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5일 일요일

[건축, 건자재, 제지] Yano Report 2014년 4월 10일호 by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4년 4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 토픽 ●●●

<<종이•펄프>>

●제지 메이커의 물류 전략
   다이오제지
 ~그룹 물류 자회사를 통합, 유저 기점의 최적 물류로 전진~

   다이오제지의 제품 물류 특징은 유저를 기점으로 한 최적 물류의 실현에 있다. 동사의 영업전략은 「직접생산 직접판매」라는 대방침에 근거하여 철저한 유저직결형 판매체제를 시행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유통」 단계를 거치면서 생기는 정보와 실태와의 괴리를 피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으며, 물류체제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공장에서 유저까지의 제품 상류•물류 파악을 중시하고 있다. 가령 대리점 창고에 납입했다 하더라도 그 다음 단계인 유저에게 도달하는 물류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파악해서 유저의 얼굴이 보이는 물류를 실시하고 있다. 달리 말하면 스스로 개척한 유저를 기점으로 역으로 판매루트, 배송루트를 결정하는 점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내용 목차 ●●●

<<주택•건재>>

【주목 기업 분석】
●「세키스이하우스」 (2~24 페이지)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를 배경으로 한층 더 성장
견조한 국제사업과 주택관련 사업의 공헌이 실적을 지탱한다∼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세그먼트별 매출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세그먼트별 영업이익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세그먼트별 영업이익률 추이(연결)
그림. 세키스이하우스(연결) 총매출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연결) 실적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세그먼트별(연결) 매출 추이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개별)
그림. 세키스이하우스(개별) 총매출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개별) 실적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완성 공사금액•분양용 토지매출 추이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구분별 판매 가구수(개별)
표. 세키스이하우스 구분별 판매 가구수 추이(개별)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구분별 판매 가구수 추이(개별)
표. 판매용 토지 추이
표. 판매용 토지(분양토지•미완성 분양토지) 용도별 내역
표. 분양건물 용도별 내역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신상품 투입 상황(2013년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자재조달 상황
표. 세키스이하우스 고객센터(29 센터) 일람
표. 세키스이하우스 조직도

【주목 시장동향】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저압 멜라민 바닥재 (25~29 페이지)
 ~해외에서 보급되고 있는 바닥재의 일본 시장에서의 실태~
그림. 저압 멜라민 바닥재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저압 멜라민 바닥재의 메이커 점유율(2013년)
그림. 저압 멜라민 바닥재의 용도 구성(2013년)

●가정용 급탕기 시장 동향①
 가스 급탕기 시장 동향 (30~44 페이지)
 ~지진 재해 이후 “전기 절약”에 의해 실적•점유율 모두 회복~
그림. 가정용 급탕기의 주요 분류
표도. 급탕기 열원별 시장규모 추이
표도. ECOWILL의 시장규모 추이

【주목 기업 분석】
●심층 분석과 지역 확대의 양면 전략으로 고성장 계속 「GrandyHouse」 (45~54 페이지)
표. GrandyHouse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GrandyHouse의 매출•판매 가구수 추이
표. GrandyHouse의 부문별 매출 추이
그림. GrandyHouse의 사업 계통도
표. GrandyHouse의 자재조달 개황
표. GrandyHouse의 연혁
그림. GrandyHouse의 조직개요

<<종이•펄프>>

【특별 연재】
●<제지 메이커의 물류 전략⑤>
 다이오제지 (55~61 페이지)
 ~그룹 물류 자회사를 통합, 유저 기점의 최적 물류로 전진~
표. 다이오제지 제품물류비 추이(종이•판지분)
표. 다이오제지 발송지별 비율(2013년도 상반기)
표. 다이오제지 전국용 공장별 수송수단(2013년도 상반기)
표. 다이오제지 관동용 공장별 수송수단(2013년도 상반기)
그림. 다이오제지 공장별 수도권용 수송경로
표. 다이오제지 자사 소비지 창고 일람

【주목 시장동향】
●종이 펄프 주목 품종동향②
 폼 용지 (62~72 페이지)
 ~장기적인 감소 경향 가운데 DPS 수요에 기대~
일본제지, 오지제지, 다이오제지, 미츠비시제지
그림. 폼 용지 일본 내 메이커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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