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6일 목요일

일본오타쿠시장, 일본덕후시장, 일본덕시장, 오타쿠시장 - 「오타쿠」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오타쿠」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자료 체재
자료명:「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분석 2014」
발간일:2014년 10월 31일
체재:A4판 691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 오타쿠 시장에 대해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4년 7월~10월
2. 조사대상:애니메이션/만화(전자코믹 포함)/라이트노벨/동인지/프라모델/피규어/인형/철도모형/아이돌/
   프로레슬링/코스프레의상/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메이드카페, 주점, 마사지, 코스프레
   음식점, 컨셉카페 등)/온라인게임/성인게임/AV(성인비디오, DVD 다운로드 콘텐츠 포함)/
   연애게임/보이즈러브/Vocaloid(관련상품 포함), 장난감 총 관련상품을 취급하는 사업자 및
   업계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취재 및 전화/팩스에 의한 히어링 및 인터넷조사, 문헌조사 병행

<오타쿠 시장>
 본 조사에서 오타쿠 시장은 일정 수의 핵심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며, 오타쿠의 성지인 아키하바라 등에서 취급하는 것이 비교적 많은 콘텐츠와 상품판매, 서비스 등을 말한다. 각 분야별 시장 정의 및 산출 베이스는 표 4를 참조하기 바란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3년도 시장규모는 아이돌, 보컬로이드, 장난감총 모두 전년도대비 약 20% 증가

 2013년도 오타쿠 시장을 분야별로 보면, 아이돌 시장은 전년도대비 19.9% 증가한 863억엔, Vocaloid 시장은 동 19.2% 증가한 87억엔, 장난감 총(에어소프트건 및 모델건) 시장은 동 23.1% 증가한 80억엔으로 약 20% 정도 확대했다.

◆ 오타쿠로 인식하고 있는 층은 23%
 본 조사에 관련한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신을 오타쿠로 생각하는가 또는 다른 사람에게 오타쿠로 불린 적인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오타쿠로 인식한다 또는 제3자로부터 오타쿠로 인식되고 있는 층은 23%였다.

◆ 오타쿠 중에서 67%는 미혼자
 위에 기술한 설문조사에서 오타구로 인식되는 층 중에서 기혼자(과거 결혼경험자 포함) 층은 33%인데 비해, 미혼자(현재 및 과거 연인 불문) 층은 67%에 달했다.

◆ 오타쿠 1인당 연평균 소비금액이 가장 높은 것은 아이돌
 본 조사에 관련한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오타쿠로 분류된 층에 대해서 19개 분야별로 1인당 연간 소비금액을 산출한 결과, 아이돌이 94,738엔으로 가장 높았다. 아이돌 시장은 이러한 1인당 소비금액이 높은 것도 시장확대에 공헌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개황

 2013년도 오타쿠 시장은 성인게임과 AV(성인비디오, DVD, 다운로드 콘텐츠 포함) 등, 축소경향이 계속되는 시장도 있지만, 장난감 총(에어소프트건 및 모델건), 아이돌, Vocaloid 등의 분야에서는 전년도대비 약 20% 정도 성장하고 있는 시장도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전체시장은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2. 분야별 동향
2-1. 동인지 시장

 2013년도 동인지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2.2% 증가한 732억엔이었다. 그 중에서도 다운로드 판매가 호조세로 시장을 견인했다.

2-2. 프라모델 시장
 2013년도 프라모델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2.8% 증가한 254억엔이었다. 캐릭터모델, 스케일모델(실재 차량, 비행기, 건조물 등) 모두 호조 추세였다.

2-3. 피규어 시장
 2013년도 피규어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0.2% 감소한 311억엔이었다. 베이비 유저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고품질 저가격의 피규어가 증가 추세에 있어, 전체적으로는 횡보수준이었다.

2-4. 인형 시장
 2013년도 인형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0.7%인 135억엔이었다. 고정 팬이 지지하는 반면 대폭적인 유저의 대응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2-5. 철도모형 시장
 2013년도 철도모형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1.1% 증가한 88억엔이었다. 인기 드라마에 등장한 사양의 철도차량과 개업 50주년을 맞이한 신칸센 등의 제품이 호조 추세를 보이며 시장을 견인했다.

2-6. 아이돌 시장
 2013년도 아이돌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19.9% 증가한 863억엔이었다. 「AKB48」와 그 파생 그룹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또한 「모모이로클로버Z」 등, 다른 아이돌도 출현하여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2-7. 프로레슬링 시장
 2013년도 프로레슬링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1.7% 증가한 123억엔이었다. TV에서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등에서 노출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신일본프로레슬링사의 호조가 시장을 견인했다.

2-8. 코스프레의상 시장
 2013년도 코스프레의상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1.0% 증가한 423억엔이었다. 코스프레가 일반적인 취미로 인식되어 라이트 유저의 증가에 의해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2-9.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2013년도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3.7% 증가한 111억엔이었다.  「메이드찻집」「코스프레음식점」 붐의 종식으로 축소하고 있지만, 2010년도 이후 「비오타쿠」인 일반 층을 타깃으로 한 사업자가 호조로, 시장은 확대 추세에 있다.

2-10. 온라인게임 시장
 2013년도 온라인게임 시장은 전년도대비 11.4% 증가한 5,750억엔이었다. 퍼즐&드레곤즈의 대히트로 시장은 확대되었다.

2-11. 성인게임 시장
 2013년도 성인게임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약 5.1% 감소한 188억엔이었다. 부정이용, 참여사업자 및 콘텐츠 감소에 따라 축소가 계속되고 있다.

2-12. AV시장
 2013년도 AV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2.3% 감소한 516억엔이었다. 축소 추세인 가운데 인터넷 환경 정비로 인해 다운로드가 가능해짐에 따라 유저 층이 확대 추세에 있어 축소 폭은 줄어들고 있다.

2-13. 연애게임 시장
 2013년도 연애게임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10.2% 증가한 130억엔이었다. 일반여성용 콘텐츠가 호조 추세로 시장도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2-14. 보이즈러브(동성 소년끼리의 사랑을 주제로 한 소설, 만화) 시장
 2013년도 보이즈러브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0.5% 감소한 214억엔이었다. 전자서적 매출이 신장하여 동인지도 호조 추세이지만, 출판물과 드라마 CD의 매출은 침체가 계속되고 있어 소폭 감소했다.

2-15. Vocaloid(야마하가 개발한 음성합성기술) 시장
 2013년도 Vocaloid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19.2% 증가한 87억엔이었다. 「하츠네미크V3」의 발매와 계속 2차 창작이 활발히 이루어져 시장이 활황을 이루고 있다. 또, 하츠네미크의 인기로 관련상품의 발매에 머무르지 않고 라이브 활동 등에도 등장하고 있으므로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2-16. 장난감 총 시장
 2013년도 장난감 총(에어소프트건 및 모델건)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23.1% 증가한 80억엔이었다. 장난감총 중에서도 에어건을 활용한 서바이벌 게임장이 도심에 진출하고 있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지므로써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3. 오타쿠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본 조사에 관련한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내거주 15세에서 69세까지의 남녀 10,080명에대해 자신을 오타쿠로 생각하는가 또는 사람들이 오타쿠로 인식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오타쿠로 인식한다 또는 제3자에게 오타쿠로 인식되고 있다는 층은 23%였다(그림 1).
 또한 오타쿠로 인식한다 또는 제3자에게 오타쿠로 인식되고 있는 층(n=2,299명) 중에서 기혼자(과거 결혼경험 포함) 층은 33%인 것에 비해, 미혼자(현재 또는 과거 연인 유무 관계무) 층은 67%였다(그림 2).
 또 오타쿠인 층(n=2,299명)에 대해서 19개 분야별로 1인당 연간 평균소비금액을 산출했다(표3).
 본 조사결과 가장 높은 소비금액을 나타낸 것은 아이돌 시장으로 94,738엔이었으며, 다음으로 철도모형 47,330엔, 성인게임 41,877엔이었다. 아이돌 시장은 평균 소비금액이 높은 영향으로 시장확대에 공헌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림1. 「오타쿠」 인식에 대해서

주1. 조사시기:2014년 9월, 조사(집계)대상; 일본국내거주 15~69세 남녀10,080명(n=10,080),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회답



그림2. 「오타쿠」의 결혼・미혼에 대해서
 
주2. 조사시기; 2014년9월, 조사(집계)대상; 그림1에서「예」라고 대답한 2,299명(n=2,299,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회답



표3. 오타쿠 1인당 연간평균 소비금액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3. 조사시기:  2014년 9월, 조사(집계) 대상은 그림1, 그림2에서 오타쿠로 인식되는2,299명(n=2,299),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복수분야 회답, 분야별 1인당 연간평균 소비금액 산출하여 높은 순으로 표시


표4. 각 분야의 시장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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