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3일 월요일

식품, 통신판매 - 2020년판 식품의 통신판매 시장~코로나 쇼크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확대로 재검토되는 식품 EC~(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식품의 통신판매 시장~코로나 쇼크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확대로 재검토되는 식품 EC~(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年版 食品の通信販売市場~コロナショックとサブスク拡大で見直される食品EC~


자료코드: C62105700 / A4 340p / 2020. 7. 28 


◆조사개요

조사목적: 식품통신판매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대상: 통신판매 사업자, 식품관련기업, 생협, 식품 소매사업자, 식품도매 등

조사방법: 앙케트조사, 전화취재, 관련 통계의 집계·분석

조사기간: 2020년 4월~2020년 7월


◆자료 포인트

• 소비자의 구매행동에서 통신판매라는 선택지는 이미 일반적인 것이 되었다. 원래 ‘직접 보고 고르고 싶다’라는 니즈가 견고한 식품에 대해서도 이제 예외가 아니며, 특히 인터넷 통신판매에서의 구입은 묶음구매와 정기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 형태를 통해서 확대 일로를 걷고 있다.

• 특히 2019년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급속히 확대되고, 2020년 이후는 코로나19로 식품슈퍼에 갈 필요가 없는 식품 통신판매의 수요가 표면화되어,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향후는 5G통신의 확대도 전망되어 식품 통신판매 관련 사업자에게는 변화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는 동시에, 큰 비즈니스 찬스에도 직면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최근의 변화를 정리해, 식품 통신판매 관련 사업자가 지금 취해야 할 일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 본 자료에서는 2019년도까지 총 시장규모 추이와 2020년도 이후 5년간의 시장규모 예측을 산출. 제품 카테고리별로는 신선식품, 쌀, 주류, 음료, 과자류, 건강식품, 기타 가공식품, 채널별로는 쇼핑사이트, 생협, 유기농식품 배달, 인터넷 슈퍼, 편의점 택배, 메이커 직접판매의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와 시장 트랜드, 참가기업의 동향을 분석했다.

• 매년 실시하고 있는 식품 메이커를 대상으로 한 앙케트조사에서는 통신판매의 사업규모, 매출액 신축상황, 주문부터 애프터 팔로우까지의 체제, 이용매체 및 각 매체의 장점, 주문·결제방법, 평균수주단가 등 기존 항목에 코로나19가 통신판매 수요에 미친 영향 등도 추가 조사했다.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개황


1. 식품 통신판매의 총 시장규모 추이

  • 식품 통신판매의 총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EC 비율(2015~2019년도)

  •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EC 경유/2015~2019년도)

  • 각 제품 카테고리의 개황

  • 각 업태의 개황

2. 음식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의 동향

  (1)시장의 개황

    ①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시장 동향

    ②음식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의 특징

    ③음식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시장규모

  (2) 음식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시장의 참가 플레이어 및 서비스 동향

    ①Home Tap(KIRIN BEER)

    ②CLUB BTG(SPRING VALLEY BREWERY)

    ③KURAND CLUB(LIQUOR INNOVATION )

    ④Coffee mafia(favy)

    ⑤subsc(GENKEN Institute of Management)

    • 음식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의 주요 참가 플레이어(일람표)

3) 주목의 시장동향

  (1) 음식 플렛포머 증가

    • NIGATA CHOKUSO KEIKAKU(Cünel work)

    • EATPICK(파나소닉)

  (2) 밀키트 시장의 경쟁이 과열

  (3) 식품 통신판매 시장에서의 기업간 연계, M&A

  (4) 식품 통신판매를 지탱하는 물류 상황

    ①야마토홀딩스

    ②SG홀딩스(사가와큐빈)

    ③일본우편

  (5)라스트 원마일 배송의 동향

  (6)IoT/AI 활용 사례

  (7)캐쉬리스결제로 고객 확보가 진행

  (8)공통 포인트 서비스 동향

  (9)확대하는 스마트폰 경유 EC

  (10)라이브커머스의 확산

  (11)무경계 EC

    ①SAKENETWORK(가네마쓰)

    ②완두(Inagora)

    ③기타 기업의 대응

4) 식품 홈쇼핑 시장규모 예측 (2020~2024년도)

  •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20~2024년도)


제II장 식품 통신판매의 제품분야별 동향


1) 제품별 시장규모

  • 식품 통신판매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 식품 통신판매 제품별 시장규모 신장률 비교(2016~2019년도)

  • 식품 통신판매 제품별 시장규모 구성비 추이(2015~2019년도)

  각 제품 카테고리의 개황(일람표)

2. 각 카테고리의 분석

  (1)신선식품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주요기업 동향

    • 밀키트 시장의 경쟁이 과열됨

    • 산지직송을 콘셉트로 한 플랫폼이 융성 스타트업이 증가

  (2)쌀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주요기업 동향

    • 산지직송을 콘셉트로 한 플랫폼이 융성, 스타트업이 증가

    • 산지와 품종에 따른 차이를 즐기는 쌀 서브스크립션도 등장

  (3)주류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확대

    •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양조장 견학·와이너리 투어가 확산.

    ③주요기업의 동향

    i) KAKUYASU

    ii). ENOTECA ONLINE

    iii). 기타 스타트업·통신판매 동향

    • 와인

    • 일본술

    • 맥주

    • 대형 플랫포머의 동향

  (4)음료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주요기업 동향

    • 플랫포머계

    • 음료 메이커계

  (5)과자류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 과자 통신판매 시장 내역

    ②시장 트렌드

    ③주요기업의 동향

    i) 플랫포머의 동향

    ⅱ) 메이커의 동향

  (6)건강식품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주요기업 동향

    • Suntory Wellness

    • DHC

    • 기타 주요기업의 동향

  (7)기타

    ①방재식품

    ②간호식품

    • 주요기업 동향 ~헬시 네트워크~

    ③시리얼류

    • 시리얼 생산(출하) 금액 추이

    • 시리얼 종류별 생산(출하) 금액 추이

    • 시리얼의 메이커 점유율, 각사의 동향 (2019년도)


제Ⅲ장 식품 통신판매의 업태별 동향


1) 업태별 시장규모

  •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성장률 비교(2016~2019년도)

  •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구성비 추이(2015~2019년도)

  • 각 채널의 현황 (일람표)

2. 각 업태의 분석

  (1) 쇼핑 사이트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

    ③주요기업의 동향

    i) Amazon Japan

    ii) LOHACO(ASKUL)

    iii) Rakuten Ichiba(Rakuten)

    iv) yahoo! shopping(Z홀딩스)

    v) au PAY 마켓 (au커머스&라이프)

    vi) 백화점 통신판매 동향

    vii) ONWARD MARCHE

    vii) FUJINGAHO ONLINE(HEARST FUJINGAHO/RINGBELL)

    ④시장 과제

    ⑤시장의 장래전망

  (2)생협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

    • 지역생협배달 공급금액 랭킹

    ③주요기업의 동향

    i) CO-OP MIRAI

    ii) Co-op Kobe,

    ④시장 과제

    ⑤시장의 장래전망

  (3)유니농 식품택배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2014~2019년도)

    ③주요기업의 동향

    i) Oisix ra daichi

    • Oisix

    • Radishbo-ya

    • DAICHI wo MAMORU KAI

    ④시장 과제

    ⑤시장의 장래전망

  (4)인터넷 슈퍼

    ①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2014~2019년도)

    ③주요기업의 동향

    i) Seven & i Holdings

    ii) AEON

    iii) Rakuten Seiyu Netsuper(Seiyu/Rakuten)

    iv) Amazon Fresh

    ④시장 과제

    ⑤시장의 장래전망

  (5)메이커 직접판매

    • 메이커 직접판매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①식품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개황

    ②식품 통신판매 사업 규모

    ③식품 통신판매의 인터넷·종이 매체의 이용상황, 각 메리트

    ④식품 통신판매의 상품 동향(상품 카테고리, 온도대, 상품 수)

    ⑤식품 통신판매의 평균 수주단가

    ⑥식품 통신판매의 과제


제Ⅳ장 식품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동향조사(설문조사)


조사요강(회답기업속성, 조사기간, 조사방법, 질문항목)


1. 통신판매와 타 채널의 전개상황

2. 통신판매 한정상품의 전개상황

3. 식품 통신판매에서 인터넷·종이 매체의 이용상황, 각 메리트

4. 식품 통신판매에서 전개하고 있는 인터넷 매체

5. 식품 통신판매에서 전개하고 있는 종이 매체

6. 식품 통신판매의 수주방법과 구성비

7. 식품 통신판매의 상품 전개 동향

8. 식품 통신판매의 평균 수주단가

9. 식품 통신판매의 사업 전개체제

10. 식품 통신판매의 배송료 설정에 대하여

11. 최근 1년간의 배송료 재검토 상황

12. 식품 통신판매의 현재 주요 고객층

13. 식품 통신판매 전개에 따른 효과

14. 식품 통신판매의 과제

15. 식품 통신판매의 판촉방법·사용 툴에 대해서

16. 식품 통신판매사업의 주력 포인트

17. 소비세 인상이 식품 통신판매에 미친 영향

18. 음식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배포회를 포함한 정액서비스)의 전개상황

19. 식품 통신판매의 해외전개(무경계EC)에 대해서

20. 코로나19의 영향

21. 식품 통신판매 매출규모(2019년도)와 신장률


제V장 주요기업의 동향(개표)


※게재내용: 회사개요, 실적추이, 통신판매 전체의 동향, 식품 통신판매 동향


ASKUL

Amazon Japan

Oisix ra daichi

cookpad mart

NIGATA CHOKUSO KEIKAKU

Z홀딩스(Yahoo)

Yodobashi Camera

RAKU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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