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3일 월요일

화장품, 화장품수탁제조 -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화장품 수탁제조·용기·원료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0년 7월 10일

체  재:A4판 64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4월~6월

2. 조사대상: 화장품 수탁 제조·용기·원료 참여기업, 화장품 메이커 그 외 관련 기업·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 전화 등을 이용한 청취조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이란,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기타 화장품에 대해서,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본점 메이커)와 타업종 참여기업에서 위탁받아 제조하는 시장을 말한다. 해당 시장은 주로 수탁제조 시장(수탁제조 기업), 화장품 용기 시장(용기 메이커·딜러), 화장품 원료 시장(원료 메이커·상사)으로 구성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화장품(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케어·기타), 화장품 용기, 화장품 원료


◆2019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3.1%인 3,352억 엔

~인바운드 수요 둔화, 대형 화장품 브랜드 업체의 국내생산 강화, 화장품 수탁기업의 공급 과다 우려와 함께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한 수요 침체에서 시장은 감소 추세로 전환~


일본 화장품 수탁제조의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화장품 수탁제조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9년도 일본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3.1%인 3,352억 엔으로 계속 확대되었으나, 2010년도보다 과거 10년간 2번째로 낮은 성장률에 머물렀다.

  지금까지의 시장 확대 요인으로는, ①개정약사법 시행에 의한 국내 수탁시장의 활성화, ②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일본제 화장품 소비 증가, ③해외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일본제 화장품 판매 비즈니스=아웃바운드(국경 없는 EC 포함) 수요의 확대를 들 수 있다.

  그러나 2019년도에 들어와 ①중국 EC(전자상무)법 시행을 주요인으로 한 인바운드 수요 감속 가시화, ②대형 화장품 브랜드 제조업체의 국내생산 강화, ③화장품 수탁기업의 생산능력 향상에 따른 공급 과다 우려와 함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외에서의 화장품 수요가 침체되고 있어,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은 감소 추세로 돌아서고 있다.


2. 주목 토픽

코로나19의 영향


  2020년 3월에는 일본에서는 물론 전세계에 동시다발적으로 코로나19 감염이 확대되었다.

  이로 인한 경제활동의 정체 및 외출자체 등에 의한 일반소비 침체, 국내외 도항 제한에 의한 수출입 지연 등 서플라이체인에 영향이 발생하고 있어, 국내의 화장품 산업,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타격을 주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2019년 후반부터 감소세로 추이해, 2020년부터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따른 일반소비 및 기업활동 자제, 정체에 따른 영향도 있어, 전년도 대비 90.7%인 3,041억 엔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러나 2021년도 이후 코로나19가 종식됨으로써 국내외 이동제한 완화에 따른 소비 회복이 전망되고, 화장품 수요가 회복되면서, 2024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은 2019년도 대비 107.4%인 3,600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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