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5일 월요일

일본신문업계, 일본신문사, 일본신문용지, 일본제지업계 -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①~③ 요약보고서 / 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①~③ (일본어판)

자료코드 : R56203804 / 2014년 11월 19일 발행/ A4 44p/ PDF로만 제공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 ①총론


~신문용지는 7년 연속 전년 수준 미달로 더욱 어려워지고 있음∼


■신문용지 수요는 7년 연속으로 전년 수준 미달, 광고는 회복하지만 구독부수 감소가 걸림돌


■생산체제 재편으로 가동률은 회복하지만, 수요 축소에 맞춘 생산능력 감축은 지속적인 과제
   【그림】일본국내 신문용지 생산설비 가동률 추이
   【그림】일본국내 제지메이커 신문용지 생산능력 추이
   【그림】신문용지 수요 2014년도~2022년도


■종이 신문과의 공존을 목표로 하면서 신문사의 디지털 전개는 시행착오 이어짐
   【그림】북미 신문용지 생산량 추이


■미국에서는 신문사의 실적 악화에 제동, 디지털 수익의 호조가 종이 신문의 감소를 보완


■구미에서는 신문용지의 머신정지가 계속


■광고량은 회복 추세이나 신문광고의 가치 하락은 여전히 진행


■신문사는 이익을 회복하지만, 매출액 침체는 여전히 계속


■신문사와 제지메이커가 협력해 상호 코스트 메리트를 창출하는 시책 추구
 ① 인건비 감축
 ② 제지메이커와의 협력을 통한 코스트 감축
 ③ 신문사간의 공동인쇄 확대
 ④ 석간 폐지를 통한 코스트 감축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 ②메이커 동향


~신문용지는 7년 연속 전년 수준 미달로 더욱 어려워지고 있음∼


■니혼제지가 점유율 36.3%로 톱, 순수 수입지는 제로에 가까운 상황
  【표】신문용지 메이커별•공장별 생산•출하액


■메이커 동향
•니혼제지
•오지제지
•다이오제지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 ③신문사 동향


~신문용지는 7년 연속 전년 수준 미달로 더욱 어려워지고 있음∼


■발행 부수는 감소 추세가 계속되고 있지만, 경비 감축을 통한 채산성 개선에 노력


■메이커 동향
•요미우리신문사
•아사히신문사
•일본경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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