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10일 월요일

스포츠, 어패럴 - 스포츠 어패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 어패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스포츠 어패럴 시장 동향 조사

발간일:2021년 11월 30일

체  재:A4판 43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8월~11월

2. 조사대상:스포츠 관련 기업(메이커/서플라이어·도매업·소매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내 및 우편 앙케트조사 병용


<스포츠 어패럴 시장>

본 조사의 스포츠 어패럴 시장은 트레이닝 웨어, 라이프스타일 웨어, 골프 웨어, 아웃도어 웨어, 축구·풋살 웨어, 야구·소프트볼 웨어, 테니스 웨어, 육상경기·러닝 웨어, 스윔 웨어, 농구 웨어, 스키·스노보드 웨어, 기타 웨어의 12카테고리를 말한다.

또한 기타 웨어에는 배구 웨어, 유도복, 검도복, 가라테복, 럭비 웨어, 탁구 웨어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상품(트레이닝 웨어, 라이프스타일 웨어, 골프 웨어, 아웃도어 웨어, 축구·풋살 웨어, 야구·소프트볼 웨어, 테니스 웨어, 육상경기·러닝 웨어, 스윔 웨어, 농구 웨어, 스키·스노보드 웨어, 기타 웨아), 스포츠 어패럴 브랜드 랭킹, 소매 업태별 출하금액(스포츠 양판점, 전문점, 직영점, 백화점, e커머스, 직영 아웃렛 매장, 캐주얼 의료 판매점, 시설·인숍)


◆2021년 스포츠 어패럴 일본 출하금액은 전년 대비 9.7% 증가(전망)했지만 2019년 수준 미만

~코로나19의 영향이 남아 있는 가운데, 2021년 골프 웨어 시장만 2019년 대비 100.1%를 확보~


스포츠 어패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일본 출하금액 기준

주2. 2021년은 전망치, 2022년은 에측치

주3. 기타 기타 웨어에는 배구 웨어, 유도복, 검도복, 가라테복, 럭비 웨어, 탁구 웨어 등이 포함됨


1. 시장 개황


2021년 스포츠 어패럴 일본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9.7%인 5,350억엔이 될 전망이다.

2020년 스포츠 어패럴 시장은 소매점포의 휴업과 영업단축 등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아 판매부진에 시달리는 소매업 각사에서는 스포츠 어패럴 메이커에 대한 발주 취소의 의뢰가 잇따랐다. 메이커가 이러한 요망을 최대한 수용하고 상품출하를 자중함으로써 매장 판매부진 속에서도 유통재고는 대폭 삭감된 상황에서 2021년을 맞았다. 이와 같이 메이커의 "인내"로 소매업 각사의 상품 구매의 여지가 넓어짐으로써 2021년 스포츠 어패럴 시장은 2020년부터 일정한 회복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2021년 출하금액은 코로나 상황 전인 2019년 대비 95.2%로 마이너스 성장하면서 스포츠 어패럴 시장이 본격적으로 회복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요인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코로나 상황이며 2021년에 들어도 국민의 스포츠 참여기회와 참여시간도 이전의 상황에는 돌아오지 않았다. 특히 여름철부터 초가을까지의 감염 확대로 소매점 판매는 부진을 겪고 있다.


2. 주목 토픽


참가자 증가로 골프 웨어는 호조

2021년 골프 웨어 시장은 2019년 대비 100.1%인 910억엔을 전망하고 전 12카테고리 중에서 유일하게 골프 웨어만 2019년 수준을 약간 웃돌 전망이다. 골프에 대해서는 이른바 "3밀(密)"에 해당하지 않는 옥외형 액티비티로 인지되어 있으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신규참가 골퍼가 증가하고 있어 대부분의 골프 연습장은 2021년 들어서도 시설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두 자리 수 증가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가을 골프 시즌에 들어선 주말은 인기가 높은 골프장은 예약이 잘 잡히지 않는 등 활기를 띠고 있어, 이러한 것이 골프 웨어 시장의 호조로 이어진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2021년 봄여름 상품에 대한 발주가 실시된 시점에서 이러한 호황을 예측한 관계자는 적어, 메이커의 생산·소매점의 발주 모두 자제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소매점에서는 품절에 의한 판매기회 손실이 속출되었다. 또한, 주요 생산국 하나인 베트남에서 록다운의 영향으로 공장이 가동정지가 되어 가을 겨울 상품이 생산중단이 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공급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측면은 있으나 코로나상황을 배경으로 한 참가자 증가로 골프 웨어 시장은 다른 카테고리와 비교하면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3. 장래전망


2022년 스포츠 어패럴 일본 시장규모를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3.2%인 5,521억 9,000만엔으로 예측한다.

2021년 10월에 긴급사태선언이 해제되면서 국민 스포츠 참여기회와 참여시간이 코로나 상황 이전에 돌아갈 것이 기대된다. 다만, 저출산의 영향으로 축구 및 야구 등 인기 스포츠를 중심으로 특히 젊은층의 경기인구 감소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코로나 상황이 종식되며 개인의 참가상황이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되었을 경우에도 시장규모가 코로나 상황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카테고리는 적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스포츠 어패럴 일본 출하시장 전체로는 2020년은 웃돌지만 2019년 규모 수준까지는 들어오지 않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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