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일 수요일

[편의점시장, 유통시장] 14 편의점 유통시장 백서(편의점 발전과정과 현황) by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코드 C56102800 / A4 278p / 2014.05.08발행

   1960년대 일본에 편의점이 등장하고 반세기가 흘렀다. 그 발전과정 속에서 점포포화가 여러 번 지적되었으나, 그때마다 신규 점포개발과 업태개발을 추진해 CVS의 모국인 미국을 능가하는 기간 채널로 성장해 왔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편의점 시장의 발전과정 개설을 비롯해 ①총소매시장 안에서의 위치 ②점포개발•취급상품개발•MD, 마케팅의 변천 ③참여기업의 생성∙도태∙발전과정 등 전방위로 게재했다.

■본 자료의 포인트
   편의점 시장의 발전과정 개설을 비롯해 ①총소매시장 안에서의 위치 ②점포개발•취급상품개발•MD, 마케팅의 변천 ③참여기업의 생성∙도태∙발전과정 등 전방위로 게재

■자료 개요
   제1장 편의점 9.8조엔 시장으로의 궤적
   제2장 편의점 시장의 현상
   제3장 편의점 서비스의 발전
   제4장 사회 인프라로서의 편의점
   편의점 유통백서 권말 자료

■게재 내용

제1장 편의점 9.8조엔 시장으로의 궤적

1.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편의점 업계
  (1) 편의점시장과 유통소매시장의 30년
  (2) 2012년, 업태별 시장규모 동향 비교
  (3) 편의점의 전국 전개로의 길과 참여기업의 변천
  (4) 편의점의 발전과 일본 내 소비시장의 변화

2. 변화하는 소매시장에서의 편의점의 변천
  (1) 130조엔 소매시장에서 편의점의 위치설정
  (2) 편의점과 대기업 소매그룹의 관계
  (3) 소매에서 서비스로의 흐름과 편의점의 다양화
  (4) 편의점의 신규업종개발과 그 방향성

3. 참여기업의 발흥에서 과점으로의 움직임
  (1) 편의점 성장기의 다양한 참여기업
  (2) 성숙시장에서의 과점과 M&A
  (3) 과점시장의 향후 동향

4. 점포형태, 취급상품 다양화의 역사
  (1) 소매점에서 서비스 거점으로 점포형태의 진화
  (2) 판매상품의 다양화와 PB상품개발
  (3) 패스트푸드와 카페와도 경합하는 점포로 진화

제2장 편의점 시장의 현상

1. 편의점 시장의 규모와 추이
  (1) 9.8조엔 시장으로의 발전과정과 현상
  (2) 성장력 변화와 시장에서의 입장 변화
  (3) 편의점 시장의 발전여지와 가능성

2. 참여기업의 현상과 시장점유율
  (1) 편의점 시장점유율과 시장추이
  (2) 참여기업의 재편과 M&A
  (3) 대기업 4사, 중견 7사의 경영실태

3. 점포, 업태개발 현상
  (1) 편의점의 발전과 점포수추이
  (2) 신규업태개발과 출점 상황
  (3) 타업종, 타업태와의 복합 점포

4. 일본 내 지역시장 동향
  (1) 편의점 체인의 지역전략과 로컬라이즈
  (2) 지방편의점의 실력
  (3) 지역별 편의점 시장의 현상

5. 프랜차이즈 경영 실태
  (1) 2012-2013년 FC시장규모와 추이

6. 편의점의 상품개발, 판매동향
  (1) 거래상품, 제휴서비스의 다양화와 향후 방향성
  (2) 패스트푸드점과 카페 등의 음식과도 경합

7. 편의점과 경합하는 업태, 협업하는 업태
  (1) 약국
  (2) 100엔 숍
  (3) 도시락점
  (4) 서점
  (5) 문구점

8. 해외진출 동향
  (1) 대기업 편의점 체인의 해외진출
  (2) 해외 편의점 시장의 개황

제3장 편의점 서비스의 발전

1. 편의점의 서비스 제공 현황
  (1) 편의점의 서비스 취급추이
  (2) 취급서비스의 다양화와 그 현상
  (3) 인터넷, 스마트폰과의 제휴 강화

2. 서비스 제공 기업동향
  (1) 생활서비스 기업동향
  (2) 금융서비스 기업동향
  (3) 그 외 성장서비스 기업동향

3. 편의점 경영지원서비스와 참여 기업
  (1) 정보시스템서비스
  (2) 물류, 유통서비스
  (3) 결제서비스

4. 인터넷통신판매, 스마트폰과의 제휴
  (1) 통신판매상품 수취 거점으로서의 편의점
  (2) 기존 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의 융합

제4장 사회 인프라로서의 편의점

1. 편의점 4.9만점포의 인프라로서의 가능성
  (1) 금융기관, 행정기관과의 거점수 비교
  (2) 거점수를 활용한 서비스 사례

2. 복지, 행정서비스 거점으로서의 편의점
  (1) 행정서비스 제공 현상
  (2) 식품배달에서 확대되는 복지서비스
  (3) 방재, 방범 거점으로서의 편의점
  (4) 향후 편의점의 사회적 역할

편의점 유통백서 권말 자료
도도부현별 편의점, 그 외 소매점 점포수
소매기업 매출 랭킹
도매기업 매출 랭킹
편의점 판매액 월차추이
편의점 판매액 전년동월대비추이
편의점 연차 판매액추이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