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일 수요일

[유통, 소비] Yano News 2014년 05월호 by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4년 05월호

발행빈도 : 월 1회 발행(연 12회)
●●● 토픽   ●●●

상업시설 분석
●키라리나 기치죠지 ~콘셉트는 「자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성인여성」
게이오전철 주식회사는 게이오선 이노카시라센 기치죠지역에 2014년 4월 23일 상업시설 「키라리나 기치죠지」를 오픈했다. 동사 그룹에서는 시니어층에 절대적인 인기를 받으며, 오랫동안 실적 호조를 나타내고 있는 신주쿠•게이오백화점을 중심으로 수많은 상업시설을 전개하고 있다. 동사는 쵸후, 기치죠지, 사사즈카 3개 역을 중요 거점으로 하고 주변 개발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상업 에리어의 콘셉트는 「자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성인 여성」으로, 타깃 고객층인 30대 여성이 퇴근길이나 가사•육아의 틈새시간, 휴일 등 다양한 시간대에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목표로 한다. 패션과 패션잡화는 도심에 많이 출점하고 있는 셀렉트 숍도 갖추고 있으며, 식품매장은 일상적으로 먹는 채소와 과일 점포를 마련했다.

환승과 통근•통학의 역 이용자과 주변 거주자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숍 라인업이다. 역 이용자는 역을 나가지 않고도 식품과 패션•잡화를 구입할 수 있고, 주변 거주자는 지금까지 신주쿠나 시부야 등의 도심부 상업시설에 가야만 만날 수 있었던 브랜드군을 근처에서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동 상업시설은 지금까지 기치죠지에 부족했던 숍군을 확충했다. 「가볍게 이용할 수 있다」는 콘셉트 그대로 부담없이 내점할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의 역할도 하면서, 기치죠지의 신명소로서 정착해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 내용 목차 ●●●

●상권 조사 분석
주목 상업시설의 내점객 평가조사(63)

《조사대상시설:KITTE》
이번 호에서는 2013년 3월 21일 도쿄도 치요다구에 오픈한 JP타워 상업시설 「KITTE」를 조사대상으로 했다.도쿄역•마루노우치 남쪽 출입구 앞의 구.도쿄중앙우체국 철거자리에 지어진 초고층 빌딩 「JP타워」내의 저층에 위치한 일본우편주식회사의 첫 상업시설로, 상품판매와 식품 등 약 100개 점포가 입점하고 있다.
개업 1주년을 맞이한 KITTE의 총 방문자수는 22,974천명이다. 개업 당시는 13,000천명을 목표로 했으나, 2013년 6월에 20,000천명으로 상향 조정했다. 수정 전망치도 크게 웃도는 방문자수를 기록했다.
주목 상업시설의 내점객 평가조사 개요/KITTE의 시설개요/이번 조사의 설문내용/조사결과 요약/KITTE 조사 결과 포인트

●상업시설 분석
복합형 상업시설의 개황(166)

사례 275:키라리나 기치죠지
게이오전철 주식회사는 게이오선 이노카시라센 기치죠지역에 2014년 4월 23일 상업시설 「키라리나 기치죠지」를 오픈했다. 동사 그룹에서는 시니어층에 절대적인 인기를 받으며, 오랫동안 실적 호조를 나타내고 있는 신주쿠•게이오백화점을 중심으로 수많은 상업시설을 전개하고 있다. 동사 그룹은 지금까지도 게이오 세이세키 사쿠라가오카 쇼핑센터와 게이오 하치오지 쇼핑센터 등 대형 SC(역건물)도 운영해 왔다. 이러한 기존 SC는 주로 백화점을 중심으로 대형 전문점을 유치한 복합 상업시설이었다. 동사 그룹이 운영하는 이른바 “패션 빌딩”업태로는 「시부야 마크시티」가 있다. 또한, 동사는 쵸후, 기치죠지, 사사즈카 3개 역을 중요 거점으로 하고 주변 개발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상권•입지/시설개황

●주목 기업 분석
①주식회사 시마무라

성인의 트랜드를 반영한 디자인과 가격으로 타사를 압도
연혁/최근의 사업전략 및 향후 전개방침

②저가 살롱 「QB하우스」를 전국적으로 전개
철저한 합리화와 특화형 서비스로 재방문 고객을 확보 「QB Net 주식회사」

QB Net 회사개요/상품•서비스 정책/고객특성, 선전광고•판촉전략/출점전략/향후 시장과 사업전개에 대해

③잠재수요가 높은 결혼상대 소개 서비스업의 첫 상장기업으로서 업계를 견인하는 「주식회사 Zwei」 
기업개요•사업개요/회원특성/상품전략/판매•판매촉진정책/향후 사업전개•과제

●브랜드 비즈니스 리서치
2012~2013년 임포트 브랜드 시장의 동향(2) 

남성복, 여성복, 가방•가죽소품 동향
1. 아이템별 마켓 동향
(1) 여성복 마켓
(2) 남성복 마켓
(3) 가방•가죽소품 마켓

●업계 리포트
①식품슈퍼의 2013년 판매동향 정리(2)

PB상품, 향후 경영방침, 전체 정리
슈퍼마켓의 경영 현상
(1) PB상품
(2) 향후 경영방침
(3) 「2013년 슈퍼마켓 연차 통계조사」정리

②발모•육모제 시장의 동향
2013년도(예상)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9%인 650억엔
1. 시장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예상)
3. 시장별 성장률 비교(2009~2013년도 예상)
4. 참여기업의 마케팅 전략
5. 유통루트별 시장규모(2013년도 예상)
6. 시장 점유율(2013년도 예상)
7. 시장의 문제점•과제, 시장 전망

③확대하는 보석장신구 소매시장의 동향
2013년 쥬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9,617억엔, 전년대비 5.6% 증가
1. 보석장신구 시장 개황
2. 소재별 보석장신구 시장의 동향
3. 색석 쥬얼리 시장의 동향

④스포츠용품 시장의 총괄
2013년 스포츠용품 일본국내 출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3.2%인 1조 3,090억 8,000만엔 예상
•마켓 전체 개황
•카테고리별 개황(골프/스키•스노보드/낚시/애슬래틱 웨어/아웃도어/스포츠화/테니스/수영/
야구•소프트볼/사이클 스포츠/배드민턴/무도/탁구/피트니스/축구•풋살/농구/배구/럭비)

●상권 리서치 
전국 정령지정도시의 지역 마케팅(12) 후쿠오카시

~상권조사로 본 지역특성의 기초 데이터~
【후쿠오카시의 개요】
(1) 후쿠오카시의 인구•세대 상황 (시구별 인구, 연령별 인구)
(2) 후쿠오카시 철도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철도이용 상황 등 ②도로교통, 기타 운수의 상황
(3) 상업 및 상업집적지의 상황
(4) 후쿠오카시의 주요 구획정리사업 등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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