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3일 월요일

패션산업, 디지털 트크놀로지 - 2020 패션산업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패션산업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 ファッション産業のデジタルテクノロジー戦略


자료코드: C62108700 / A4 150p / 2020. 7. 31


최근 AI 및 IoT화 등의 진전으로 세계적으로 데이터 유통이 증가하고 있어,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의한 지속적 성장이 주목되고 있다. 코로나19는 경제적 타격을 주는 한편, DX의 추진을 가속화하고 있다.

하지만 패션산업의 서플라이체인은 분업을 기본으로 거미줄처럼 복잡하고 독특하다. 패션산업의 DX는 어디로 향할 것인가? 본 자료의 출발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

SDGs 대응이 필수적인 패션산업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어떠한 움직임이 있는지를 업무 플로우별로 조사해, 패션산업에서의 디지털·DX 전환의 잠재력과 전망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패션산업은 예측생산을 전제로 과잉재고를 계속해서 제조하고 있다. 패션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업무 프로세스별로 리포트하며, 디지털화의 잠재력이 가장 높은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패션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전략 에 관한 주요기업(업무 프로세스별) (1)제조·기획 (2)판매·판매촉진(3)관리 (4)치수 재기

조사방법: Web·직접면담 취재, Web 앙케트조사·우편 앙케트조사, 문헌조사

조사기간: 2020년 5월~2020년 7월


◆자료 포인트

• 기획~제조~판매 중 어느 업무 플로우에 디지털화의 잠재력이 있는가?

• 「어패럴 메이커·소매」와 「솔루션 벤더·기기개발」 양면에서 디지털 전략에 관한 앙케트조사를 실시해, 현황과 전망을 분석

• 코로나19가 초래할 패션산업의 변화와 대응방안을 고찰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패션산업의 현황


1. 일본국내 어패럴 소매업의 현상

2. 패션산업의 현상과 방향성

3. 섬유·어패럴 산업의 서플라이체인의 특징


제2장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산업 이노베이션의 현재


1. 유통소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 패션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 제품·서비스 전개 사례


※( ) 괄호 안은 제품, 서비스명

주식회사 Flow Solution(IoT Intergrations) 외 12사


제3장 패션산업 디지털화의 시장 잠재력에 대한 고찰


1. 중·장기적으로 디지털화 잠재력이 높은 업무 플로우

2. 주요기업 사업전략(카테고리별)


제4장 애프터코로나에서 패션테크의 입장


주요기업의 애프터코로나에 대한 대응 및 견해(카테고리별)


제5장 패션산업의 디지털 테크놀로지·기업개표


1. 기획∙제조

 Deep Valley 외 5사

2. 판매·판매촉진

 FABRIC TOKYO 외 3사

3. 관리

 RFLocus 외 3사0

4. 치수재기

 NTC 외 3사


<패션산업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기업 개표 내용>

※일부기업은 항목이 다름

1. 회사개요

2. 업적추이

3.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4. 차별화 전략

5. 자사의 과제·목표에 대하여

6. 패션산업의 문제·과제에 대하여

7. 디지털∙DX 전환 방향을 어떻게 보는가


제6장 패션 기업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 현황(앙케트조사)


(1) 설문조사 결과

(2) 조사결과 분석


<앙케트 내용>

1. 패션산업 침체요인

2. 향후 폐쇄가 진행되는 점포형태

3.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발전한 후의 실제 매장의 역할

4. 패션산업의 우선과제

5. 코로나19 사태의 패션산업으로 가속화되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의 업무 프로세스

6. 패션기업에서 최우선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업무 프로세스

7.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 계획

8.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 과제

9.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을 통한 과제 해결 계획

10. 패션산업 업무 프로세스에서 디지털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11. 패션산업에서 매력을 느끼는 부분

12. 패션업계 메이커, 소매에 대한 서비스 제안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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