 증개축공사」•「설비수선•유지 관련」•「가구•인테리어 등」의 4 분야를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4년 제1분기 주택 리모델링폼 시장규모는 전년동기대비 40.7% 증가

   2014년 제1분기(1~3월) 주택 리모델링폼 시장규모는 1조 7,724억엔(속보치)로 전년동기대비 40.7% 증가로 추계된다(그림1 참조). 2014년 4월 소비증세에 수반하여 설비교체를 중심으로 리모델링폼 특수 수요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2013년은 모든 분기에서 과거 5년 가운데 가장 높은 시장규모로 추이하여 과거 5년 분기기준 평균치에서 10~20% 증가로 추이했으나, 2014년 제1분기는 과거 5년 평균치의 57% 증가로 기록적인 성장세였다.
   그 배경에는 2013년 겨울 상여가 호조였으며, 또한 2014년 봄 이후 기업의 임금인상 움직임 확대 등 최종 생활자가 경기회복의 혜택을 받은 결과 리모델링폼 소비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2013년도 주택 리모델링폼 시장규모는 7조엔대 이상
   주택 리모델링폼 시장규모를 연도기준으로 산출하면 2013년도(2013년 4월~2014년 3월)는 7조 4,650억엔으로 전년동기대비 16.9% 증가로 추계된다. 연도기준으로 보면 2013년도는 동년말(2014년 1~3월기) 특수 수요가 호조영향을 주어 2000년도 이후 오랜만에 7조엔대를 넘는 결과가 된다.

◆소비증세 이후의 반동 감소는 예상보다 침착한 출발
   2014년 연간(1~12월)으로 보면 제1분기는 호조이지만, 소비증세의 영향이 최종적으로 어느 정도 나타날지에 대해서는 예측하기 매우 어렵다. 그 요인 중에 하나가 2015년 10월 실시 예정인 재증세이다. 4월은 전년동월대비 17.4% 증가로 증세가 있었음에도 호조를 유지한 결과였다. 그 한편 분야별로 보면 설비수선•유지 관련은 전월대비 1.5% 감소로 소폭 축소되었으나, 가구•인테리어 등은 61.7% 감소로 증세에 의한 특수 수요의 반동 감소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그림 1. 주택 리모델링폼 시장의 분기별 시장 트렌드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 총무성 「가계조사연보」, 총무성 「주민기본대장」, 국립사회보장•인구문제연구소 「일본 세대수의 장래 추계(전국 추계)」를 기반으로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2. 2014년 제1분기(1~3월), 2013년은 속보치(모두 2014년 6월 현재)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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