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일 수요일

[소셜기프트, 소셜커머스] 소셜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by 야노경제연구소


-다양한 소셜기프트 서비스가 대두, 법인 수요도 확대-

◆ 자료 체재
   자료명:「2014년판 상품권/소셜기프트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14년 3월 27일
   체재:A4판 234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사 요강으로 일본 내 소셜기프트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3년 12월~2014년 3월
2. 조사대상:소셜기프트 서비스 제공사업자, 상품권/기프트카드 발행사업자
3. 조사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문헌 조사 병용

<소셜기프트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소셜기프트 서비스란 인터넷으로 구입한 선물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메신저, e메일 등을 이용해서 통지하고 보내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또한 본 조사의 소셜기프트 시장규모에는 개인에 의한 소셜기프트 서비스 이용과 함께 법인에 의한 판촉 캠페인과 종업원 복리후생의 일환으로서의 소셜기프트 서비스 이용을 포함하여 발행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도 소셜기프트 시장은 전년도 대비 204.5%인 45억엔 전망
   2012년도 일본 내 소셜기프트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2.3%인 22억엔이었다. 법인의 인터넷을 이용한 캠페인(온라인 캠페인)에서 소셜기프트 서비스의 확대 및 개인 기프트의 소형화 진전으로 시장은 확대되고

법인의 판촉 캠페인 이용이 증가해 소셜기프트 서비스가 대두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일상의 소소한 「감사」 「사과」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보완하는 형태로 소셜기프트 서비스를 이용해 작은 선물을 보내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사 메시지와 함께 16 자리수의 ID를 송부하면 수취인은 전용 Web 사이트의 밸류(가치)로서 이용 가능한 온라인 완결형 소셜기프트 서비스도 기프트의 수수가 모두 인터넷상에서 가능하다는 높은 편리성으로 인해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소셜기프트 서비스의 이용 확대로 인해 법인의 판촉 캠페인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기존의 실제 캠페인 대신에 온라인 캠페인으로 전환하여 소셜기프트 서비스를 채용하는 법인의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시장 예측:2020년도 소셜기프트 시장은 770억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
   소셜기프트 시장은 2020년도에는 770억엔(발행금액 기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법인 이용에서는 금권관리•배송 등의 오퍼레이션과 배송비용이 불필요하고, 또한 개인 기프트에서는 기존의 상품권, 기프트카드 수요로부터의 대체 이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소셜기프트 서비스는 기존의 종이 상품권 등과 공존하면서 확대되어 새로운 기프트 형태로서 침투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소셜기프트 서비스란 인터넷으로 구입한 선물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메신저, e메일 등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송부처에 알리고, 또한 주소를 모르는 상대편에게도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2012년도 일본 내 소셜기프트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2.3%인 22억엔까지 확대했다. 법인의 인터넷을 이용한 캠페인(온라인 캠페인)에서 소셜기프트 서비스의 확대 및 개인 기프트의 소형화 진전에 의해 시장은 확대되어 2013년도 동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204.5%인 45억엔(모두 발행금액 기준)이 전망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다양한 소셜기프트 서비스가 대두
2-1. 실제 점포 송객형 소셜기프트 서비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일상의 소소한 「감사」 「사과」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보완하는 형태로 소형 기프트를 보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럴 때 소셜기프트 서비스를 이용하면 세련된 디자인카드(벽지)와 메시지(서비스에 따라서는 동영상이나 사진도 가능) 등과 함께 선물을 보낼 수 있어 말로는 잘 전해지지 않는 「감사」나 「사과」의 마음을 부담 없이 전달할 수 있는 점에 매력이 있다.
   실제 점포 송객형 소셜기프트 서비스는 이러한 소형 기프트에서 주로 이용되기 시작해 복수의 메이커와 제휴해 유통회사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와 자사 점포에서만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나누어진다.

2-2. 배송 수취형 소셜기프트 서비스
   e메일을 통해 선물을 보낼 수 있고 수취인이 Web 상품 라인업(카탈로그)에서 상품을 선택하는 배송 수취형 소셜기프트 서비스도 점점 확대되고 있다. 동 서비스는 수취인의 연령과 성별, 기호에 맞는 상품을 게재하고, 시기에 맞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배송 수취형 소셜기프트 서비스의 하나이다. 이 서비스는 유연하게 상품교체가 가능하므로 메이커의 재고부담 경감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시즌에 맞는 패션과 제철음식을 게재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상품은 비교적 단가가 높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많아 대부분 포멀 기프트로서 이용되는 서비스이다.

2-3. 온라인 완결형 소셜기프트 서비스
 인사 메시지와 함께 16 자리수의 ID를 송부하면 수취인은 전용 Web 사이트의 밸류(가치)로서 이용 가능한 온라인 완결형 소셜기프트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기프트의 수수가 모두 인터넷상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디지털 콘텐츠 구입과 온라인 게임으로의 이용, 또한 인터넷으로의 상품구입까지 폭넓게 이용되고 있어 견조하게 발행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3. 장래 예측
   소셜기프트 시장은 2020년도에는 770억엔(발행금액 기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 요인으로서는 ①법인의 온라인 판촉 캠페인과 종업원 복리후생의 일환으로 이용 확대 ②메신저와의 제휴 등 소셜기프트 서비스의 내용 확충도 있어 새로운 선물 습관으로서 소형 기프트가 기프트 시장에 침투 ③개인 기프트에서는 기존의 상품권, 기프트카드 수요로부터의 대체 이용 확대 ④장래적으로는 포멀 기프트의 일부 수요도 대체가 기대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법인 이용에서는 금권관리•배송 등의 오퍼레이션과 배송비용이 불필요하므로 실제 캠페인 대신에 온라인 판촉 캠페인으로 전환하는 기업의 대부분이 친화성이 높은 소셜기프트 서비스를 채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소셜기프트 서비스는 기프트 시장에서 기존의 종이 상품권 등과 공존하면서 확대되어 새로운 기프트 형태로서 침투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注1. 발행금액 기준
注2. 2013년도는 전망치, 2014년도 이후는 예측치
注3. 소셜기프트 시장규모에는 개인에 의한 소셜기프트  서비스 이용과 함께 법인에 의한 판촉캠페인과 종업원 복리후생의 일환으로서의 소셜기프트 서비스 이용도 포함한다.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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