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4일 화요일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3년 1월 31일

체 재:A4판 20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10월~2023년 1월

2. 조사대상:의약품 원약·중간체 제조수탁 및 제조판매기업, 제약기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 용어정의>

의약품 원약이란 의약품 제조공정에서 필요한 유효성분물질이며, 중간체는 원약의 제조단계에서 제조되는 물질이다. 분자변화와 정제 등의 공정을 거쳐 원약이 된다.

본 조사에서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이란 일본에서 생산된 의약품 원약·중간체 중 제약기업의 자사생산분을 제외한 시장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의약품 원약·중간체

◆2023년도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은 전년도 대비 1.6% 증가한 5,080억 엔으로 예측

~저분자 의약품용 원약·중간체 수요는 안정적 추이~

1. 시장 개황

2023년도 일본의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규모(생산금액 기준, 자사생산분 제외)는 전년도 대비 1.6% 증가한 5,080억 엔으로 예측한다.

일본의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은 저분자 의약품용 원약·중간체 수요가 안정적이고, 제약기업이 제조를 외부위탁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는 점 등을 요인으로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또 항암제 등 고약리활성화합물과 핵산의약품 등 중분자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영역 등 분야의 원약·중간체는 향후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한편 제조관리와 품질관리와 같은 신뢰성 보증에서의 비용 증가 및 수송비와 원료비 등의 각종 비용 증가, 의약품 개발단계에서 상업화로의 이행 확률 불투명성 증가 등 의약품 원약·중간체 관련 기업의 수익 감소로 이어지는 요인도 있다. 또 제약기업에서는 이전보다 품질관리와 안정공급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 의약품 원약·중간체 관련 기업에서도 국산 원약이나 중간체를 찾는 움직임과 조달의 멀티소스화를 모색하는 움직임도 있다.

2. 주목 토픽

의약품 원약·중간체 관련 기업에서는 적극적인 설비투자가 진행

원약·중간체에 대한 왕성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설비 증강에 움직이는 의약품 원약·중간체 관련 기업을 볼 수 있다.

고약리활성화합물 분야의 원약·중간체 수요는 계속 확대 추세에 있으며, 제조설비 신설, 증설을 실행 또는 계획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핵산의약 등 새로운 모달리티(신약개발기술) 의약품 취급을 위한 설비 도입도 진행되고 있다.

또 벤처기업과 아카데미아(공공연구기관)를 포함해 다양화되는 원약·중간체 니즈에 대한 대응을 목적으로 소량 생산설비나 다목적 생산설비 등 유연성이 높은 생산설비의 신·증설에 의해 타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사례도 있다.

3. 장래 전망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은 2023년도부터 2027년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2.5%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원약·중간체의 안정적 공급 필요성과 제약기업의 외부위탁 진전을 배경으로 일본의 원약·중간체 시장규모는 확대 경향으로 추이할 전망이다. 중분자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 등 새로운 모달리티가 등장하는 한편 저분자의약품용 원약·중간체도 견조한 수요가 이어질 전망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