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4일 화요일

2022년도판 환경대응(친환경) 소재 관련 시장의 현황과 전망 ~환경대응 소재 관련 리포트 종합 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도판 환경대응(친환경) 소재 관련 시장의 현황과 전망 ~환경대응 소재 관련 리포트 종합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度版 環境対応(エコ)素材関連市場の現状と展望 ~環境対応素材関連レポート総集編~

자료코드: C64131000 / A4 158p / 2023. 02. 27

본 보고서는 당사가 발간한 이하의 보고서에서 화석유래 원료대체·GHG배출 억제, 재활용 관련 내용을 발췌·재편집했다. 시장규모, 판매동향, 설비증강 등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각 보고서 발간시의 상황을 그대로 게재했다.

2022년판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 시장의 전망과 전략, 2022년판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의 전망과 전략, 2022 신판 고기능 필름 시장의 전망과 전략, 2022년판 자동차용 필름·시트 시장의 전망과 전략, 2022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일본 국내외 환경대응(친환경) 소재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주변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환경대응(친환경) 소재시장의 현황과 향후 동향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 조사대상: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CNF), 자동차 내장용 가식필름, 자동차 외장용 가식필름, 식품·음료 용기(PET병, 종이카톤, 종이컵, 알루미늄캔, 경량 플라스틱 용기), PET필름 재활용 동향, 일용품·화장품 용기·포장 지활용 동향, 자동차 재활용 동향

• 작성방법: 2022년 발간한 이하의 보고서 내용을 발췌, 재편집하였다.

· 2022년판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3월 30일 발간)

· 2022년판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6월 29일 발간)

· 2022 신판 고기능 필름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7월 29일 발간)

· 2022년판 자동차용 필름·시트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9월 29일 발간)

· 2022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12월 28일 발간)

• 조사기간: 2022년 2월 ~ 2022년 12월

◆자료 포인트

• 탈 화석유래원료, GHG배출 억제, 제생가능(Renewable), 재활용. 2030년 SDGs 달성, 2050년 CN 달성 실현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재 개발을!

• 순환형 사회 구축, CN화 등을 향해 국가·지역, 산업의 울타리를 초월한 대응이 진전. 유저에 대한 Scope3 절감 제안은 채용을 검토할 때 중요한 팩터로

•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OEM 각사의 SBT 인증취득이 진전. CNF와 가식필름 등 제조·사용·폐기로 CO2 배출 감소로 이어지는 소재의 니즈가 높아지다

• 용기 포장재는 재활용, 플라스틱 대체와 함께 재생가능 소재의 주목도가 향상

• SDGs 달성은 반환점을 지나 CN 달성 목표인 2050년은 먼 미래가 아니다. 환경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수익 확보를 통한 소재 메이커의 지속가능성이 요구된다.

• 본 보고서는 당사가 발간한 이하의 보고서의 내용을 발췌하여 재편집했다.

· 2022년판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3월 30일 발간)

· 2022년판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6월 29일 발간)

· 2022 신판 고기능 필름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7월 29일 발간)

· 2022년판 자동차용 필름·시트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9월 29일 발간)

· 2022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12월 28일 발간)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환경대응(친환경) 소재시장의 현황과 전망

탈 화석유래 원료, GHG배출 억제, 재생가능, 재활용

2030년 SDGs 달성, 2050년 CN 달성 실현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재 개발을!

순환형 사회구축, CN화 등을 위해 국가·지역, 산업의 울타리를 넘은 대응이 진전

유저에 대한 Scope3 절감 제안은 채용을 검토할 때 중요한 팩터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OEM 각 사의 SBT 인증취득이 진전

CNF와 가식필름 등 제조·사용·폐기로 CO2 배출감소로 이어지는 소재의 니즈가 높아지다

용기 포장재는 재활용, 플라스틱 대체와 함께 재생가능 소재의 주목도가 향상

SDGs 달성은 반환점을 지나 2050년은 “먼 미래”가 아니다

환경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수익확보를 통한 소재 메이커의 사업 지속성이 요구된다.

제2장 환경대응(친환경) 소재 동향

1.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

비용, 성능, 핸들링 등의 과제를 해결하는 기술개발이 진전

(그림) 해섬도별 CNF 개황

'시험적'에서 구체적 용도를 상정한 '채용 검토'로 단계가 진행

2022년 CNF 생산대수는은 보합세에서 일전, 전년대비 140%인 80t까지 확대될 전망

(그림·표) CNF의 세계 시장규모 예측

비용, 성능, 핸들링 등 과제를 해결하는 기술개발이 진전

(그림·표) CNF 생산능력 추이

(표) CNF의 채용 예

1-1. 기능성 첨가제

분산·유화 안정성, 직소성 등 CNF 독자적인 성능이 평가돼 화장품 채용 확대

수송·보관 효율화와 핸들링성 향상을 실현하는 파우더타입의 개발도 진행

1-2. 수지 복합화

세계적인 규모의 탄소중립 대응이 요구되는 가운데

식물유래, 경량화, 수평 재활용 가능한 CNF의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교토프로세스에서는 식물유래 수지와 조합한 바이오×바이오의 니즈가 확대

경량화와 CN을 무기로 자동차 부재용으로 잠재력에 주목

(표) 자동차 4부재의 CNF 수요 잠재력

(그림) 자동차 4부재의 CNF 복합수지 사용에 의한 경량화 효과

CFRP 매트릭스의 에폭시 수지와 PC 등 투명수지와의 복합화 등

부가가치가 높은 수지 복합화 용도로 채용을 위한 개발도 진전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공세를 가하는 미처리 셀룰로오스와 수지와의 복합화 제품에 맞서

CNF 복합수지의 새로운 생산 공정 개발이 활발화

자동차 부재로서 채용을 목표로 내충격성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도 진행

1-3. 기타

CNF를 시트화한 페이퍼 일렉트로닉스와 전고체 축전지 등

차세대 활용을 위한 연구개발도 주목

2. 자동차 내장용 가식필름

전장 기능과의 일체화와 CO2 배출감소에 대한 공헌 등

의장의 범위를 넘은 가식필름의 가치에 대한 소구가 요구된다

주요 4지역 자동차 생산대수에 차지하는 필름 가식 채용비율은 소폭감소로 추이

수압전사와 도장 등 웨트 프로세스에서 IMR, IMF 등 드라이 프로세스로 전환 진행

(그림·표) 주요지역 자동차 생산대수의 내장필름 가식 채용 동향

(표) 주요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에 차지하는 내장필름 가식 동향

(그림) 지역별 자동차 내장필름 가식 대수 추이

(표) 주요지역 내장필름 가식공법별 채용동향(2019년~2024년 예측)

(표) 자동차 내장 가식(필름 사용) 시장규모 추이(대수 기준)

(표) 자동차 내장용 가식필름 시장규모 추이 (면적 기준)

1. 수압전사

배수처리와 VOC 배출규제가 심해지는 중국을 중심으로 일본과 한국에서도 수요는 감소 경향

한편 동남아시아에서는 중국으로부터의 수요 이행에 의해 수압전사는 꾸준한 상승 추이

(그림) 수압전사 과정

(그림·표) 수압전사필름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자동차용 수압전사필름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

(표) 수압전사필름 메이커 점유율 추이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수압전사 채용현황

2. 성형동시가식

(그림) IMR 프로세스

(그림) IMF 프로세스

2-1. IMR 전사박

코로나19 여파로 한때는 크게 축소, 자동차 생산량 회복과 함께 부활

중국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NISSHA의 점유율이 확대

(그림·표) IMR 전사박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IMR 전사박 주요지역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IMR 전사박 주요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2-2. IMF용 필름

자동차용 전장품 탑재 확대에 더해 광투과형 인테리어와 스텔스 스위치 보급에 힘입어 성장

데코레이션용/전장용의 경계가 없어지는 추세로

(그림·표) 자동차 내장용 IMF 가식필름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자동차 내장용 IMF 가식필름 주요지역별 시장규모 추이

DNP, NISSHA 상위 2개사를 전장과 인테리어를 모두 채택을 확대하는 미쓰비시가스화학이 맹추격

Macdermid, Higashiyama Film은 AR·LR기능 부여로 차별화

(그림·표) 자동차 내장용 IMF 가식필름 주요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그림·표) 자동차 내장용 IMF 가식필름(데코레이션용)

주요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그림·표) 자동차 내장용 IMF 가식필름 (전장 부품용)

주요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사출성형 프로세스에서 가식과 전장화를 동시에 하는 IME 채택이 시작

3. OMF

전사와 트리밍 공정의 자동화에 의해 비용절감을 도모하는 한편,

'OMF에서만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소구에 의한 채택 확대를 목표

도장 대체 확대와 더불어 중국을 중심으로 수압전사 프로세스로 대체도 볼 수 있어

차세대 가식 패널용으로 고질감 표현과 광투과성을 양립한 필름 개발 진전

(표) OMF용 가식필름 시장규모 추이

(표) OMF용 가식필름 주요지역별 시장규모 추이

(표) 3차원 가식공법 비교

3. 자동차 외장용 가식필름

필름가식을 통한 부가가치 소구에 의해 단순한 도장 대체에 그치지 않는 제안을!

금속조로 고급스러운 연출과 전파 투과성 니즈에 대응하여

자동차용, 부품용 모두 금속조 가식필름의 수요가 증가

(그림·표) 자동차 외장용 필름 부위별 수요 동향

자동차 제조방법의 변화를 염두에 두고 외장 도장 대체를 목표로

(그림·표) 차체용 가식필름 수요 동향 추이

안전성 향상을 통한 레이더 탑재와 커넥티드카 실현을 위해 전파 투과 니즈가 확대

(그림·표) 외장부품용 가식필름 수요 동향 추이

4. 용기·포장재

환경의식의 고조 속에서 용기에 대한 지속가능한 재료의 사용은 필수

(표) 식품·음료 용기 수요 동향

4-1. 플라스틱 경량용기

친환경 제품 개발 상황

(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개발 현황

4-2. 종이카톤 종이팩

타소재에는 없는 '재생가능'이라는 장점이 높게 평가되어

화석 유래 원료를 대체하는 환경 대응 용기로서의 채택 확대

(그림) 종이카톤로 판매하는 생수 주요 라인업

(그림) School POP®의 구조

(그림) 큐브팩 다 쓰면 펌프를 교체

(그림) 니혼제지의 「SPOPS®」를 채용한 제품 시리즈

(그림) 종이카톤 시장규모 추이

4-3. 알루미늄캔

알루미늄캔의 높은 재활용률을 어필하여 지속가능한 용기로서의 제안 가속화

환경의식이 높은 해외에 신시장 개척 기회 있어

경기장, 행사장, 테마파크 등에서 플라스틱컵의 알루미늄컵 채택이 시작

지속가능성과 차가움의 소구해 생맥주 등 콜드드링크용 채택 확대에 기대

(표·그림) 내용물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제3장 재활용 소재 동향

1. PET 필름 재활용

Film to Film, Bottle to Film 본격 시동

2022년부터 Film to Film 재활용이 본격 시동, 보급·확대에는 회수 스킴 구축이 과제

PET병 유래 CPR 원료 사용 실시 확대

(표) 공업용 PET필름 재활용 대응

2. PET병 재활용

2023년 BtoB용 rPET 공급능력은 40만t/년으로 확대

원료가 되는 사용된 병을 확보하기 위해 사업계 루트의 회수 스킴 정비가 진행

브랜드 오너의 지속가능화 목표 달성에 필요한 rPET 공급체제 확립을 위해

리사이클러의 능력 증강·신규참가 진전

(표) 주요브랜드 오너별 PET병 사용 개수 및 조달처

(표) 음료 관련 단체·기업의 환경소재 사용 목표

(그림) 폐PET병 순환형 재활용 Bottle to Bottle(B to B)

(표) 주요 메이커의 재생 PET 수지 공급능력(B to B)

(표) B to B 재활용 주요 기업

일본 폐PET병 투입능력은 약 80만t/년, 심각한 원료부족 속에서

브랜드 오너와 지자체·기업, 리사이클러에 의한 독자적인 회수 루트 구축이 진행

(표) 재활용품 각사의 폐PET병 투입 능력(머티리얼 재활용)

(그림·표) 지정 PET병 회수율 추이

(그림·표) PET병 유상분 낙찰단가(엔/t)

(표) PET병용 수지 가격

(표) 폐PET병에서 B to B의 대응 예

일본국내 순환을 기본으로 하면서 아시아 지역에서의 PET병 재활용 체제 구축도 과제

(그림·표) 일본 재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그림·표) PET 스크랩 수출량 추이(2014~2022년)

(그림·표) PET 스크랩 수출량 추이(2022년 1~10월)

3. 용기포장 재활용

식품·음료, 화장품·일용품 등 폭넓은 업계에서 재활용에 대한 대응이 진전

소량 다품종, 장기 사용 일용품·화장품 용기에서는 회수 계획 확립이 과제

1-1. 음료업계 동향

음료 관련 단체·주요 브랜드 오너에서는 '수평적 재활용'인 BtoB의 목표 수립

재활용 PET·바이오매스 PET를 축으로 탈화석 유래 원료의 실현을 목표

(표) 음료 관련 단체·기업의 환경소재 사용 목표

2021년에는 폐병의 품질을 불문하고 재생 가능한 CR를 통한 BtoB 시작

브랜드 오너 각 사에 의한 폐병 회수량 확보를 위한 대응이 진전

(표) 주요 브랜드 오너의 BtoB 대응 상황

1-2. 용기 포장업계 동향

1-2-1. 경량 플라스틱 용기

코로나19 특수의 반동에 의해 2022년 경량 플라스틱 용기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서다

(표) 주요 소재별 경량 플라스틱 용기 시장규모 추이

경량 플라스틱 용기 재활용 현황

1-2-2. 종이카톤·종이팩

민관 공동으로 학교급식용 우유팩 재활용을 위한 대응이 시동

1-2-3. 종이컵

환경 대응에 관한 의식이 '탈석화 유래'에서 'CN', '지속가능화'로 변화하는 가운데

원웨이 용기의 종이컵 회수·재활용을 위한 대응 시동

종이컵 상위 2개사 소비자 참여형 폐컵 세척·수거장치 투입

공장 손지의 수평재활용과 머티리얼 재활용에 최적화한 원지 개발도 진전

(그림) 일본항공과 니혼제지를 통한 기내 서비스 종이컵 재활용 흐름

(그림) '머티리얼 재활용에 대응한 친환경형 컵 원지' 사용 예

1-2-4. 알루미늄캔

알루미늄캔의 높은 재활용률을 어필하여 지속가능한 용기로서의 제안 가속화

환경의식이 높은 해외에 신시장 개척 기회 있어

(표) 알루미늄캔 재활용 추이

(그림) 「더 프리미엄·모툴 CO2 삭감캔」, 「동 <향나는> 에일 CO2 삭감캔

1-3. 일용품·화장품 업계 동향

소량 다품종, 장기사용 일용품·화장품 용기에서는 폐용기의 회수 스킴 확립이 과제

기업, 지자체 등 경쟁관계와 업종을 뛰어넘은 협동의 확대에 기대

(표) 플라스틱자원순환전략에서 제시된 마일스톤

(그림) 일반계·산업계 폐기물 플라스틱에서 차지하는 포장·용기 등/컨테이너류의 비율(2020년)

(표) 고베플라스틱넥스트 리필 팩 재활용 프로젝트팀 참여멤버

(표) 일용품·화장품에 의한 재활용재 사용 사례

(표) 식품 제조사의 재활용재 사용 사례

4. 자동차 재활용

소비자 의식의 변화로 ‘재활용되고 있는 것’이 고부가가치로 연결

OEM에서는 재활용재를 앞세운 디자인도 검토

4-1. 자동차의 일본 국내외 법규제

EU에서는 2025년 신차에 재활용재 함유율 33%를 의무화

EU에서는 2030년 ELV 유래 Car to Car도 의무화

(표) 유럽 ELV 지침으로 정해져 있는 재활용 리커버리 규제

(표) 유럽 ELV 지침의 중요 포인트

4-2. 자동차의 일본 국내외 법규제

수지 재활용 니즈가 급속히 확대

(그림) 자동차 재활용법에 의한 재활용 구조

(그림) 자동차 재활용 흐름

4-3. 자동차에 사용되는 주요 수지

재활용재는 메인이 PP, 시트 등에 PET도 최근 활용

(표) 자동차에 탑재되어 있는 플라스틱

4-4. ASR 재활용 및 처리

연간 50~60만t 발생하는 ASR 배출량 감축이 과제

4-5. 기업동향

유럽 OEM도 자동차의 순환경제 움직임을 강화

(표) 유럽 OEM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대응 사례

(표) 유럽 OEM에 의한 재활용 플라스틱 활용 사례

※본 보고서는 2022년 당사가 발간한 이하의 보고서의 내용을 발췌 재편집한 것입니다.

· 2022년판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3월 30일 발간)

· 2022년판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6월 29일 발간)

· 2022 신판 고기능 필름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7월 29일 발간)

· 2022년판 자동차용 필름·시트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9월 29일 발간)

· 2022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2022년 12월 28일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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