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4일 화요일

2022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실태와 전망 -하이브리드 워크로 더욱 확대되는 비즈니스 채팅-(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실태와 전망 -하이브리드 워크로 더욱 확대되는 비즈니스 채팅-(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ビジネスチャットツール市場の実態と展望 -ハイブリッドワークで更なる広がりを見せるビジネスチャット-

자료코드: C64123400 / A4 109p / 2023. 02. 28

장기화되는 코로나19에 출근과 재택근무 하이브리드 워크가 활용되는 가운데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원활화 솔루션인 '비즈니스 채팅 툴'은 기업에게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다.

이번에는 비즈니스 채팅 툴에 초점을 맞추어 뉴노멀의 새로운 일하는 방식인 하이브리드 워크의 현황과 함께 채팅 툴의 내용과 유저의 활용 동향, 과제 등에 대해 분석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코로나19를 계기로 많은 기업에서 텔레워크 등 새로운 일하는 방식이 도입되었다.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 비즈니스 채팅과 Web 회의 툴이 필요 불가결한 존재가 되는 등 기업의 IT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출근과 재택근무의 하이브리드 워크가 활용되는 가운데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원활화 솔루션인 '비즈니스 채팅 툴'은 기업에게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다.

이번에는 비즈니스 채팅 툴에 초점을 맞추어 뉴노멀의 새로운 일하는 방식인 하이브리드 워크의 현황과 함께 채팅 툴의 내용과 유저의 활용 동향, 과제 등에 대해 분석한다.

• 조사대상: 비즈니스 채팅 툴 제공 사업자 5개사

•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온라인취재 또는 대면취재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2월

◆자료 포인트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제공 사업자 포지셔닝 맵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도표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예측

2. 기업동향

  도표2 일본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동향

3. 전망과 과제

Ⅰ. 총론

1. 비즈니스 채팅 툴의 정의

    도표3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기업명 오십음순)

2. 비즈니스 채팅 툴에 관한 동향과 시장규모 추이·예측

  2.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2019년도~2022년도 전망)

   2.1.1.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도표4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2.1.2. 시장 개황

  2.2. 시장규모 예측(2022년도 전망~2026년도)

   2.2.1. 시장규모 예측

    도표5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예측

   2.2.2. 시장규모 예측에 관한 생각

  2.3.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에서의 특징

   2.3.1. 비즈니스 채팅 툴 보급 배경: 코로나19를 계기로 수요 증가

   2.3.2. 이용범위 확대: 오피스 워커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도 서서히 침투

3. 텔레워크 개요와 코로나19 이전 텔레워크 동향

  3.1. 텔레워크 개요

    도표6 텔레워크 분류

    도표7 텔레워크 실시에 의한 3자의 장점

  3.2. 텔레워크에 관한 정부 동향(2020년 이전)

    도표8 세계 최첨단 IT국가 창조 선언 공정표

    도표9 텔레워크 데이즈 실시 결과

  3.3.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텔레워크 동향

    도표10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률 추이

4. 코로나19 사태 속에서의 텔레워크 동향

  4.1. 코로나19 사태와 텔레워크

    도표11 '새로운 생활양식'에서의 일하는 방식의 새로운 스타일

    도표12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률 추이

  4.2. 2021년 이후의 텔레워크

    도표13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률 추이

    도표14 텔레워크 실시율

    도표15 거주지역별 텔레워커 비율

    도표16 업종별 텔레워커 비율

  4.3. 텔레워크 과제

    도표17 텔레워크에서 불편한 점

    도표18 텔레워크의 이용 확대가 진행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제

  4.4. 관공서에 의한 텔레워크 지원

    도표19 자본금 규모별 텔레워크 도입 상황

    도표20 텔레워크에 관한 조성·보조

  4.5. 텔레워크 실시에 따른 워커의 마인드 변화

    도표21 자본금 규모별 텔레워크 도입 상황

    도표22 일하는 데 있어서 중시하는 것

5. 텔레워크에 관한 기업 동향

  5.1. 텔레워크 항구화를 단행하는 사업자

    도표23 텔레워크를 도입하는 움직임

  5.2. 텔레워크에서 출근으로 복귀하는 사업자

Ⅱ. 비즈니스 채팅 툴 사업자 동향

1. 전략 면 비교

  1.1. 비즈니스 채팅 툴 사업자의 위치

    도표24 주요 비즈니스 채팅 툴 포지셔닝 맵

   1.1.1. 'IT 문해력이 높고 친오피스 워커' 그룹

   1.1.2. 'IT 문해력이 낮고, 친현장' 그룹

  1.2. 향후 방향성

   1.2.1. 'IT 문해력이 높고, 친사무실 워커' 그룹

   1.2.2. 'IT 문해력이 낮고, 친현장' 그룹

    도표25 향후 방향성

  1.3. 사업전략의 두 방향성

   1.3.1. 외부 툴과의 연계 강화

   1.3.2. 비즈니스 기반으로서의 툴 강화

    도표26 각 사 전략 비교(오십음순)

2. 제품 면에서의 비교

  2.1. 제품 면에서의 비교

   2.1.1. 오피스 워커가 사용하기 쉬운 비즈니스 채팅 툴

   2.1.2. 현장 직원들이 사용하기 쉬운 비즈니스 채팅 툴

    도표27 각 사의 비교

3. 도입 경향 비교

  3.1. 지역별 추세

    도표28 구역별 경향

  3.2. 타깃 기업 규모별

    도표29 기업 규모별 경향

4. 판매전략 비교

    도표30 각 사의 판매전략 비교

5. 요금제 개정 움직임

    도표31 요금제 개정 움직임

6, 향후 대응에 대하여

    도표32 각 사의 향후 대응

Ⅲ. 업계 특화형 비즈니스 채팅 툴 동향

1. 업계 특화형 비즈니스 채팅 툴

  1.1. 업계 특화형 비즈니스 채팅 툴 등장

  1.2. 금융업계

   1.2.1. SYMPHONY(미국) ‘Symphony’

  1.3. 의료·돌봄업계

   1.3.1. NEC 솔루션 이노베타 'NEC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료판)'

   1.3.2. 엠브레이스 ‘메디컬케어 스테이션'

  1.4. 부동산업계

   1.4.1. 서비스 'Atlicu'

  1.5. 건설업계

   1.5.1. 다이텍 ‘현장 Plus’

  1.6 농림수산업계 등

   1.6.1. Palm Alliance Management ‘FarmChat’

   1.6.2. Forest to Sea ‘GeoChat’

Ⅳ. 주요 기업 조사개표

1. NTT비즈니스솔루션즈

2. 세일즈포스재팬(Slack)

3. Chatwork

4. 일본마이크로소프트

5. 웍스모바일재팬

V. 기타 사업자 프로필

<기업 프로필>

주식회사 네오재팬

와우테크 주식회사

토크노트 주식회사

Chat & Messenger 주식회사

주식회사 엑스트

주식회사 DX클라우드

주식회사 누라보

이토추테크노솔루션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프렉션컨설팅

주식회사 Parque

주식회사 Lis B

테라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회사 리코

주식회사 JIRAN JAPAN

TASKAL RESOURCES SDN. BHD.

주식회사 레코모트

스즈요신워트 주식회사

사이버솔루션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fonfun

주식회사 ACCESS

주식회사 비전

주식회사 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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