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10일 월요일

일본시장, 일본기업 - Yano Report 2021년 12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21년 12월 10일호



 내용목차 


종이·펄프


[주목 시장 동향]

골판지 시장의 지구별 동향②

규슈 지구(2~8페이지)

~매년 발생하는 대규모 재해, 청과물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대체로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


코로나 사태로 모처럼 감소, 2021년은 회복세로

2021년 상반기는 2019년 대비로 플러스 추이, 하반기에는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

원지에서는 오지머테리얼이 압도적 존재, 다이오제지 증산으로 경쟁 환경에 변화의 조짐

지역 2강의 경쟁은 고지마골판지로 분배,  제품 분야에서도 오지 톱 점유율 변함없어


[주목 기업 분석]

유력 출판사 시리즈②

각켄플러스(9~14페이지)

~2020년은 초등학교 신학습지도요령 실시, 학교 폐쇄 영향이 겹쳐 드릴북·학습참고서·아동서가 호조~


2020년은 학교 폐쇄의 영향도 있었지만 플러스. 드릴북 등 학습참고서와 아동서가 호조.

향후에는 DX에 주력해 콘텐츠 기업으로서 확대를 목표


그림. <각켄플러스 실적 추이>

그림. <각켄플러스 출판 신간 점수>

그림. <각켄플러스 출판 반품률>

그림. <참고: 각켄홀딩스 출판 관련 사업 매출 구성비(2020년 9월기)>

그림. <참고: 갓켄홀딩스 출판 관련 사업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그림. <참고: 갓켄홀딩스 출판 관련 4개 사업 매출액 합산치에 대한 각 사업 매출액 전년대비 기여도>


환경·에너지


[주목 기업 동향]

석유계 플라스틱 대체 소재의 동향 LIMEX(후반)

LIMEX 보급을 위해 머티리얼 재활용 추진(15~23페이지)

~LIMEX를 플라스틱, 종이에 견줄 제3의 소재로 육성~


머티리얼 리사이클 시스템 구축에 착수, LIMEX, 플라스틱 이용의 재생재료 Circule X를 보급

LIMEX 업사이클 사례 증가, Circule X 재생제품 개발 및 판매 시작

머티리얼 재활용 촉진 앱 개발, 2021년 가을 재활용 플랜트 가동

2030년까지 탄소 네거티브를 실현, 100만t의 LIMEX와 플라스틱을 50개국에서 순환

세계시장 개척 현지 파트너 만들기 추진, 사우디아라비아, 몽골, 중국 허난성과 기본 합의

수많은 수상경력과 미디어 활용으로 인지도 향상, 고액의 자금조달이 급속한 사업확장을 지원


그림. TBM이 추진하는 머티리얼 재활용의 개요

표. TBM 주요 수상경력 목록

표. TBM 주요 자금조달 목록


주택·건재


[주목 시장 동향]

시스템 키친 시장 동향(24~32페이지)

~2020년도는 전년도 대비 10.2% 감소한 118만 대,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받다~


2020년도는 전년도에 비해 10.2% 감소한 118만 대,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받다

시스템 키친 메이커 동향, 다카라스탠다드, LIXIL의 2강 체제 변함없어

(다카라스탠다드, LIXIL, 클리업, 파나소닉라이프솔루션즈사)

산게쓰·리리카라의 2사에서 시장의 70% 가까이를 차지, 고부가가치 제품의 점유율 상승이 과제


표. 키친 출하통계표

표. 키친 리모델링 비율

표. 시스템 키친 등급별 출고세트 수

표. 시스템 키친 시장규모 추이

그림. 시스템 키친 점유율 수량 점유율(2020년도)

그림. 시스템 키친 점유율 금액 점유율(2020년도)

표. 시스템 키친 점유율


‘벽지’의 동향(33~45페이지)

~수요 회복 기대에도 고유가 등 비용 상승 우려, 크로스 도배사 부족에 대한 인력 육성과 시공성 향상이 과제~


2020년 8.9% 감소한 61,580만㎡ 코로나 사태로 크게 침체

산게쓰·리리카라의 2사에서 시장의 70% 가까이를 차지, 고부가가치 제품의 점유율 상승이 과제

(산게츠, 리리카라, 싱콜인테리어, 르농, 도키와산업, 도리)


표. <벽지 품종별 출하량 추이>

표. <주요 메이커 판매량 추이>

그림. <2020년 벽지 메이커 점유율>

그림. <2020년 브랜드 도매 점유율>

표. <주요 벽지 브랜드 도매상 판매량 추이>

표. <주요 벽장 브랜드 도매상 벽지 매출액 추이>


[주목 기업 분석]

4개 사업을 주축으로 매출 3,200억 엔을 목표로 하는 'Tama Home'의 경영전략(46~56페이지)


2022/5기 매출액 2,250억 엔(전망), 풍부한 수주잔고를 배경으로 견조하게 추이

한정상품이 80%를 차지하는 '대지의 집' 전국 출시

전국 풀커버 244개 거점체제 코로나 사태로 웹광고로 전환

국산재 사용비율은 74.1% 남짓에 달해, 에너지절약주택에서 6년 연속 우수상 수상


표. Tama Home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Tama Home의 매출액(단체)과 완공동수(연결=주문·분양)의 추이

표. 다마홈의 부문별 매출 상승 추이(연결)

표. Tama Home의 상품 개요

그림. 다마홈의 사업 계통도(2021/5말 시점)

표. Tama Home의 연혁


8년 연속으로 매입 재판매 호수 1위를 유지하는 「KATITAS」의 사업 전개(57~63페이지)


2022/3기 매출액은 6% 증가한 1,036억 엔(전망)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증수 증익을 유지

매입은 매물이 대부분, 중고 재생이라는 제4의 선택지를 제공

전국 거점체제를 구축, 지방에서는 특출한 강점


표. KATITAS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KATITAS의 매출액 및 판매건수 추이

표. KATITAS의 구입 및 판매형태

그림. 캐치터스 그룹의 사업 계통도

표. KATITAS의 지역별 판매실적

표. KATITAS의 연혁


소비자 트렌드


【특별 연재】

정점 사로 읽어내다! 코로나 시대의 소비·심리·생활(64~67페이지)

<2021년 10-12월기 제1-2회>


<제1회>

'행복감과 가계 상황'에서 주목 토픽 픽업

~긴급사태 선언이 해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계 상황이 악화? 그 원인은~

<제2회>

‘고가의 쇼핑 상황과 전망’에서 주목 토픽 픽업

~흥행 이벤트 참여, 순조로운 회복을 보이고 있지만 원정 이벤트는 아직 어려운 상황~


그림. 가계 상황 DI[전체](n=3600)

그림. 흥행 이벤트(무대, 콘서트, 라이브) 참여율과 전망[거주지 타입별](n=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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