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일 수요일

[이미용시장, 일본 이미용시장] 이미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by 야노경제연구소


【자료체재】
자료명:「이미용 마케팅 총람 2014년판」
발간일:2014년 3월 28일
체재:A4판 850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이미용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4년 1월~3월
2. 조사대상:이미용체인, 이미용상사•도매, 이미용화장품 메이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및 우편 앙케이트 조사 병용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도 이미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2%인 2조 2,087억엔으로 소폭 감소

2013년도의 이미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2%인 2조 2,087억엔(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추정된다. 이 중, 이용시장이 6,600억엔(전년대비 98.7%), 미용시장이 1조 5,487억엔(전년대비 99.4%)이다.
이용시장은 이용실 점포수의 감소와 젊은 남성고객의 이용실 기피, 내점사이클의 장기화, 저가 살롱의 대두에 인한 단가하락 등의 이유로 축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또, 미용시장도 소비마인드 저하로 인한 절약의식 고조로 내점사이클이 장기화되고, 중•저가 살롱의 증가로 고객단가가 하락하는 등 소폭 감소세를 나타냈다. 한편, 일본 후생노동성의 조사에 따르면, 미용실수는 증가 경향에 있어 살롱간의 경쟁이 계속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대 볼륨존인 중노년층 확보에 주력, 살롱은 양극화로
버블기때 20대였던 세대(현재 40대 후반~50대)와 40세 전후의 단카이 주니어로 불리는 베이비붐 세대가 살롱이용 고객의 최대 볼륨존이 되고 있다. 이들 세대는 가정을 가진 절약형 소비층과 미용에 대한 소비지출을 아끼지 않는 액티브 미들층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따라서, 저가 기본시술만 받고자 하는 고객 니즈에 부응하는 「저가 살롱체인」과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안하는 「부가가치형 살롱」 모두 점포수가 증가하고 있어, 살롱은 양극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3년도 이미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2%인 2조 2,087억엔(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추정된다. 이 중, 이용시장이 6,600억엔(전년대비 98.7%), 미용시장이 1조 5,487억엔(전년대비 99.4%)이다.
 2013년도 이용시장의 내역을 살펴보면, 이발시장이 4,650억엔(전년대비 98.7%), 이용•기타시장이 1,950억엔(전년대비 98.5%)이었다. 이용시장은 이용실 점포수의 감소와 젊은 남성고객의 이용실 기피, 내점 사이클의 장기화, 저가 살롱의 대두로 인한 단가하락 등의 이유로 축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또, 2013년도 미용시장의 내역을 살펴보면, 펌시장이 3,820억엔(전년대비 98.7%), 세트시장이 592억엔(전년대비 99.5%), 컷시장이 2,985억엔(전년대비 99.5%), 미용•기타시장이 8,090억엔(전년대비 99.8%)이었다. 미용 시장규모도 소비마인드의 저하로 인한 절약의식의 고조로 내점사이클이 장기화되고, 중•저가 살롱의 증가로 고객단가가 하락하는 등 소폭 감소세를 나타냈다. 한편, 일본 후생노동성의 조사(위생 행정보고예)에 따르면, 미용실 점포수는 증가 경향에 있어 살롱간의 경쟁이 계속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이어지고, 2014년 4월부터의 소비세 인상으로 인한 가격개정도 영향을 미쳐 2014년도 이미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8.5%인 2조 1,750억엔(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예측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헤드스파•스캘프케어가 살롱의 인기메뉴로 성장

 이미용화장품 메이커가 중심이 되어 제안해 온 헤드스파, 스캘프(두피)케어가 본격적으로 침투하고 있다. 시술 그 자체와 살롱 수익원으로서의 유망성이 인식됨에 따라 이를 도입하는 살롱이 증가하고 있다.
살롱을 이용하는 고객 사이에서도 두피나 모발 케어뿐만 아니라, 휴식적인 요소도 있는 헤드 스파•스캘프케어가 40대에 접어드는 단카이 주니어 세대를 중심으로 침투하고 있으며, 헤드스파•스캘프케어 시술에 사용하는 헤어케어제와 전용기기 등의 제품판매도 호조세를 나타내고 있다.

2-2. 살롱의 양극화 진행
 절약의식의 고조에 따른 내점빈도의 장기화와 고객단가 하락으로 인해 메뉴와 서비스를 간소화한 「저가 살롱체인」이 증가하고 있다. 저가 살롱은 저렴한 가격에 기본시술만 받고자 하는 고객 니즈에 힘입어 점포수가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편, 고객단가 상승에 임하는 「부가가치형 살롱」도 증가하고 있어, “살롱의 양극화”가 뚜렷해지고 있다.
부가가치형 살롱은 컷•컴•염색 등 기존 메뉴와 더불어 헤어케어와 스캘프케어, 탈리관리, 스킨케어 등 「기존 메뉴+α」의 서비스제안으로 고객단가 상승을 추진하고 있다.

2-3. 이용시장에서는 새로운 스타일 제안으로 남성고객의 이용(理容)회귀 추진
 폐업과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이용실 기피로 인해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이용업계에서는 이미용화장품 메이커와 이미용딜러가 손을 잡고 다양한 이용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전국의 이용실을 대상으로 부가가치 메뉴와 제품의 제안을 실시하고 있다. 기존 메뉴인 면도메뉴의 업그레이드와 남성용 스킨케어 메뉴의 제안, 스캘프케어•탈모관리 등도 체계적으로 메뉴화하여 이용실 경영자에 대한 서비스 메뉴의 보급•침투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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